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형 심박수 측정 장치를 이용한 어린이의 치과진료 시 스트레스 평가 The Assessment of Stress of Children under Dental Procedures Using Wrist Watch Type Heart Rate Monitoring Devices - Using New Device for Stress Assessment in Children During Restorative Dental Treatment원문보기
치과 의사는 어린이들이 치과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행동 관리에서 어려움을 주로 겪게 된다. 스트레스에 대한 평가는 생체적 표지자인 심박수를 이용하는 방법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치과에서 침윤 마취를 행한 후 이루어지는 수복 진료에서 아이들이 받는 스트레스 정도를 손목형 심박수 측정 장치를 사용하여 알아보기 위해서 계획되었다. 첫 치과 치료를 받은 어린이에서 심박수 변화는 국소 마취 단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심박수는 치아 삭제에서 가장 높았으나, 단계별 유의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p > 0.05). 이 중 3회 내원하여 치료를 마무리한 어린이에서는, 두 번째 내원의 심박수가 첫 번째 내원과 세 번째 내원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며(p < 0.05), 첫 번째와 세 번째 내원의 심박수는 유의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p > 0.05). 기존 치과 진료 경험이 없는 환아는 국소 마취를 포함한 치과 진료 시 두 번째 내원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생각되며, 치과의 진료 환경에 익숙해지려면 적어도 3회 이상의 내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치과 의사는 어린이들이 치과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행동 관리에서 어려움을 주로 겪게 된다. 스트레스에 대한 평가는 생체적 표지자인 심박수를 이용하는 방법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치과에서 침윤 마취를 행한 후 이루어지는 수복 진료에서 아이들이 받는 스트레스 정도를 손목형 심박수 측정 장치를 사용하여 알아보기 위해서 계획되었다. 첫 치과 치료를 받은 어린이에서 심박수 변화는 국소 마취 단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심박수는 치아 삭제에서 가장 높았으나, 단계별 유의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p > 0.05). 이 중 3회 내원하여 치료를 마무리한 어린이에서는, 두 번째 내원의 심박수가 첫 번째 내원과 세 번째 내원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며(p < 0.05), 첫 번째와 세 번째 내원의 심박수는 유의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p > 0.05). 기존 치과 진료 경험이 없는 환아는 국소 마취를 포함한 치과 진료 시 두 번째 내원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생각되며, 치과의 진료 환경에 익숙해지려면 적어도 3회 이상의 내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Dental stress is suggested as a main reason for behavioral problems in dentistry, especially in children. Heart rate is a useful measure of dental stress.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dental stress on children receiving restorative treatment under local anesthesia by ...
Dental stress is suggested as a main reason for behavioral problems in dentistry, especially in children. Heart rate is a useful measure of dental stress.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dental stress on children receiving restorative treatment under local anesthesia by using recently introduced a wrist-watch type heart rate monitoring device. Eighteen children with no previous dental experience, who needed dental treatment involving local anesthesia, were included in this study. In each session, heart rate was recorded. The largest increase was observed during local anesthesia and the highest values were recorded during preparation. However, no significant relationship was found between the measurements(p > 0.05). Regarding the number of visits, heart rate on the second session i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first session and the third session(p 0.05). Based on the present study, children who have no previous dental treatment appeared to be more stressed at the second session and need at least 3 sessions to feel less stressed during dental treatment including dental injection.
