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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표적 타격을 위하여 물리적 구속조건을 고려한 충돌각 제어 복합 유도법칙
Composite Guidance Law for Impact Angle Control Against Moving Targets Under Physical Constrain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6, 2015년, pp.497 - 506  

박봉균 (LIG Nex1) ,  김태훈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윤환 (LIG Nex1) ,  권혁훈 (LIG Nex1)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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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동이 없는 이동표적에 대하여 탐색기의 FOV(field-of-view) 및 기동가속도 제한 내에서 충돌각 제어를 위한 복합 유도법칙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유도법칙은 비례 항법(proportional navigation)의 특성을 이용하는 것으로 총 두 단계의 유도 명령을 생성하게 된다. 첫 번째 유도명령은 초기 유도단계에서 표적에 대한 지향각(look angle)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하고, 특정한 시선각 조건을 만족하면 두 번째 비례 항법 유도로 전환하여 원하는 충돌각으로 표적을 타격하게 된다. 충돌각 설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제한된 유도탄의 성능 조건을 가지고 달성 가능한 최대 충돌각 계산방법을 제시한다.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된 유도법칙의 성능 및 실제 유도탄 환경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mposite guidance law for impact angle control against nonstationary nonmaneuvering targets is proposed. The proposed law i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proportional navigation and generates two kinds of guidance commands during the homing phase. The first command is to keep the desired look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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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참고문헌 [10]에서는 정지된 표적에 대하여 탐색기의 FOV와 가속도 제한을 고려하여 충돌각 제어를 위한 복합 유도법칙을 제안하였는데, 이동표적에 적용할 경우 정확한 충돌각 제어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참고문헌 [10]에서 제안한 내용을 확장하여 기동이 없는 이동표적에 대해 탐색기의 FOV 제한 조건을 유지하면서 원하는 충돌각으로 표적을 타격할 수 있는 복합 유도법칙을 제안한다. 제안된 유도법칙은 총 두 단계의 유도명령으로 구성되며, 초기유도단계에서는 탐색기의 지향각을 원하는 값으로 일정하게 유지하고, 교전 정보로부터 계산된 시선각 조건을 만족시키면 비례 항법 유도로 전환하여 원하는 충돌각으로 표적을 타격하게 된다.
  • 과도하게 큰 충돌각을 설정할 경우 탐색기의 FOV 뿐만 아니라 제한된 가속도 포화가 발생할 수 있어 유도 종말 시점에서 거리 오차 및 충돌각 오차를 크게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원하는 충돌각을 용이하게 설정하기 위하여 제한된 유도탄 성능 내에서 달성 가능한 최대 충돌각 계산방법을 제안한다.
  • 본 장에서는 앞서 기술한 비례 항법 이득과 충돌각의 관계를 이용해서 이동표적에 대하여 탐색기의 FOV 내에서 원하는 충돌각으로 타격하기 위한 복합 유도법칙을 제안한다. 또한, 유도탄의 제한된 성능 조건을 통하여 달성 가능한 최대 충돌각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한다.
  • 본 논문에서는 비례 항법 특성을 기반으로 기동이 없는 이동표적에 대하여 충돌각 제어를 위한 복합 유도법칙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유도법칙은 초기 유도 단계와 종말 유도 단계에 대해 총 두 가지의 유도명령을 생성시킨다.
  • 본 장에서는 앞서 기술한 비례 항법 이득과 충돌각의 관계를 이용해서 이동표적에 대하여 탐색기의 FOV 내에서 원하는 충돌각으로 타격하기 위한 복합 유도법칙을 제안한다. 또한, 유도탄의 제한된 성능 조건을 통하여 달성 가능한 최대 충돌각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한다.

