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전문직관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s of Major Satisfaction,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 no.2, 2015년, pp.45 - 51  

임선영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소영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최혜미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의 정립 및 전공만족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나아갈 간호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자. 본 연구는 상관성 조사연구로써 간호과에 재학 중인 학생 19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였다. 자료는 SPSS Program 18.0을 이용하여 t값,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는 순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바람직한 전문직관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among major satisfaction,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the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eek the movement of the direction of nursing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formulation, major satisfaction, and self-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대학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전문직관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전문직관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자아존중감 및 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았으며, 주요 결과들을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 자아 존중감 및 전문직관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간호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각각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바람직한 간호전문 직관의 정립을 위한 간호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각각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바람직한 간호전문 직관의 정립을 위한 간호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간호교육에 있어 이론 및 실무에 대한 교육만이 아닌 간호전문직에 대한 위상의 정립및 간호윤리, 의식 확보 등을 통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간호 전문직관에 대한 확립에 대해 노력하고 있다(2). 간호전문직관은 학교교육 이외에도 개인의 직업 생활을 통하여 발달하며, 영향을 주는 두 가지 요소로서 첫째로 외적 요인으로 학교교육, 연령, 결혼 상태, 자녀의 수 및 자녀의 연령, 성별 등이며, 두 번째로 조직적 요인으로는 근무부서, 상사 및 동료와의 관계, 조직의 전문직에 대한 신념이 포함된다(3). 전문직업관이 확립된 간호사는 자신의 업무에 대한 자존감, 자신감이 향상되어 간호전문직의 발전에 기여하며, 간호 실무의 발전을 위해서 전문직업관은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 전문성, 진료 분야의 전문성 등에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어 보다 환자들에게 효율적인 간호수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4).
간호 전문직관은 무엇과 깊은 관련성을 갖고있는가? 이러한 전문직관은 대학생 시절의 전공만족도와 관련성이 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8).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전공에 대한 기대치에 어느 정도 만족하는 지에 대한 수준과 그 개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수준을 타인이 평가 하였을 때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보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의 기대, 진로, 직업준거 집단에 대한 판단은 사회적 인식에 의해 영향을 받고 개인의 지각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9).
전공만족도란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란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전공에 대해 평가하는 만족도를 말하며(17),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Illinois대학에서 개발한 학과평가표 조사지를 참고 하여 하혜숙(17)이 작성한 도구를 수정하여 이동재(18) 가 사용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매우 그렇지 않다’5점에서‘전혀 그렇지 않다’1점으로 측정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Kang HO.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master' sthesis]. :Keimyung University;2010. 

  2. Song HR.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master'sthesis].:Eulji University;2010. 

  3. Geiger, S.W.& Davit, J.S. Self-image and job satisfaction in varied settings. Nurse manage; 19:50-58. 

  4. Im DS. A study on Nursing Profession and Attitudes Toward Death of Nurses[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2004.2. 

  5. Park JO, Kwon HJ, Choi KS. A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s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Chung-Ang Journal of Medicine.1995;20(1):79-87. 

  6. Bardosa, P., Raymond, G.,Zlotnick, C., Wilk, J., Toomey III, R., Mitchell III, J.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training is associated with greater empathy and reduced anxiety for graduate healthcare students. Education for health. 2013;26(1):9-14. 

  7. Oh J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2014;14(10):873-884. 

  8. Yeun EJ, Kwon YM, Ahn OH.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2005;35(6):1091-1100. 

  9. Yun SY, KIM MS. A study on the relevance amomg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Nursing ethics values in Nursing Students before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4;12(2):363-372. 

  10. M. T. Tessema, K. Ready, and W. W. Yu.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major curriculum: evidence from nine years of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2012;2(2):34-44. 

  11. C. Levesque, A. N. Zuehlke, L. R. Sranek, and R. M. Ryan. Autonomy and competence in German and American University students: A comparative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p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2004;96(1):68-84. 

  12. KIM EA. Developing a P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1.84. 

  13. K. H. Trzeniewski, M. B. Donnellan, T. E. Moffitt, R.. W. Robins, R. Polution, and A. Caspi. Low self esteem during adolescence predicts poor health, criminal behavior and Limited economic prospects during adult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2006;42(2):381-390. 

  14. Yang YO, Lee SO. Nursing college students of self-esteem, relationships of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stagnation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2;12(2B):979-989. 

  15. Kang YS, Hwang SK.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2013;14(7):3301-3309. 

  16. Whang SJ. The relationships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205-213. 

  17. Kim KU, Ha HS.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2000;1(1):7-20. 

  18. Lee DJ.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upes of male nursing students[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4. 

  19. M. Rosenberg.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1965. 

  20. Jeo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1974;11:107-124. 

  21. Kim MH.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view of Nursing as Professionalism[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008. 27-28. 

  22. Park HJ, Oh JW.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e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2014;12(12):417-426. 

  23. Jung JS, Jeong MJ, Yoo IY. 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2014;20(1):27-36. 

  24. Sung MH.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2012;18(1):18-24. 

  25. K. LeDuc and A. M. Kotzer. Bridging the gap: A comparison of th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of students, new graduates, and seasoned professional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9;30(5):279-284. 

  26. KO JE, Kim MH, Kim EJ, Kim HJ, Eom JE, Lee HA, Jang NR, Jang DE.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Ewha Nursing.2011;1(45):29-4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