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시대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어플리케이션을 매개효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nectivity and Convenience of Smartphones of Word-of mouth Intentions in the Convergence Era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Appli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스마트폰 접속성과 편리성, 어플리케이션 요인들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접속성과 편리성 각 차원들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어플리케이션의 매개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실증결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접속성 및 편리성과 어플리케이션이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어플리케이션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어플리케이션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요인이 구전의도에 일정관리,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동영상, 음악, 게임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접속성 및 편리성과 어플리케이션이 구전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스마트폰 이용을 많이 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융복합 시대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스마트폰 접속성과 편리성, 어플리케이션 요인들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접속성과 편리성 각 차원들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어플리케이션의 매개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실증결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접속성 및 편리성과 어플리케이션이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어플리케이션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어플리케이션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요인이 구전의도에 일정관리,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동영상, 음악, 게임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접속성 및 편리성과 어플리케이션이 구전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스마트폰 이용을 많이 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융복합 시대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In this study, Word-of-mouth Intention of the factors Influence the Connectivity, Convenience and Application also was Investigated. Connectivity, Convenience on the Influence of the Mediation Effect was Carried out to Examine. The test results used in this Study Established Connectivity, Convenienc...
In this study, Word-of-mouth Intention of the factors Influence the Connectivity, Convenience and Application also was Investigated. Connectivity, Convenience on the Influence of the Mediation Effect was Carried out to Examine. The test results used in this Study Established Connectivity, Convenience of Application and Word-of-mouth to the Positive Effect was Found. Also Verifying the results of the Mediating Effect of Application and Application the Mediation Effect was Verification. These Factors Result in the Application and also in Calendar, Useful Application, Video, Music, Game of Word-of-mouth Intention Influence. For this Study, the use of Smartphones is a lot of College Students Surveyed and the Findings were Derived. This result provides an application development strategy implications that can satisty the user's Smartphone Convergent times.
In this study, Word-of-mouth Intention of the factors Influence the Connectivity, Convenience and Application also was Investigated. Connectivity, Convenience on the Influence of the Mediation Effect was Carried out to Examine. The test results used in this Study Established Connectivity, Convenience of Application and Word-of-mouth to the Positive Effect was Found. Also Verifying the results of the Mediating Effect of Application and Application the Mediation Effect was Verification. These Factors Result in the Application and also in Calendar, Useful Application, Video, Music, Game of Word-of-mouth Intention Influence. For this Study, the use of Smartphones is a lot of College Students Surveyed and the Findings were Derived. This result provides an application development strategy implications that can satisty the user's Smartphone Convergent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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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이 구전의도 간 영향에서 어플리케이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스마트폰 이용자들과 제조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먼저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 및 어플리케이션, 구전의도 등은 제조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이 있어 이를 일반사용자들에게 구전의도에 이용하는 것은 다소 제약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접속성과 편리성이 어플리케이션과의 관계적 요인과 구전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접속성과 편리성의 관계적 요인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구전의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경북 구미지역의 K대학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이 구전의도 간의 영향에 어플리케이션의 매개효과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접속성은 무선망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무선 환경으로 정의하였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선행 연구[36].를 종합하여 스마트폰으로 언제어디서든지 무선인터넷 접속가능, 무선인터넷 접속해 필요한 정보검색 가능, 무선인터넷 접속해 메신저, 커뮤니티 사이트 접속 등 3개 항목에 대해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등 의 선행연구가 있었고, 스마트폰의 특성이 마케팅관점에서의 영향에서 어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작용하여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18].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접속성[3]과 편리성[37]이 구전의도와의 관계에서 어플리케이션의 매개역할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2장에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3장에서는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접속성은 어플리케이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편리성은 어플리케이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접속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편리성은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접속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플리케이션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6 편리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플리케이션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접속성과 편리성이 어플리케이션과의 관계적 요인과 구전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접속성과 편리성의 관계적 요인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구전의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경북 구미지역의 K대학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이 구전의도 간의 영향에 어플리케이션의 매개효과 영향을 분석하였다. 접속성과 편리성 및 어플리케이션 모두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9,28,29].들을 종합하여 스마트폰에 대해 좋게 말 할 의도, 스마트폰을 주위사람에게 소개해 주고 싶다, 스마트폰 구매경험 및 이용혜택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 해 주고 싶다,스마트폰에 대해 조언을 구한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다 등 4개 항목에 대해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는 응용소프트웨어로 정의하였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6,7,8]. 들을 종합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금융거래, 일정관리, 스마트폰에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많이 있음, 동영상, 음악, 게임, 멀티미디어 기능 등 4개 항목에 대해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구전 의도는 적어도 한사람 이상의 친구나 안면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하는 행위로 정의하였다.