Dental stress is suggested as a main reason for behavioral problems in dentistry, especially in children. Heart rate is a useful measure of dental stress.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dental stress on children receiving restorative treatment under local anesthesia by using recently introduced a wrist-watch type heart rate monitoring device. Eighteen children with no previous dental experience, who needed dental treatment involving local anesthesia, were included in this study. In each session, heart rate was recorded. The largest increase was observed during local anesthesia and the highest values were recorded during preparation. However, no significant relationship was found between the measurements(p > 0.05). Regarding the number of visits, heart rate on the second session i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first session and the third session(p 0.05). Based on the present study, children who have no previous dental treatment appeared to be more stressed at the second session and need at least 3 sessions to feel less stressed during dental treatment including dental inj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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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처음으로 치과에 내원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료의 어떤 부분이 스트레스로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의 연령을 3~6세로 정하였는데, 이는 3세부터는 치료 성숙기에 도달하여 가만히 앉아있을 수 있는 능력과 약 12~20분간 견딜 수 있는 인내심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 심박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손목형 측정 장치는 원래 운동 중인 상태에서 선수 스스로 심박수를 확인하거나, 멀리 떨어진 위치에서 선수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기존의 클립이나 부착형 tab을 가진 센서에 비해서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착용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손목형 심박수 측정 장치의 사용은 아이들의 움직임으로 클립 형태의 센서가 탈락하면서 발생하는 산소 포화도 측정기의 잘못된 판독 가능성을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손목형 심박수 측정 장치를 사용하여 치과에서 침윤 마취를 행한 후 이루어지는 복합 레진 충전과 기성금속관을 사용한 수복 진료에서 발생하는 아이들의 스트레스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 골격근의 움직임이 스트레스의 반응으로 나타난 것일 수도 있고, 혹은 아닐 수도 있지만 골격근이나, 혈압, 호흡수 또한 심박수에 영향을 미치므로 스트레스로 인한 심박수의 변화만을 평가하기 위해서 배제하고 분석하였다.
모든 환아는 손목형 심박수 측정 장치를 착용하고 진료실로 들어온 뒤, 진료실 의자에서 TSD (tell-show-do)법을 사용하여 진료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받았으며, 이후 침윤 마취를 시행한 뒤 러버댐을 적용하여, 수복 치료를 받았다. 수복 치료는 동일한 술자에 의해서 시행되었으며, 침윤 마취는 1:100,000 에피네프린을 포함한 2% 염산리도카인(리도카인 염산염수화물-에피네프린 주, 휴온스®, 대한민국)을 사용하여 시행하였다.
수복 치료는 동일한 술자에 의해서 시행되었으며, 침윤 마취는 1:100,000 에피네프린을 포함한 2% 염산리도카인(리도카인 염산염수화물-에피네프린 주, 휴온스®, 대한민국)을 사용하여 시행하였다.
실험은 치료 약속일에 손목형 심박수 측정 장치 착용 직후부터 치료가 끝난 시점까지 수복 치료 단계별로 15초마다 심박수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수복 치료 단계는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진료 전 심박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달리기 등의 운동은 피하도록 당부하였다. 진료는 한 명의 술자에 의해서 진행되었고, 보조자가 심박수를 기록하였다. 심박수 측정을 위해 사용한 기계는 Alpha(MIO, USA)이며(Fig.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부속치과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심의를 거쳐 진행되었다(IRB NO : H1307/007/006). 본원에 내원한 만 3세에서 6세까지의 어린이 중 임상 검사 및 방사선 검사를 통하여 수복 치료가 필요한 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전의 치과 치료 경험이 있는 어린이는 배제하였다. 문진 결과 전신 질환이나 정신 지체 등의 문제가 없는 ASA 1등급의 어린이 중 검진 시 협조적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보호자의 동의하에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처음으로 치과에 내원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료의 어떤 부분이 스트레스로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의 연령을 3~6세로 정하였는데, 이는 3세부터는 치료 성숙기에 도달하여 가만히 앉아있을 수 있는 능력과 약 12~20분간 견딜 수 있는 인내심을 가진다. 따라서 TSD법에 따라 간단한 가르침과 설명을 이해할 수 있고 아이들의 협조적인 행동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6), 약물적인 방법 대신에 행동 조절을 통하여 진료를 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8개월로 남아가 8명, 여아가 10명이었다. 이 중 18명 중 9명이 1회 내원, 5명이 2회 내원, 4명의 환아가 3회 내원하여 치료를 마무리하였다.
데이터처리
, Chicago, IL,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치료 단계별 심박수의 변화는 Mann Whitney U test를 사용하였으며, 내원 횟수에 따른 심박수의 변화는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3회 내원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내원 횟수에 따른 심박수를 비교하였을 때(Fig. 6, Table 3) 첫 번째 내원(mean heart rate = 101.2 ± 3.7 bpm)보다 두 번째 내원의 심박수(mean heart rate = 115.6 ± 4.8 bpm)가 유의하게 높았으며(p <0.05), 두 번째 내원보다 세 번째 내원의 심박수(mean heart rate = 107.1 ± 5.1 bpm)가 유의하게 낮았다(p 0.05).
