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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기초시설 운영비 보조와 오염원인자부담원칙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Infra Operating Cost and Polluter Pay Principles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4 no.1, 2015년, pp.165 - 187  

강희찬 (인천대학교 경제학과) ,  강성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김민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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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계기금의 환경기초시설 운영비 지원이 지방자치단체의 하수도요금 현실화를 억제하여 수질개선에 역행하는 부작용이 있는지 여부를 분석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09~12년 기초지방자치단체의 하수도요금 및 수계기금 지원금 간의 관계를 2단계 최소자승법(Two-Stage Least Squares)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수계기금의 환경기초시설 설치 및 운영비용 지원이 하수도요금 현실화를 억제하는 역(逆)인센티브 효과가 있는지 점검하였다. 연구 결과 수계기금 지원금이 하수도요금 현실화 노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이 효과는 통계적인 유의성이 모형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하였으며, 전반적으로 그 값이 크지 않아 수계기금의 환경기초시설 설치 운영비 지원이 하수도요금 현실화율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였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tested if the sewage subsidy from Korean Water Management Fund discourage sewage fee increase by Korean local governments, and consequently hinder water quality improvement. To examine this counter-incentive effect of Water manage Fund sewage subsidy, we estimated the effect of se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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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계기금의 환경기초시설 운영비 지원이 지방자치단체의 하수도요금 현실화를 억제하여 수질개선에 역행하는 부작용(역(逆)인센티브)이 있는지 여부를 분석하는 연구이다. 수계기금과 하수도요금은 각각 전형적인 수혜자부담원칙 및 오염원인자부담원칙에 입각한 제도로서, 개별적으로는 효율적인 수질오염 억제 정책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 그러나 2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물이용부담금을 수질개선 재원으로 활용할 경우 하수도요금의 오염자부담원칙을 훼손할 위험이 존재함을 언급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우며, 그러한 가능성을 실증분석을 통해 진단한 연구는 더욱 찾기 어렵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연구의 공백을 극복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 본 연구는 종속변수인 현실화율에 독립변수인 수계기금 지원금이 미치는 영향을 추정한다. 그런데 수계기금 지원금의 효과에 대한 불편추정치를 얻기 위해서는 내생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09∼12년 기초지방자치단체의 하수도요금 및 수계기금 지원금 간의 관계를 2단계 최소자승법(2SLS: Two Stage Least Square)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수계기금의 환경기초시설 설치 및 운영비용 지원이 하수도요금 현실화를 억제하는 역인센티브 효과가 있는지 점검하고자 한다.
  • 은 물이용부담금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의 범위를 수도권의 상수원인 팔당상수원으로부터 수계기금이 설치된 4대강 유역으로 확대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기존 물이용부담금 운용방식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물이용부담금 운용 관련 문제점을 법·제도 및 운영상의 문제점, 사업별 문제점, 관리체계상의 문제점으로 구분하여 진단하는 부분과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부분으로 구성되었는데, 대안 제시 부분에서 지역특성을 반영한 수질관리정책을 제시하여 유역통합관리를 주장한 선행연구들과 유사한 결론을 제시하였다.
  • 하수도요금 현실화율이 상승한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비율을 높게 책정하는 이유는 수계기금의 지원금이 하수도요금의 환경오염 억제 효과를 약화시킬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수계기금의 지원금을 받은 지방자치단체는 환경기초시설 확충에 따른 편익을 전유하지만, 비용은 부분만 부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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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염원인자부담원칙 및 수혜자부담원칙이란? 오염원인자부담원칙 및 수혜자부담원칙은 환경오염의 외부효과(externalities)에 상응하는 가격을 원인자 혹은 수혜자가 부담하게 하는 원칙으로, 외부효과를 내부화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자, 환경정책을 설계하는 가장 핵심적인 원칙이다. 구체적으로 오염원인자부담원칙(Polluter Pays Principle: PPP)은, 부정적 외부효과(negative externalities)의 비용을 이를 발생시킨 기업이나 소비자 스스로가 부담해야 한다는 원칙1)이다.
오염원인자부담원칙과 수혜자부담원칙의 차이점은? 오염원인자부담원칙 및 수혜자부담원칙은 환경오염의 외부효과(externalities)에 상응하는 가격을 원인자 혹은 수혜자가 부담하게 하는 원칙으로, 외부효과를 내부화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자, 환경정책을 설계하는 가장 핵심적인 원칙이다. 구체적으로 오염원인자부담원칙(Polluter Pays Principle: PPP)은, 부정적 외부효과(negative externalities)의 비용을 이를 발생시킨 기업이나 소비자 스스로가 부담해야 한다는 원칙1)이다. 반면 수혜자부담원칙(Beneficiary Pays Principle: BPP)은 이러한 외부효과를 억제한 환경재를 사용한 수혜자가 외부효과 억제의 기회비용을 부담한다는 원칙으로, 사용자 부담원칙(User Pays Principle: UPP)과 혼용된다.2)
오염원인자부담원칙은 어떠한 효과가 있나? 오염원인자부담원칙은 피해를 유발한 사람에게 이를 개선하는 비용을 부담시켜서 오염행위 유인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원인자들 중 다수가 소득기반이 취약한 저소득층인 경우, 사회적 형평성에 대한 고려 때문에 오염원인자부담원칙만을 적용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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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고재경, "물이용부담금의 패러다임 변화와 개선방향-환경서비스에 대한 지불원칙의 적용," 경기논단, Vol. 9, No. 2, 2007, pp. 35-69. 