편리성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이동전화와 정보화시대를 선도하는 인터넷이 하나로 됨으로서 ‘손끝의 정보’ 또는 ‘주머니 속의 인터넷’을 실현하는 새로운 서비스로 정의하였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2,36]. 들을 종합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데 익숙, 혁신 정보기술을 남들보다 먼저 사용경향,새로운 정보기술을 들었을 때 시험 해 볼 방법을 찾음,새로운 정보기술을 사용해 보려는데 주저하지 않음 등 4개 항목에 대해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는 응용소프트웨어로 정의하였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6,7,8].
본 연구에서는 접속성은 무선망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무선 환경으로 정의하였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선행 연구[36].를 종합하여 스마트폰으로 언제어디서든지 무선인터넷 접속가능, 무선인터넷 접속해 필요한 정보검색 가능, 무선인터넷 접속해 메신저, 커뮤니티 사이트 접속 등 3개 항목에 대해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편리성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이동전화와 정보화시대를 선도하는 인터넷이 하나로 됨으로서 ‘손끝의 정보’ 또는 ‘주머니 속의 인터넷’을 실현하는 새로운 서비스로 정의하였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2,36].
앞서 선행연구의 이론적 배경에서 논의된 스마트폰의 특성이 시스템품질, 어플리케이션, 사회적 영향력, 즉시 접속성, 이용의 편리성[18]이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선 논의를 근거하여 스마트폰 특성을 접속성, 편리성을 독립변수로 사용하였다. 스마트폰 활용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매개변수로 설정하고 구전 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앞선 논의를 근거하여 스마트폰 특성을 접속성, 편리성을 독립변수로 사용하였다. 스마트폰 활용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매개변수로 설정하고 구전 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한다. 이를 위해 기존연구들을 참고하여 [Fig.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이용된 설문 응답자들의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의 표본은 경북 구미에 위치한 K대학교계약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2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그 중 216부를 회수 하였고, 이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6부를 제외하여 200부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성별은 남성이 69.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구전의도 요인의 영향력을 검증하기에 앞서 연구모형에 사용된 요인을 추출하고 각 요인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SPSS18.0을 사용하여 측정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였으며,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Crobach’s alpha계수를 사용하였고, 요인분석 시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고 직교회전을 적용하였다.
