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2 no.2, 2015년, pp.180 - 189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types of errors that occurred and were recovered in a simulated transfusion scenario by nursing students. Methods: Twenty-eight teams of a total of 89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a transfusion simulation using a high fidelity simulator. D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환자안전이란 무엇인가? | 환자안전은 간호 실무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 중의 하나이다. 환자안전은 의료과오로 인한 우발적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1]. 이를 위해서는 환자안전에 위협이 되는 요인을 확인하고 오류 예방을 위한 전략을 수행하며 안전문화를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2]. | |
이론적 지식과 기술 뿐만 아니라 병원의 수혈 정책을 이해하고 준수하면서 명확한 절차적 가이드라인을 지키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수혈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료 오류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수혈은 의료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한 절차를 따라야 하는 실무 중의 하나이다. 병원에서의 수혈 과정은 여러 단계와 다양한 전문인들이 관여되는 복잡한 과정으로 혈액성분 처방, 혈액형과 교차검사를 위한 채혈과정, 환자 확인, 환자 감시 등의 과정에서 수혈과 관련된 다양한 의료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4,5]. 수혈에서의 의료 오류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절차적 시스템과 더불어 수혈 과정에 참여하는 의료인들의 안전 수혈 역량이 특히 요구된다[6,7]. 즉, 인적 차원에서는 이론적 지식과 기술 뿐만 아니라 병원의 수혈 정책을 이해하고 준수하면서 명확한 절차적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8]. | |
환자안전에 있어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 환자안전은 의료과오로 인한 우발적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1]. 이를 위해서는 환자안전에 위협이 되는 요인을 확인하고 오류 예방을 위한 전략을 수행하며 안전문화를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2]. 간호사는 환자의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오류를 예방하고 교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
Jha AK, Kuperman GJ, Teich JM, Leape L, Shea B, Rittenberg E, et al. Identifying adverse drug events: Development of a computer-based monitor and comparison with chart review and stimulated voluntary report.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Informatics Association. 1998;5(3):305-314.
Ironside PM, Jeffries PR, Martin A. Fostering patient safety competencies using multiple-patient simulation experiences. Nursing Outlook. 2009;57(6):332-337. http://dx.doi.org/10.1016/j.outlook.2009.07.010
Henneman EA, Blank FS, Gawlinski A, Henneman PL. Strategies used by nurses to recover medical errors in an academic emergency department setting. Applied Nursing Research. 2006;19(2):70-77. http://dx.doi.org/10.1016/j.apnr.2005.05.006
Callum JL, Kaplan HS, Merkley LL, Pinkerton PH, Rabin Fastman B, Romans RA, et al. Reporting of near-miss events for transfusion medicine: Improving transfusion safety. Transfusion. 2001;41(10):1204-1211. http://dx.doi.org/10.1046/j.1537-2995.2001.41101204.x
Henneman EA, Avrunin GS, Clarke LA, Osterweil LJ, Andrzejewski C Jr, Merrigan K, et al. Increasing patient safety and efficiency in transfusion therapy using formal process definitions. Transfusion Medicine Reviews. 2007;21(1):49-57. http://dx.doi.org/10.1016/j.tmrv.2006.08.007
Hogg G, Pirie ES, Ker J. The use of simulated learning to promote safe blood transfusion practi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06;6(4):214-223. http://dx.doi.org/10.1016/j.nepr.2006.01.004
Sellu DH, Davis RE, Vincent CA. Assessment of blood administration competencies using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Transfusion Medicine. 2012;22(6):409-417. http://dx.doi.org/10.1111/j.1365-3148.2012.01192.x
Pirie ES, Gray MA. Exploring the assessors' and nurses' experience of formal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y in the administration of blood component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07;7(4):215-227.
Henneman, EA, Cunningham H. Using clinical simulation to teach patient safety in an acute/critical care nursing course. Nurse Educator. 2005;30(4):172-177.
Cronenwett L, Sherwood G, Barnsteiner J, Disch J, Johnson J, Mitchell P, et al.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Nursing Outlook. 2007;55(3):122-131.
Battles JB, Kaplan HS, Van der Schaaf TW, Shea CE. The attributes of medical event-reporting systems: Experience with a prototype medical event-reporting system for transfusion medicine. Archives of Pathology & Laboratory Medicine. 1998;122(3):231-238.
Kohn LT, Corrigan JM, Donaldson MS. To er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000.
Henneman EA, Roche JP, Fisher DL, Cunningham H, Reilly CA, Nathanson BH, et al. Error identification and recovery by student nurses using human patient simulation: Opportunity to improve patient safety. Applied Nursing Research. 2010;23(1):11-21. http://dx.doi.org/10.1016/j.apnr.2008.02.004
Kirkpatrick DL. Four steps to measuring training effectiveness. Personnel Administrator. 1983;28(11):19-25.
Tallentire VR, Smith SE, Skinner J, Cameron HS. Exploring patterns of error in acute care using framework analysis. BMC Medical Education. 2015;15(3):1-8. http://dx.doi.org/10.1186/s12909-015-0285-6
Leonard M, Graham S, Bonacum D. The human factor: The critical importance of effective teamwork and communication in providing safe care. Quality and Safety in Health Care. 2004;13(Suppl 1):i85-i90.
Blum CA, Parcells DA. Relationship between high-fidelity simulation and patient safety in prelicensure nursing education: A comprehensive review.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2;51(8):429-435.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20523-01
Sherwood G, Drenkard K. Quality and safety curricula in nursing education: Matching practice realities. Nursing Outlook. 2007;55(3):151-155.
Henneman EA, Cobleigh R, Avrunin GS, Clarke LA, Osterweil LJ, Henneman PL. Designing property specifications to improve the safety of the blood transfusion process. Transfusion Medicine Reviews. 2008;22(4):291-299. http://dx.doi.org/10.1016/j.tmrv.2008.05.006
Williamson LM, Lowe S, Love EM, Cohen H, Soldan K, McClelland DB, et al. Serious Hazards of Transfusion (SHOT) initiative: Analysis of the first two annual reports. British Medical Journal. 1999;319(7201):16-19.
Radhakrishnan K, Roche JP, Cunningham H. Measuring clinical practice parameters with human patient simulation: A pilot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007;4(1):1-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