환아의 치료 단계별 심박수 비교에서, 심박수 변화는 마취 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심박수는 치아 삭제에서 가장 높았으나, 단계별 유의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3회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각 내원의 심박수를 비교하였을 때, 첫 번째 내원에 비해 두 번째 내원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두 번째 내원에 비해 세 번째 내원이 유의하게 낮았다. 첫 번째와 세 번째 내원시의 심박수는 유의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Venham 등13)은 4회에 걸쳐 진료를 하였을 때 국소마취와 같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나타나는 반응은 부정적으로 변했지만, 이는 다음 내원에서 다른 진료 단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하였으며, 스트레스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진료 단계에서는 환아들이 익숙해지는 것 같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스트레스를 덜 유발하는 다른 진료 단계의 심박수도 두 번째 내원에서는 상당히 증가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심박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손목형 측정 장치는 원래 운동 중인 상태에서 선수 스스로 심박수를 확인하거나, 멀리 떨어진 위치에서 선수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기존의 클립이나 부착형 tab을 가진 센서에 비해서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착용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손목형 심박수 측정 장치의 사용은 아이들의 움직임으로 클립 형태의 센서가 탈락하면서 발생하는 산소 포화도 측정기의 잘못된 판독 가능성을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기존에 출시된 산소 포화도 측정기와 비교할 때 심박수 측정 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내원 횟수별 심박수의 변화를 살펴보면, 처음 내원에 비해 두 번째 내원에서 심박수가 유의하게 높았고, 다시 세 번째 내원에서 두 번째 내원에 비해 심박수가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이는 국소 마취를 포함한 진료를 4회 이상 실시하였을 때 타액 알파 아밀라아제의 변화 및 심박수를 바탕으로 한 Aristidis 등3)의 3번째 내원 이후에는 진료 시 스트레스를 덜 느낀다는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해당 연구에서는 마지막 내원인 네 번째 내원에서 스트레스 감소를 보였으며, 저자는 아이들이 치료와 진료실의 환경에 점차 익숙해져 가는 것 같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3회로 나누어 진행된 치료를 받은 어린이들의 경우, 세 번째 내원에서 심박수의 감소를 보였다. 이는 여러 번의 경험으로 더 이상 진료가 낯설지 않아서 일 수 있고, 환아들이 세 번째에서 치료가 마무리 된다는 점을 알고 안도감을 느꼈기 때문일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 치료 단계 별 심박수는 치료 단계 15초마다 심박수의 평균으로 계산하였으며, 심박수는 국소 마취 과정에서 가장 크게 변하였지만,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는 존재하지 않았다. Myers 등10)은 마취 전 단계에서 마취에 대한 불안감으로 평균 심박수가 가장 높게 나타난다고 보고하였으며, West 등11), Venham 등13)은 마취 중의 심박수가 가장 높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심박수는 치아 삭제(mean heart rate = 106.6 ± 10.8 bpm)에서 가장 높았으며, 단계별 변화량은 마취 시 가장 높았다.
측정된 심박수는 연령에 따른 정상 심박수 65~110 bpm15)과 비교 시 정상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지만 대체적으로 높았다. 이는 치과 내원 자체가 어린이들에게 심리적인 부담감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으며, 내원 전 집에서 심박수 측정 등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첫 치과 치료를 받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손목형 심박수 측정장치를 사용하여 심박수를 조사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환아의 치료 단계별 심박수 비교에서, 심박수 변화는 마취 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심박수는 치아 삭제에서 가장 높았으나, 단계별 유의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3회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각 내원의 심박수를 비교하였을 때, 첫 번째 내원에 비해 두 번째 내원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두 번째 내원에 비해 세 번째 내원이 유의하게 낮았다.
후속연구
이는 치과 내원 자체가 어린이들에게 심리적인 부담감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으며, 내원 전 집에서 심박수 측정 등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보다 많은 인원 수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3회 이상의 내원 횟수를 경험한 어린이와 마취를 포함하지 않은 진료를 경험한 어린이에게서 심박수의 변화가 어떤 양상으로 일어나는지도 계속적인 관찰이 필요할 것이다.