  2. 금강수계관리위원회, 2010회계연도 금강수계관리기금 결산보고서, 2011. 

  3. 금강수계관리위원회, 2011년도 금강수계관리기금 통계, 2012. 

  4. 금강수계관리위원회, 2011회계연도 금강수계관리기금 결산보고서, 2012. 

  5. 금강수계관리위원회, 2012회계연도 금강수계관리기금 결산보고서, 2013. 

  6. 금강수계관리위원회, 2013회계연도 금강수계관리기금 결산보고서, 2014. 

  7. 낙동강수계관리위원회, 2010회계연도 낙동강수계관리기금 결산보고서, 2011. 

  8.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등, 한강수계 물이용부담금 관리체제 개선방안, 2009. 

  9. 백경훈, 신성교, 낙동강수계 물이용부담금제도 평가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부산발전연구원, 2013. 

  10. 영산강.섬진강수계관리위원회, 영산강.섬진강수계기금관리 통계('02-'12), 2013. 

  11. 유영성, 팔당상수원 수질정책의 패러다임 전환(I), 경기개발연구원, 2008. 

  12. 이기영, 팔당상수원 수질개선 및 삶의 질 향상대책, 경기개발연구원, 2004. 

  13. 한강수계관리위원회, 2010회계연도 한강수계관리기금 결산보고서, 2011. 

  14. 한강수계관리위원회, 2011년도 한강수계관리기금 통계, 2012. 

  15. 한강수계관리위원회, 2011회계연도 한강수계관리기금 결산내역, 2012. 

  16. 한강수계관리위원회, 2011회계연도 한강수계관리기금 결산보고서, 2012. 

  17. 한강수계관리위원회, 2012회계연도 한강수계관리기금 결산보고서, 2013. 

  18. 한강수계관리위원회, 한강수계관리기금 운용규칙, 2012. 

  19.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행정구역 및 인구현황, 각년도. 

  20. 환경부, 2012 환경백서, 2012. 

  21. 환경부, 국고보조사업 예산현황(확정내시), 각년도. 

  22. Honda, Y., "Testing the error components model with non-normal disturbances," Review of Economic Studies, 52, 1985, pp. 681-690. 

  23. OECD, OECD Horizontal Water Programme - Financing Water Resources Management, 2010. 

  24. US EPA, Guidebook of Financial Tools: Paying for Envirnmental Systems, Washington D.C., USA., 2008. 

  25. US EPA Environmental Finance, http://www.epa.gov/efinpage/guidebook.htm 

  26. Wooldridge, J. M., Econometric Analysis of Cross Section and Panel Data, MIT Press, 2001. 

  27. 재정고 홈페이지, http://lofin.mopas.go.kr/lofin_stat/budget/jipyo/Jipyo_Jarip_03.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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