가설 설정

  • 그리고, 탐색기의 김발각 또는 FOV의 물리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σd|<90° 라고 가정하자.
  • 또한, VT와 γT는 표적의 속도와 비행 경로각을 나타낸다. 유도탄은 일정한 속도를 가지고, 표적은 기동 가속도가 없으면서 일정한 속도를 가지는 질점으로 가정하자. 이때 유도탄과 표적을 시간지연이 없는 시스템으로 근사화하면, 아래와 같이 극 좌표계(polar coordinate system)에 대한 비선형 운동 모델을 유도할 수 있다.
  • 제한된 유도탄의 성능에서 지향각 제어 유도법칙의 이득설정을 위하여, 먼저 σ0 = σd ≠ 0, γT = 0, 180°로 가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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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례 항법을 이용한 유도법칙의 유도 명령은 무엇인가? 제안하는 유도법칙은 비례 항법(proportional navigation)의 특성을 이용하는 것으로 총 두 단계의 유도 명령을 생성하게 된다. 첫 번째 유도명령은 초기 유도단계에서 표적에 대한 지향각(look angle)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하고, 특정한 시선각 조건을 만족하면 두 번째 비례 항법 유도로 전환하여 원하는 충돌각으로 표적을 타격하게 된다. 충돌각 설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제한된 유도탄의 성능 조건을 가지고 달성 가능한 최대 충돌각 계산방법을 제시한다.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된 유도법칙의 성능 및 실제 유도탄 환경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분석한다.
유도탄의 충돌각 제어를 할 경우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가? 충돌각 제어를 할 경우 탄두 효과를 극대화하거나 생존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비행 궤적을 크게 성형시키기 때문에 탐색기를 장착한 유도탄의 경우 FOV(field-of-view)에서 표적을 놓쳐 임무를 실패할 확률이 커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기존에 연구된 내용은 대부분 정지된 표적 또는 천천히 이동하는 표적에 대하여 충돌각 구속조건을 만족시키는 부분에만 집중이 되어있고, 탐색기의 FOV 제한을 고려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표적 타격 시 충돌각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가? 표적 타격 시 충돌각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초기 유도단계에서 지향각을 크게 설정하여 고도를 상승시키는 것이 효율적이다. 지향각을 빠르게 원하는 값으로 수렴하기 위하여 식 (15)의 유도법칙에서 비례 이득 K를 너무 크게 설정하면, 초반에 큰 기동가속도가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이득 값 설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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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T. L. Song and H. Cho, "Impact angle control for planar engagements,"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35, No. 4, 1999, pp. 1439-1444. 

  2. C. K. Ryoo, H. Cho, and M. J. Tahk, "Optimal guidance laws with terminal impact angle constraint,"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8, No. 4, 2005, pp. 724-732. 

  3. A. Ratnoo and D. Ghose, "State-Dependent Riccati-Equation-Based Guidance Law for Impact-Angle-Constrained Trajectorie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2, No. 1, 2009, pp. 320-325. 

  4. Y. I. Lee, C. K. Ryoo, and E. Kim, "Optimal guidance with constrains on impact angle and terminal acceleration," Proc.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 Austing, TX, 2003. 

  5. C. K. Ryoo, H. Cho, and M. J. Tahk, "Time-to-go weighted optimal guidance with impact angle constraints,"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and System Technology, Vol. 14, No. 3, 2006, pp. 483-492. 

  6. B. S. Kim, J. G. Lee and H. S. Han, "Biased PNG law for impact with angular constraint,"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34, No. 1, 1998, pp. 277-288. 

  7. K. S. Erer and O. Merttopcuoglu, "Indirect impact-angle-control against stationary targets using biased pure proportional navigation,"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5, No. 2, 2012, pp. 700-703. 

  8. A. Ratnoo and D. Ghose, "Impact angle constrained interception of stationary target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1, No. 6, 2008, pp. 1816-1821. 

  9. A. Ratnoo and D. Ghose, "Impact angle constrained guidance against nonstationary nonmaeuvering target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3, No. 1, 2010, pp. 269-275. 

  10. B. G. Park, T. H. Kim, M. J. Tahk, and Y. H. Kim, "Composite Guidance Law for Impact Angle Control of Passive Homing Missi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42, No. 1, pp.20-28, 2014. 

  11. M. Guelman, "A Qualitative Study of Proportional Navigation,"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AES-7, No. 4, 1971, pp. 637-643. 

  12. M. Guelman, "Proportional Navigation with a Maneuvering Target,"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AES-8, No. 3, 1972, pp. 364-371. 

  13. P. E. Kee, L. Dong, and C. J. Siong, "Near optimal midcourse guidance law for flight vehicle," Proceedings of 36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AIAA 98-058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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