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교육시설의 노후화 관리는 단편적인 개 수공사가 아닌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물의 기능을 고려한 통합적인 서비스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현행 유지관리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편향된 성능기반 관점의 한계성을 인지하고 시설물이 제공해야 하는 유지관리 서비스의 기능과 속성을 반영한 유지관리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시설물에서 제공하는 시설물 서비스 기능의 적절한 평가를 위해 서비스 수준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유지관리 항목들을 도출하고, 이를 적절한 범주로 설정하여 향후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유지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주요 유지관리 범주별 영향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설명변수가 제시되었고, 그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설문에 대해서 적절한 통계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향후 교육시설의 노후화 관리는 단편적인 개 수공사가 아닌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물의 기능을 고려한 통합적인 서비스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현행 유지관리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편향된 성능기반 관점의 한계성을 인지하고 시설물이 제공해야 하는 유지관리 서비스의 기능과 속성을 반영한 유지관리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시설물에서 제공하는 시설물 서비스 기능의 적절한 평가를 위해 서비스 수준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유지관리 항목들을 도출하고, 이를 적절한 범주로 설정하여 향후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유지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주요 유지관리 범주별 영향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설명변수가 제시되었고, 그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수행된 설문에 대해서 적절한 통계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Aging educational facility shall be managed and maintained through integrated service perspectives, in consideration of functions of each facility to provide safe and comfortable environment, rather than temporarily fixing/repairing problems. For doing this, it is a must to firstly understand the li...
Aging educational facility shall be managed and maintained through integrated service perspectives, in consideration of functions of each facility to provide safe and comfortable environment, rather than temporarily fixing/repairing problems. For doing this, it is a must to firstly understand the limitation of highly biased performance-based maintenance practice, which is a most common type applied at present, and therefore to establish maintenance system that reflects the functions and characteristics of maintenance service that a facility was designed with.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items that have an influence on service level recognition in order to fairly evaluate service functions of educational facilities, and subsequently to use these factors as ingredients of establishing a consistent and efficient maintenance system. Therefore this study proposed explanatory variables to measure influential factors for each major maintenance category. Then appropriate statistical verification was carried out on questionnaires that collected from a number of industry experts to test its fe asibility.
Aging educational facility shall be managed and maintained through integrated service perspectives, in consideration of functions of each facility to provide safe and comfortable environment, rather than temporarily fixing/repairing problems. For doing this, it is a must to firstly understand the limitation of highly biased performance-based maintenance practice, which is a most common type applied at present, and therefore to establish maintenance system that reflects the functions and characteristics of maintenance service that a facility was designed with.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items that have an influence on service level recognition in order to fairly evaluate service functions of educational facilities, and subsequently to use these factors as ingredients of establishing a consistent and efficient maintenance system. Therefore this study proposed explanatory variables to measure influential factors for each major maintenance category. Then appropriate statistical verification was carried out on questionnaires that collected from a number of industry experts to test its fe a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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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3절)을 연결하여 구성한 것이다. 교육시설물의 목적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능의 구성과 각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대상을 보여준다.
또한 동일 시설물에서 지속적으로 관리 요구도 항목에 대한 사용자 입장(인지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 이용 만족도)과 관리자 입장(진단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 건물내외부관리, 건축설비관리 상태)을 측정한 결과의 차이를 시설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의 조절효과 분석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도출한 서비스 범주별 수준인지 항목을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우선순위를 채택하는 활용방안을 시나리오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시설물의 상태를 인지하고 관리가 요구되는 중요도를 판단하는 지표로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유지관리 항목을 도출하고자 한다. 도출한 항목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에 대해 통계적으로 신뢰성을 검증하여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확보를 위한 시설물 서비스 기능의 관리범주를 구성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구성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1절)에서 보면 성능, 특징, 일치성, 신뢰성, 내구성, 서비스성, 심미성, 인지품질 등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육시설물의 유지관리 업무와 유지관리의 원인이자 관리요소인 시설물 노후도 속성을 고려하여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수집하여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의 범주(요인그룹)를 정립하고자 한다.
