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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575 - 588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effect the motives for participating in lifelong education and involvement on lifelong education have on the learners' satisfaction from lifelong education, the continuous intention to take courses, and the intention to recommend lifelong educatio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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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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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자신의 지속수강과 타인에 대한 학습권유는 무엇으로 기능하는가? | 한편, 학습자 자신의 지속수강과 타인에 대한 학습권유는, 해당 교육 프로그램의 기획·조정·관리에 대한 학습 주체의 질적·양적 평가 및 교육의 지속성 여부와도 연관되는 주요 변인으로 기능하고, 현실적으로 학습 지속성과 권유의도가 많은 부분 학습자의 만족에서 기인하는 바, 이들 간의 관계를 ‘평생교육’ 분야에서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관리적·실무적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선행연구는 만족이 프로그램 효과 확인[17], 긍정적 권유[18], 성과 평가[19]를 위한 주요 변인임을 제시한다. | |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 동기와 관여가 평생교육 학습자의 만족, 지속 수강 의도, 권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 평생교육 참여 동기는 실용적, 오락적, 관계적, 목표지향적 참여 동기로 구분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관여는 상황적 관여와 지속적 관여로 구분하였다. 정량적 연구 결과, 실용적 참여 동기와 오락적 참여 동기는 평생교육에 대한 상황적 관여와, 목표지향적 참여 동기와 관계적 참여 동기는 평생교육에 대한 지속적 관여와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교수 방법에 대한 만족에는 실용적 동기가, 시설 편리성에 대한 만족에는 오락적 동기가, 소통에 대한 만족에는 관계적 동기가, 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에는 목표지향적 동기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에 대한 상황적 관여는 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에, 지속적 관여는 교수 방법에 대한 만족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 지속 수강 의도에는 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이, 평생교육 권유의도에는 시설편리에 대한 만족이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평생교육에 대한 관여가 의미하는 것은? | 한편, 평생교육에 대한 관여가 ‘학습자가 평생교육을 통한 상호작용을 얼마나 중요하게 인식 하는가의 정도’ 를 의미하는 바, 평생교육에 대한 관여가 학습 동기에 서부터 참여 후 태도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평생교육의 전반적 과정 상에서 이용자의 행동을 예측·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변인으로 기능함을 간과할 수 없다. 더욱이 관여가 학습자의 주체적 의지의 여부를 고스란히 반영 하는 의미의 개념이고 나아가 그 수준의 고·저(高·低)[9][10] 뿐만 아니라, 지속성과 상황성[11][12]에 따라서도 그 본질적 특성과 영향력의 정도에 차이를 보이는 개념인 바,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 동기와, 교육심리 및 소비자행동 분야에서 폭넓게 주목받아 온 관여 개념을 함께 교차 적용한 원인 변수로 고려하고, 이에 따른 평생교육 학습자의 태도 변화를 살펴보는 연구는 학제적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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