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역사의 내전(內戰)화 '일간베스트저장소'의 5·18 언설을 중심으로
Making a Civil War Surrounding History in Cyber Space Focused on 5·18 Discourses in Ilbe Storehouse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71, 2015년, pp.116 - 154  

정수영 (성균관대학교 미디어문화콘텐츠연구소)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융합정책연구소)

초록

1987년 이후 광주민주화운동이라는 역사적 기표를 공식 부여받은 $5{\cdot}18$은 극우보수 집단에 의해 북한의 지령이나 북한과 연계된 불순분자들에 의한 내란과 폭동으로 재서술되고 있다. 내란과 반란, 폭동의 주범들이 보상을 받고 종북좌파가 득세하는 국가가 탄생했다고 주장하는 극우보수 집단의 서사는 $5{\cdot}18$을 향한 극단적 적대감을 고취시킨다. 정당, 대학, 언론, 시민단체 등에서 활동하는 극우보수 인사들이 $5{\cdot}18$의 역사와 기억을 자신들의 서사 속에서 재정립하려는 담화 정치를 수행한다. '일베'에서 '젊은 우파' 집단으로 평가받는 이들 또한 $5{\cdot}18$에 대한 극우보수 집단의 언설들을 지지하고 확산시킨다. '일베'는 극우보수 인사들의 언설과 $5{\cdot}18$ 관련 정보들의 재구성과 재생산의 주요한 통로다. '일베'는 $5{\cdot}18$에 대한 폄하와 조롱, 적대와 혐오의 언설들이 펼쳐지는 주된 무대 중 하나다. 이 논문에서는 '일베'에서 펼쳐지는 언설과 이야기들이 $5{\cdot}18$을 어떻게 의미화하고 있는지, 언설들이 의존하고 있는 정보 자원들은 무엇이며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일베'와 극우보수 집단에 의한 $5{\cdot}18$ 관련 언설들이 공명(共鳴)하면서 만들어 내는 역사의 내전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fficially given a historical signifier as Gwangju Democratic Movement since 1987, far-right and conservative group have restated that $5{\cdot}18$ is a rebellion and a riot that was committed by rebellious elements who obeyed North Korea's command or who were connected with North Korea.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라이트는 전통적인 보수 집단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이는가? 뉴라이트는 전반적으로 한국 현대사의 성취를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하면서도 반민주성과 인권 탄압, 정경유착 등의 부정적 유산에 대해서는 반성을 촉구했다. 하지만 과거에 대한 더 이상의 책임 추궁은 건설적인 태도가 아니라는 주장을 통해 전통적인 보수 집단과 완전한 단절을 강조하지는 않는다(김병곤, 29-30쪽).뉴라이트는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본격적인 대결 구도를 만들어 내는데, 분배와 복 4) 흥미로운 것은 자유주의연대의 주도 인물들이 1980년대 학생운동진영의 PD와 NL 출신들이고 이후 보수로 전향한 인물들이라는 점이다.
'남북화해와 협력에 관한 기본합의서'는 무엇을 추구하는가? 이에 따라 1980년대 후반 국제적 냉전 체제의 해체와 함께 한반도에서 이념적 추동력을 상실했고, 보수는 심각한 정체성 문제에 직면했다. 물론 국제적 냉전 체제의 해체 이후에도 한반도에서의 냉전 체제는 유지되었기 때문에 반공을 유효한 이념적 좌표로 내세우기는 했지만, 노태우정부가 ‘북방 정책’을 통해 구소련이나 중국과 수교하고 한반도 냉전 체제의 해체를 추구하는 ‘남북화해와 협력에 관한 기본합의서’를 채택함으로써 스스로 반공을 해체하는 작업을 벌인 결과 한국 보수의 이념적 지위로서 반공주의는 그 지위가 쇠락하게 되었다. 또 김대중정부 시기에 반공의 가치는 더욱 더 축소될 수밖에 없었다.
내전이란 무엇인가? 내전이란 일반적으로 하나의 국가 영역 내에서의 합법정부와 반란단체 또는 혁명·독립의 운동단체(때로는 반란단체) 간에 국가의 지배권력 또는 분리 독립을 둘러싸고 일어난 무력분쟁을 가리킨다. 문득 이제 본격적인 내전이구나 하는 확신이 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