이것은 사전 문헌고찰과 전문가 검토에 의한 4가지 요인보다 늘어난 것으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유지관리 요소들은 노후화 속성을 중심으로 교육시설물이 제공해야하는 요건과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다각적인 관점에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을 진단할 필요가 있고 요인간의 상관관계와 상대적인 중요도에 대한 실증조사와 검증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러나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와 시대적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유지, 회복, 업그레이드 대상을 채택하는 절차는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구성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의 범주별로 서비스 수준을 채택하기 위한 측정항목의 중요도 산정과 적용절차를 수립하여 선제적 유지관리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교육시설물의 상태를 인지하고 관리가 요구되는 중요도를 판단하는 지표로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유지관리 항목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설물이 제공해야하는 유지관리 서비스의 기능과 속성을 반영한 선제적 유지관리체계구축의 선행단계로서 교육 시설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의 범주를 구성하기위해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수집하고 항목을 도출하였다.
본 절에서는 Table 4의 노후화 속성 요소들을 교육시설물기능과 요건에 연결하여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을 인지할 수 있는 항목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시설물 유지관리 업무활동, 교육시설의 운영단계 성능관리항목과 건축물 수명주기 결정인자들을 연계하여 교육시설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34개)을 도출하였다(Table 5).
2011). 서비스 품질의 갭분석은 조직의 전략적 목표와 비전에 맞는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 혹은 목표와 실행이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갭(gap)분석을 하고 그 갭을 줄이기 위하여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필요한 서비스 기능과 수행수단(유지관리 프로젝트)이 필요한지 식별해 낼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관점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주어진 요구를 충족시키는 능력에 관계되는 특징 및 특성의 전체를 품질로 정의하고 있다. 품질에 대한 사회적인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품질의 정의와 관리요소에 사용자의 요구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포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Lee, Y. et al. 2006) 본 연구에서는 시설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의 범주를 구성하기 위해 품질의 특성2)을 차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또한 대지의 이용 상태, 건축물의 이용 상태가 변화하여 상향된 요구에 대응할 수 없게 되어 가는 것을 포함한다.4) 건축물의 수명은 노후화와 비슷한 개념으로서 물리적 퇴화(deterioration)와 기능상 저하(obsolescence)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을 말한다. 물리적 퇴화 현상은 특정 시스템의 정상기능 유지를 위한 소용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경우에 발생되는 반면, 기능상 저하는 가치의 저하(decline in value)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지속적 사용이나 시간경과에 좌우되기 보다는 사회발전 속도에 따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
제안 방법
(4) 도출한 유지관리 수준 인지항목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교육시설에서 건축, 토목, 조경, 기계, 전기, 소방 분야의 유지관리 업무에 종사하는 실무자 대상 서면조사를 수행한다.
(5) 실무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의 요인분석과 Cronbach α계수를 통해 교육시설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의 범주를 정의하며, 구성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고 시사점을 제시한다.
3.1 장에서 다룬 시설물의 노후화 속성을 고려하여 현재 시설물의 상태(관리가 요구되는 정도)를 설명하는 요소들 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요소들은 다음 Table4와 같이 1)경제적(Economic Performance) 측면, 2)기능적 (Functional Performance) 측면 3)물리적(Physical Performance) 측면 4)사회적(Social Performance) 측면으로 분류된다(Table 6).
3장에서 도출한 시설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요인 각 항목(Table 8)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요인그룹을 도출하기 위해 각 평가 항목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Table 5의 요소들을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적합성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들로 작성하고 내용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시설물 유지관리팀에 소속된 전문가(유지관리 경험 평균 13.4년 이상) 8인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수행하였다.
본 절에서는 교육시설물 선제적 노후화 관리방안으로서 4.2절에서 도출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를 위한 요인그룹을 기반으로 교육시설물의 서비스 수준 범주와 유지관리 요소를 연결하여 도식화 하였다.
