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73 - 80
Sergei Eisenstein explains pathos as the basic principles of artistic creation in "The Structure of the Film" written in 1939. The definition of pathos is embodied as effect to leap the audience in ecstasy. Pathos aiming at qualitative configuration of the audience's emotions is film form and the 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익센트리시즘은 무엇인가? | 에이젠슈테인은 「영화의 구조」에 덧붙인 짧은 글 (Post Scriptum)에서 익센트리시즘(eccentricism)과 파토스 간의 관계를 설명한다[4]. 익센트리시즘은 1920년 대 소비에트 연극이 활용한 서커스 곡예를 일컫는 것으로 에이젠슈테인 연극의 핵심적인 특징이며 파토스는 그의 영화의 특성으로 소개되고 있다. 그는 1920-23년 사이의 연극 작업에서 어떤 사람의 분노가 공중그네를 타면서 뒤로 재주넘을 때 표현되는 것 같은 감정적 포화를 원했다. | |
에이젠슈테인의 이상은 무엇을 통해 실현됐는가? | 이 같은 에이젠슈테인의 이상은 <현인Enough Simplicity in Every Wise Man>(Alexander Ostrovsky)의 서커스 장면에서 가장 순수한 형태로 실현된다. 극중의 마마예프(Mamayev)를 연기한 막심 슈트라우크(Maxim Shtraukh)가 그의 조카가 그린 캐리커처에 화가 나서, 갑자기 재주넘기를 한다. | |
영화감독 에이젠쉬테인은 무엇을 통해 창작과 이론을 융합하고자 했는가? | 위대한 영화감독 가운데 하나인 에이젠쉬테인은 영화예술의 이론화를 추구했다. 그는 충돌 몽타주, 지적 이미지론, 파토스 구성 등의 원리를 통해 영화의 창작과 이론을 융합하고자 했다. 이 연구는 에이젠쉬테인이 예술가로서의 지위에 머물지 않고, 관객의 변화를 이끌기 위해 몽타주를 실험하고 그 연장에서 파토스 효과를 구축하고자 했던 논의의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
임석진 외, 철학사전편찬위원회 엮음, 철학사전, 중원문화, 2012.
한국문학평론가협회 엮음, 문학비평용어사전 상.하, 국학자료원, 2006.
한용환, 소설학 사전, 문예출판사, 1999.
Sergei Eisenstein, "The Structure of the Film,"Film form: essays in film theory, trans Jay Leyda, San Diego: Harcourt Brace Jovanovich, pp.174-176, 1977.
Sergei Eisenstein, "The Structure of the Film,"Film form: essays in film theory, trans Jay Leyda, San Diego: Harcourt Brace Jovanovich, p.176, 1977.
Sergei Eisenstein, "The Structure of the Film,"Film form: essays in film theory, trans Jay Leyda, San Diego: Harcourt Brace Jovanovich, p.166, 1977.
Sergei Eisenstein, "The Structure of the Film,"Film form: essays in film theory, trans Jay Leyda, San Diego: Harcourt Brace Jovanovich, p.167, 197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38,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165,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69-170.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174,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183, 1987.
Sergei Eisenstein, "On the Structure of Thing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10, 1987.
Sergei Eisenstein, "On the Structure of Thing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27. 1987.
Sergei Eisenstein, "On the Structure of Thing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28, 1987.
Sergei Eisenstein, "On the Structure of Thing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31, 1987.
Sergei Eisenstein, "On the Structure of Thing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35, 1987.
Sergei Eisenstein, "The Structure of the Film," Film form: essays in film theory, trans Jay Leyda, San Diego: Harcourt Brace Jovanovich, pp.172-173, 1977.
Sergei Eisenstein, "On the Structure of Thing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35-36, 1987. 이정하, "작품의 구조에 대하여", 몽타쥬이론, 예건사, p.421, 1990에서 재인용.
Sergei Eisenstein, "On the Structure of Thing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36-37.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59-199,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38-59.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2.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39.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53-54.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9. 1987.
김용수,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 열화당, p.182, 1996.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5,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44, 1987.
Sergei Eisenstein, "Pathos," Nonindifferent Nature, trans Herbert Marshal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51, 19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