즉 어떤 어린이는 치과 진료에 대해서 두려움을 느끼지만, 상황 자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어떤 어린이는 걱정을 표현하지 않고, 행동으로 두려움을 표출하기도 하기 때문에1) 어린이의 치과 진료에서 협조도만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평가하는 방법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심박수를 이용한 스트레스 측정법은 협조적이지만 실은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아이들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보다 많은 인원 수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3회 이상의 내원 횟수를 경험한 어린이와 마취를 포함하지 않은 진료를 경험한 어린이에게서 심박수의 변화가 어떤 양상으로 일어나는지도 계속적인 관찰이 필요할 것이다.
기존에 출시된 산소 포화도 측정기와 비교할 때 심박수 측정 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블루투스 4.0을 지원하는 스마트 기기와 연결하여 일정 거리에서 장치를 장착한 이의 심박수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실시간으로 스테이션이나 다른 경고 장치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9).
처음으로 침윤 마취를 포함한 수복 치료를 받은 환아는 두 번째 진료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생각되며, 어린이들이 치과의 진료 환경에 익숙해지려면 적어도 3회 이상의 내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손목형 심박수 측정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연구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이를 활용하여 진료 시 아이들의 심박수를 측정한다면 개별적인 맞춤형 진료가 가능할 것이다. 앞으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소아치과 의사가 아이들의 심리 상태에 대해 알 수 있다면, 보다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해지고, 긴장한 상태에 있는 아이들에게 좀 더 많은 관심과 배려로 진료를 덜 두려운 것으로 인지할 수 있게 도와 줄 것이다. 손목형 심박수 측정 장치를 사용한 개별적인 심박수 측정을 통해서 다음 내원 시 특정 진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의함으로써 보다 만족스러운 치료가 가능할 것이다.
소아치과 의사가 아이들의 심리 상태에 대해 알 수 있다면, 보다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해지고, 긴장한 상태에 있는 아이들에게 좀 더 많은 관심과 배려로 진료를 덜 두려운 것으로 인지할 수 있게 도와 줄 것이다. 손목형 심박수 측정 장치를 사용한 개별적인 심박수 측정을 통해서 다음 내원 시 특정 진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의함으로써 보다 만족스러운 치료가 가능할 것이다. 특히 나이가 아주 어린 아이들이나 보다 민감한 아이에게서 적절한 환자 관리는, 미래의 치과나 병원 진료에 대해서 환자에게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해줄 것이다.
또한 손목형 심박수 측정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연구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이를 활용하여 진료 시 아이들의 심박수를 측정한다면 개별적인 맞춤형 진료가 가능할 것이다. 앞으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손목형 운동량 측정기기는 어린이에게 사용할 때 어떤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가?
산소 포화도 측정기는 지속적으로 동맥혈 헤모글로빈 산소 포화도와 심박수를 평가하는 장비로 진정 치료 시 환자의 모니터링을 위해 사용된다. 하지만 몇 개의 조건들이 포화도 측정기의 잘못된 판독을 야기하며, 이 중 어린이에게서 사용할 때, 센서의 변위로 인하여 잘못된 판독이 주로 발생하게 된다8). 최근에는 운동성이 심박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손쉽게 상태의 확인이 가능한 손목형 운동량 측정기기가 소개되었다.
스트레스란?
치과 의사는 진료 중 어린이의 행동 관리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치과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비협조적인 행동의 원인으로 생각된다. 스트레스란 생리적, 행동적 반응을 일으키는 실제 위협을 뜻하거나 본인이 위협으로 받아들이는 상황을 뜻 한다1). 즉 스트레스라는 단어 속에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과 함께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인 반응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스트레스'에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과 함께 어떤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가?
스트레스란 생리적, 행동적 반응을 일으키는 실제 위협을 뜻하거나 본인이 위협으로 받아들이는 상황을 뜻 한다1). 즉 스트레스라는 단어 속에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과 함께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인 반응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에는 물리적 스트레스 요인과 사회적 환경과 같은 외적 스트레스 요인과 심리적 스트레스 요인이 있으며2),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심리적으로 불안과 걱정을 보이고, 신체적으로는 골격근과 심박수의 변화가 나타나며, 안절부절 못하거나 발을 떠는 등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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