접속성과 편리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어플리케이션의 매개효과는 [Table 7]과 같다. 접속성과 편리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어플리케이션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5, 가설6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접속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어플리케이션은 매개 역할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와 같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접속성과 편리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매개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매개 효과가 존재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접속성과 편리성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어디서든지 무선 인터넷 접속가능, 언제어디서든지 인터넷에 접속해 정보검색가능, 인터넷에 접속해 메신저, 커뮤니티사이트접속 과 같은 접속성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인 금융거래, 일정관리,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동영상, 음악, 게임, 멀티미디어기능 사용 등으로 사용 가능할 때 구전의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플리케이션인 일정관리,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소유, 동영상, 음악, 게임 등 멀티미디어 기능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스마트폰에 좋게 말할 의도, 주위사람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은 마음, 구매경험 및 이용혜택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해 주고 싶은 마음, 조언을 구하면 스마트폰을 적극 추천하고 싶은 마음 등이 있을 때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요인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지 무선인터넷 접속하여 새로운 정보기술들을 시험 및 확인해 보고, 남들보다 더 적극적으로 사용 및 구매 등은 구전의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의 표본은 경북 구미에 위치한 K대학교계약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2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그 중 216부를 회수 하였고, 이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6부를 제외하여 200부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성별은 남성이 69.5%(139명)로 여성 30.5%(61명)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은 20세에서 29세가 69.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어디서든지 무선 인터넷 접속가능, 언제어디서든지 인터넷에 접속해 정보검색가능, 인터넷에 접속해 메신저, 커뮤니티사이트접속 과 같은 접속성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인 금융거래, 일정관리,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동영상, 음악, 게임, 멀티미디어기능 사용 등으로 사용 가능할 때 구전의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에 익숙, 혁신 정보기술을 남들보다 먼저사용 경향, 새로운 정보기술을 시험해 볼 방법을 찾음, 새로운 정보기술 사용을 주저하지 않음 과 같은 편리성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인 금융거래, 일정관리,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동영상, 음악, 게임, 멀티미디어 기능 사용 등이 가능할 때 구전의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편리성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 활용이 높을수록 구전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접속성과 편리성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어디서든지 무선 인터넷 접속가능, 언제어디서든지 인터넷에 접속해 정보검색가능, 인터넷에 접속해 메신저, 커뮤니티사이트접속 과 같은 접속성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인 금융거래, 일정관리,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동영상, 음악, 게임, 멀티미디어기능 사용 등으로 사용 가능할 때 구전의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에 익숙, 혁신 정보기술을 남들보다 먼저사용 경향, 새로운 정보기술을 시험해 볼 방법을 찾음, 새로운 정보기술 사용을 주저하지 않음 과 같은 편리성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인 금융거래, 일정관리,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동영상, 음악, 게임, 멀티미디어 기능 사용 등이 가능할 때 구전의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이상을 기준으로 평균값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적재값은 최저 0.640최고 0.747로 각 항목의 구성개념을 적절히 측정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추출된 요인이 갖는 누적분산설명력은 63.
경북 구미지역의 K대학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이 구전의도 간의 영향에 어플리케이션의 매개효과 영향을 분석하였다. 접속성과 편리성 및 어플리케이션 모두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속성과 편리성은 관계적 요인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일정 관리, 스마트폰내에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저장,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동영상, 음악, 게임 등 멀티미디어 기능 등이 중요한 요소이며 이것은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본 연구결과에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구전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감안하여 구전의도를 높이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0이상을 기준으로 평균값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속성과 편리성의 요인적재값은 최저 0.667, 최고 0.911로 각 항목의 구성개념을 적절히 측정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추출된 요인이 갖는 누적분산 설명력은 51.
053으로 가설2도 채택되었다. 즉 접속성과 편리성 모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어플리케이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은 F값이 p = 0.
즉, 접속성과 편리성 모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은 F값이 p = 0.
911로 각 항목의 구성개념을 적절히 측정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추출된 요인이 갖는 누적분산 설명력은 51.728%로 나타났다. [Table 3]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나타낸 것이다.
747로 각 항목의 구성개념을 적절히 측정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추출된 요인이 갖는 누적분산설명력은 63.488%로 나타났다. 표[Table 4]는 구전의도의 탐색적 요인과 신뢰도분석을 나타낸 것이다.
923으로 각 항목의 구성개념을 적절히 측정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추출된 요인이 갖는 누적분산설명력은 71.465%로 나타났다.
