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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사용자 로그 분석을 통한 FPS 게임에서의 치팅 사용자 탐지 연구: 인공 신경망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A Study of Cheater Detection in FPS Game by using User Log Analysis

초록

온라인 게임의 인기 장르인 FPS (First Person Shooting) 게임에서 치팅(cheating)을 근절하기 위해 게임 회사는 다양한 클라이언트 보안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지만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한 치팅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한 피해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버 단에서 게임 로그 분석을 통해 FPS 게임의 치팅 사용자를 탐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FPS 게임에서 일반적으로 적재되는 로그를 중심으로 치팅 사용자와 일반 사용자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인공 신경망 알고리즘을 이용해 치팅 사용자를 탐지하는 모델을 생성하였다. 또한 실제 서비스 중인 FPS 게임 로그를 이용해 치팅 사용자 탐지 모델에 대한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Abstract

In-game cheating by the use of unauthorized software programs has always been a big problem that they can damage in First Person Shooting games, although companies operate a variety of client security solutions in order to prevent games from the cheating attempts.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for detecting cheaters in FPS games by using game log analysis in a server-side. To accomplish this, we did a comparative analysis of characteristics between cheaters and general users focused on commonly loaded logs in the game. We proposed a cheating detection model by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algorithm. In addition, we did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proposed model by using the real dataset used in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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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법 프로그램
FPS 게임에서 불법 프로그램의 예로는 무엇이 있나요?
상대편과 마주했을 때 상대 캐릭터를 자동으로 조준해주는 AimBot, 벽이나 장애물 등을 관통하여 다른 사용자를 볼 수 있게 해주는 WallHack,무기의 기본 속성을 변경하거나 사용자가 구매하지 않은 무기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Weapon Hack 등

일부 사용자들은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해 치팅 행위를 한다. 불법 프로그램은 종류에 따라 다양한 치팅 기능을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치팅 프로그램으로는 상대편과 마주했을 때 상대 캐릭터를 자동으로 조준해주는 AimBot, 벽이나 장애물 등을 관통하여 다른 사용자를 볼 수 있게 해주는 WallHack,무기의 기본 속성을 변경하거나 사용자가 구매하지 않은 무기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Weapon Hack 등이 있다[2].

FPS
FPS는 어떤 방식의 게임인가요?
1인칭 슈팅 게임으로 총을 이용해 상대편을 모두 제압하면 승리하게 된다. 상대의 위치를 파악하고 상대와 마주했을 때 먼저 조준하고 공격하는 것이 게임을 이기기 위한 핵심포인트이다.

FPS는 온라인 게임 분야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장르 중 하나이다. 1인칭 슈팅 게임으로 총을 이용해 상대편을 모두 제압하면 승리하게 된다. 상대의 위치를 파악하고 상대와 마주했을 때 먼저 조준하고 공격하는 것이 게임을 이기기 위한 핵심포인트이다. 일부 사용자들은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해 치팅 행위를 한다.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 현황은 어떤가요?
2013년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는 5조 4천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게임시장의 56.1%를 차지

온라인 게임 시장은 인터넷 보급의 가장 큰 수혜자라고 할 수 있을 만큼 1990년대 이후 급격하게 성장하였고 주요 문화 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최근 정부의 게임 규제 시도가 계속되면서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가 다소 하락했지만 2013년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는 5조 4천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게임시장의 56.1%를 차지한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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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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