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의 정립 및 전공만족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나아갈 간호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자. 본 연구는 상관성 조사연구로써 간호과에 재학 중인 학생 19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였다. 자료는 SPSS Program 18.0을 이용하여 t값,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는 순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바람직한 전문직관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간호 전문직관의 관계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의 정립 및 전공만족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나아갈 간호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자. 본 연구는 상관성 조사연구로써 간호과에 재학 중인 학생 19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였다. 자료는 SPSS Program 18.0을 이용하여 t값,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는 순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바람직한 전문직관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among major satisfaction,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the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eek the movement of the direction of nursing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formulation, major satisfaction, and self-e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among major satisfaction,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the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eek the movement of the direction of nursing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formulation, major satisfaction, and self-esteem of the nursing professionalism for the nursing students. This study provides you with the survey conducted among 195 people attending and nursing students as a correlation research.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October 1, 2014 to October 31, and Data were analyzed by t-values.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the SPSS Program 18.0. Major satisfaction and self-esteem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shows a correlation between net. Therefor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programs have to be necessary to improve the nursing students' self-esteem and a desirable professional intuition.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among major satisfaction,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the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eek the movement of the direction of nursing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formulation, major satisfaction, and self-esteem of the nursing professionalism for the nursing students. This study provides you with the survey conducted among 195 people attending and nursing students as a correlation research.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October 1, 2014 to October 31, and Data were analyzed by t-values.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the SPSS Program 18.0. Major satisfaction and self-esteem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shows a correlation between net. Therefor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programs have to be necessary to improve the nursing students' self-esteem and a desirable professional intu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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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대학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전문직관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전문직관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자아존중감 및 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았으며, 주요 결과들을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 자아 존중감 및 전문직관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간호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각각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바람직한 간호전문 직관의 정립을 위한 간호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각각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바람직한 간호전문 직관의 정립을 위한 간호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내 S대학 간호과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자가 직접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이를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내 S대학 간호과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자가 직접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이를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였다. 또한 참여과정에서 본인이 원치 않으면 언제든지 참여를 취소할 수 있음도 안내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무기명으로 처리되어 비밀이 보장됨을 설명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Program 18.0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전문직관의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전문 직관간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로 나타났다. 대인관계의 경우 좋음 53.8%로 가장 높았으며, 보통 32.8%, 매우좋음 12.3%, 나쁨 1.0%로 나타났다. 건강은 나쁨이 2.
둘째, 전공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다고 해석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전문직관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서 대상자의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전문직관의 정도는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과 자아존중감은 순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켜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바람직한 전문직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참여과정에서 본인이 원치 않으면 언제든지 참여를 취소할 수 있음도 안내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무기명으로 처리되어 비밀이 보장됨을 설명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수는 G power program을 사용하여 효과크기는 중간크기 .3, 유의수준 .05, 감정력 .95로 산출한 결과 163명 이상으로 나타나본 연구 대상자 수는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자아존중감을 전공만족도에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학생 들로 하여금 자아존중감을 중진시키는 교육환경을 마련 하는 것은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증진시키고. 바람직한 전문직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5점 만점 중 평균평점이 3.28점으로 보통이상의 전공만족도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박현정과 Oh.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는 향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켜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바람직한 전문직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한 관계연구를 제안한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확대해석에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전문직관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서 대상자의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전문직관의 정도는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과 자아존중감은 순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켜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바람직한 전문직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한 관계연구를 제안한다.
더불어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한 관계연구를 제안한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확대해석에 제한점이 있다. 추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반복 연구를 시도하고,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 만족도, 전문직관을 조절할 수 있는 변수의 지속적인 탐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확대해석에 제한점이 있다. 추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반복 연구를 시도하고,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 만족도, 전문직관을 조절할 수 있는 변수의 지속적인 탐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간호교육에 있어 이론 및 실무에 대한 교육만이 아닌 간호전문직에 대한 위상의 정립및 간호윤리, 의식 확보 등을 통해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간호 전문직관에 대한 확립에 대해 노력하고 있다(2). 간호전문직관은 학교교육 이외에도 개인의 직업 생활을 통하여 발달하며, 영향을 주는 두 가지 요소로서 첫째로 외적 요인으로 학교교육, 연령, 결혼 상태, 자녀의 수 및 자녀의 연령, 성별 등이며, 두 번째로 조직적 요인으로는 근무부서, 상사 및 동료와의 관계, 조직의 전문직에 대한 신념이 포함된다(3). 전문직업관이 확립된 간호사는 자신의 업무에 대한 자존감, 자신감이 향상되어 간호전문직의 발전에 기여하며, 간호 실무의 발전을 위해서 전문직업관은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 전문성, 진료 분야의 전문성 등에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어 보다 환자들에게 효율적인 간호수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4).
간호 전문직관은 무엇과 깊은 관련성을 갖고있는가?
이러한 전문직관은 대학생 시절의 전공만족도와 관련성이 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8).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전공에 대한 기대치에 어느 정도 만족하는 지에 대한 수준과 그 개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수준을 타인이 평가 하였을 때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보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의 기대, 진로, 직업준거 집단에 대한 판단은 사회적 인식에 의해 영향을 받고 개인의 지각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9).
전공만족도란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란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전공에 대해 평가하는 만족도를 말하며(17),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Illinois대학에서 개발한 학과평가표 조사지를 참고 하여 하혜숙(17)이 작성한 도구를 수정하여 이동재(18) 가 사용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매우 그렇지 않다’5점에서‘전혀 그렇지 않다’1점으로 측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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