측정항목들의 신뢰도가 Cronbach’s α 0.798 이상으로 나타나 사용된 변수들은 모두 높은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유값(eign value)은 1.0이상을 기준으로 평균값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항목의 신뢰도가 Cronbach’s α 0.725로 나타나 사용된 변수들은 모두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유값(eign value)은 1.0이상을 기준으로 평균값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항목의 신뢰도가 Cronbach’s α 0.909로 높게 나타나 변수들은 모두 높은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유값(eign value)은 1.0이상을 기준으로 평균값을 상회하는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이 구전의도 간 영향에서 어플리케이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스마트폰 이용자들과 제조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먼저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 및 어플리케이션, 구전의도 등은 제조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이 있어 이를 일반사용자들에게 구전의도에 이용하는 것은 다소 제약이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요구되며, 설문대상자를 대학생들 외에 나이별, 직업별 등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추가보완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요구되며, 설문대상자를 대학생들 외에 나이별, 직업별 등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추가보완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의 선행연구들을 통해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들을 연구하여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고 유용한 사용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인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RA)을 활용한 행동의도(behavioral intention)영향과 TAM모델을 활용한 실증연구와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집단별로 비교실증 분석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폰 구전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위한 다양한 기능의 어플리케이션을 끊임없이 개발하는 대안들이 있어야 하며, 특히 스마트폰이 생활 속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도구로서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어플리케이션 활용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기존 구전효과와 아울러 21세기 최고의 구전의도를 높일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먼저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 및 어플리케이션, 구전의도 등은 제조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이 있어 이를 일반사용자들에게 구전의도에 이용하는 것은 다소 제약이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요구되며, 설문대상자를 대학생들 외에 나이별, 직업별 등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추가보완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의 선행연구들을 통해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들을 연구하여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고 유용한 사용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접속성과 편리성의 선행연구들을 통해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들을 연구하여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고 유용한 사용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인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RA)을 활용한 행동의도(behavioral intention)영향과 TAM모델을 활용한 실증연구와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집단별로 비교실증 분석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선가입자 망은 어떤 방식인가?
이동전화 단말기나 PDA 등 무선기기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해 소정의 필요한 정보와 e-mail 또는 광범위한 유선 인터넷 기능을 이동통신기기를 통해 대체하는 개념이다[1]. 무선가입자 망(WLL: Wireless Local Loop)은 기존전화망의 가입자 망 구간을 무선으로 접속하는 전화시스템으로서 인구가 많지 않은 섬이나 외딴 도외지와 같은 지역뿐만 아니라 인구가 밀집한 지역에 전화선을 새로 설치하는데 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착안한 방식이다. 초기에는 안테나 및 기지국과 각 가정의 설치 장비에 대한 비용이 높고 통화품질 면에서 기존의 유선 장비에 비해 경제적이지 못해 경쟁력을 갖지 못하였으나 최근에는 무선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이와 같은 문제가 해소됨으로써 실용화가 가능해졌다[27].
스마트폰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이란 휴대전화 기능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처리 등 컴퓨터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로서, 음성통화는 물론 영상통화가 가능하고,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와 WiFi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PDA의 일정 및 개인정보 관리, DMB 기능을 이용하여 방송을 시청할 수 있으며, MP3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즉시 연결성은 어떤 개념인가?
즉시 연결성(Instant Connectivity)이란 스마트폰 기기상에서 사파리를 통해 무선 인터넷에 접속하거나 사전에 통신연결을 할 필요 없이 버튼 하나로 보다 쉽고 빠르게 원하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36]. 이동전화 단말기나 PDA 등 무선기기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해 소정의 필요한 정보와 e-mail 또는 광범위한 유선 인터넷 기능을 이동통신기기를 통해 대체하는 개념이다[1]. 무선가입자 망(WLL: Wireless Local Loop)은 기존전화망의 가입자 망 구간을 무선으로 접속하는 전화시스템으로서 인구가 많지 않은 섬이나 외딴 도외지와 같은 지역뿐만 아니라 인구가 밀집한 지역에 전화선을 새로 설치하는데 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착안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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