설문문항의 중복성 및 적절성을 검토하고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분석결과 총 34개 요소들 중에서 유관요소들과 중복사항은 수정하고 3점 이하를 받은 자산관리 성격이 강한 항목들인 브랜드 가치, 유입 매력도 관련 문항을 제거한 23개의 항목을 활용하였다. 시설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요인의 적합도 측정을 위한 최종 설문문항은 Table6과 같다.
설문문항의 중복성 및 적절성을 검토하고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677%이다.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이 0.5이하인 항목 P2, P4, P5를 제외한 0.5이상인(노경섭 2014)7) 매우 유의미한 20개의 변수를 토대로 그룹핑 하였다. 또한 여러 변수로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이용하여 각 항목들의 내적일관성(Internal Sonsistency Method)을 검증한 결과 6개의 요인 모두 0.
또한 규정에 없으나 관리가 요구되는 정도가 높은 사안에 대해 담당자가 판단하여 사용자에게 유용하게 집행하는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기대수준이 다양하고 기준이 분명하지 않은 관리 요소들을 선제적으로 판단할 근거항목을 제시하고, 체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을 인지하는 범주를 구성하고자 한다. 교육시설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파악을 위한 범주와 항목구성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본 절에서는 Table 4의 노후화 속성 요소들을 교육시설물기능과 요건에 연결하여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을 인지할 수 있는 항목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시설물 유지관리 업무활동, 교육시설의 운영단계 성능관리항목과 건축물 수명주기 결정인자들을 연계하여 교육시설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34개)을 도출하였다(Table 5).
Table 2는 교육학자와 교육시설 전문가들이 학교의 기능 및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시설물이 갖추어야하는 대표적인 기본 요건들을 제시한 것이다. 학교시설물 계획의 기본요소로서 충족성, 적절성, 효율성, 경제성, 안전성, 건강성, 편의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미래의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와 같은 교육적 요구의 변화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학교시설의 확장 가능성, 축소 가능성, 적응성, 융통성 등을 요건으로 보고 있다.
대상 데이터
조사는 교육시설물 유지관리 외주업무를 수행중인 FM용역업직원과 교육시설에 재직 중인 건축, 전기통신, 기계소방, 안전 분야의 시설관리직 실무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 수집은 2014년 7월 28일부터 2014년 10월 28일까지 e-mail과 우편, 인편으로 이루어졌다. 총 180부(교육시설 46개소 유지관리실무자 총130부, FM용역업체 3개소 총40부, 교육부(지원청)공무원 10부)가 배부되었고 회수된 설문결과는 113(회수율 62.
조사는 교육시설물 유지관리 외주업무를 수행중인 FM용역업직원과 교육시설에 재직 중인 건축, 전기통신, 기계소방, 안전 분야의 시설관리직 실무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 수집은 2014년 7월 28일부터 2014년 10월 28일까지 e-mail과 우편, 인편으로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교육시설물 노후화에 대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요인의 구성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5)을 실시하였으며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요인의 추출모델로는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다. 주성분 분석은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변수들을 적은 수의 요인으로 축소하기 위한 것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요인추출모델이다.
주성분 분석은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변수들을 적은 수의 요인으로 축소하기 위한 것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요인추출모델이다. 회전방식은 하나의 요인에 다수의 변수들이 적재되는 것을 방지함에 따라 요인의 해석에 중점을 둔 방식인 베리맥스(Varimax)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물리적 안전성’요인의 총 분산 설명력은 14.722%이며, ‘사회적 적응성’요인에 이어 두 번째로 상관관계가 높은 항목들로 구성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3) 교육시설물 유지관리 전문가 면담을 수행하여 교육시설물의 유지관리 수준 인지 평가항목을 도출한다.
1) 유지관리 서비스 범주에 교육시설물이 제공해야하는 기능 요건을 반영하여야 한다.
또한 여러 변수로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이용하여 각 항목들의 내적일관성(Internal Sonsistency Method)을 검증한 결과 6개의 요인 모두 0.5이상(Kim, H. et al. 2013)으로 내적일 관성이 있다고 분석되었다.
을 실시하였으며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3개의 평가항목을 핵심요인들로 그룹핑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활용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23개의 측정변수를 가지므로 109개의 표본수는 요인분석에 적합하다.6) 표본의 크기와 요인들 간의 관계 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바틀렛 구형성 검정(Bartlett’s test of sphericity)(Bartlett 1954), KMO(Kaiser-Meyer-Olkin)검정이 필요하다.
교육의 집중도와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적정한 수준을 유지해야한다. 적합성은 시설의 기능에 따른 공간과 구성요소, 비품 등의 모양, 조명, 색상을 포함한 학습시설의 분위기, 시설 내의 모든 활동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동선, 배치를 고려하는 것을 포함한다. 효율성은 교육활동 효과를 증진하거나 시설 활용을 높이도록 하는 기능의 효율성, 유지관리 효율성, 자료보관과 취급의 효율성, 통행의 효율성 등으로 구분된다.
후속연구
즉, 예산 내에 가능한 서비스 수행의 범위(가격, 기간, 연관공종)를 채택하고 선제적 노후도 관리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동일 시설물에서 지속적으로 관리 요구도 항목에 대한 사용자 입장(인지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 이용 만족도)과 관리자 입장(진단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 건물내외부관리, 건축설비관리 상태)을 측정한 결과의 차이를 시설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의 조절효과 분석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도출한 서비스 범주별 수준인지 항목을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우선순위를 채택하는 활용방안을 시나리오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인지요인 항목은 교육시설물의 상태를 인지하고 관리가 요구되는 정도를 판단하는 지표로서 교육시설환경 개선을 위한 자원투입의 근거를 확보하고 신규 교육시설계획요소에도 연계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예산 내에 가능한 서비스 수행의 범위(가격, 기간, 연관공종)를 채택하고 선제적 노후도 관리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동일 시설물에서 지속적으로 관리 요구도 항목에 대한 사용자 입장(인지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 이용 만족도)과 관리자 입장(진단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 : 건물내외부관리, 건축설비관리 상태)을 측정한 결과의 차이를 시설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의 조절효과 분석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구성한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의 범주별로 시설물의 공간별, 부재별 예방조치가 필요한 긴급한 영역과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한 사례연구 결과를 추가하고 서비스 수준을 채택하기 위한 측정항목의 중요도 산정과 적용절차를 수립하여 선제적 유지관리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공자 관점에서 품질에 대한 정의는 무엇을 고려하는가?
품질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며 제공(생산)자 관점, 사용(소비)자 관점, 사회적 관점으로 구분된다. 제공자 관점에서는 공통적으로 요건에 대한 일치성, 특성 전체에 대한 규정과 실제의 적합정도, 시방과의 일치성 등으로 정의하고 품질에 대한 주관적 요소가 배제되고 계량적인 측면만 고려한다. 사용자 관점에서는 용도에 대한 적합성, 사용자 기대에 부응하고 만족하는 정도와 이용의 적합성을 품질 관리의 요소로 본다.
품질이란?
품질이란 특정 목적 또는 용도에 대한 제품 혹은 서비스의 유용성이라고 표현되며 제품 혹은 서비스의 기본적인 특성이 아니고 사용목적에 관련되어 성립된다고 보며 품질평가 규준의 중점은 제품 혹은 서비스 이외에 있고 사용 시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요구조건(needs)들로 결정 된다(Lee, Y. et al.
시설물 유지관리의 목적은?
건설 생애주기비용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운영단계에서 시설물 유지관리의 목적은 시설물의 기능을 보전하고 시설물 이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요구 성능 수준을 유지하고 회복하여 경제적,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KFMA 2012). 이를 위해 시설물 유지관리 주체는 제한된 예산 내에서 시설물의 특성과 사용자를 고려하여 노후화를 감소시키고 사용성을 증대하기 위해 경제적, 기능적, 사회적으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Then and Ta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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