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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에 대한 참여동기와 관여가 평생교육 학습자의 만족, 지속수강의도, 권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that Participating Motives and Involvement about Lifelong Education have on the Learners' Satisfaction, Continuous Intention to Take Courses,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575 - 588  

김철호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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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 동기와 관여가 평생교육 학습자의 만족, 지속 수강 의도, 그리고 권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평생교육 참여 동기는 실용적, 오락적, 관계적, 목표지향적 참여 동기로 구분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관여는 상황적 관여와 지속적 관여로 구분하였다. 정량적 연구 결과, 실용적 참여 동기와 오락적 참여 동기는 평생교육에 대한 상황적 관여와, 목표지향적 참여 동기와 관계적 참여 동기는 평생교육에 대한 지속적 관여와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교수 방법에 대한 만족에는 실용적 동기가, 시설 편리성에 대한 만족에는 오락적 동기가, 소통에 대한 만족에는 관계적 동기가, 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에는 목표지향적 동기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에 대한 상황적 관여는 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에, 지속적 관여는 교수 방법에 대한 만족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 지속 수강 의도에는 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이, 평생교육 권유의도에는 시설편리에 대한 만족이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effect the motives for participating in lifelong education and involvement on lifelong education have on the learners' satisfaction from lifelong education, the continuous intention to take courses, and the intention to recommend lifelong educatio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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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2]의 확인에서 보여주는 실용적 참여 동기의 교수 방법에 대한 만족에 대한 영향력, 오락적 참여 동기의 시설 편리에 대한 만족에 대한 영향력, 관계적 참여 동기의 소통에 대한 만족에 대한 영향력, 그리고 목표 지향 참여 동기의 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에 대한 영향력은, 만족이 행위의 동기와 행위의 결과를 연결하는 주요 변인으로도 기능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평생교육 학습자가 무엇에 대한 만족을 중시하는가’ 라는 관점에서 평생교육 학습자의 만족에 대한 구체적 세분화의 필요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참여 동기의 유목화, 그리고 이들의 교차적 적용 필요성을 현실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관리적 측면에서 개별 학습자 중심의, 참여 동기의 맞춤식 고려와 적용 필요성을 함께 제시한다.
  • 아울러, 평생교육의 주요 참여층이 4050세대이고, 현실적으로 이들의 평생교육을 통한 사회참여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고려할 때, 4050세대로 연구대상을 세분화 한 접근은 논리적인 필요성을 갖는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 동기와 관여가 평생교육 학습자의 만족, 지속 수강 의도, 권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4050세대를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확인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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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 자신의 지속수강과 타인에 대한 학습권유는 무엇으로 기능하는가? 한편, 학습자 자신의 지속수강과 타인에 대한 학습권유는, 해당 교육 프로그램의 기획·조정·관리에 대한 학습 주체의 질적·양적 평가 및 교육의 지속성 여부와도 연관되는 주요 변인으로 기능하고, 현실적으로 학습 지속성과 권유의도가 많은 부분 학습자의 만족에서 기인하는 바, 이들 간의 관계를 ‘평생교육’ 분야에서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관리적·실무적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선행연구는 만족이 프로그램 효과 확인[17], 긍정적 권유[18], 성과 평가[19]를 위한 주요 변인임을 제시한다.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 동기와 관여가 평생교육 학습자의 만족, 지속 수강 의도, 권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평생교육 참여 동기는 실용적, 오락적, 관계적, 목표지향적 참여 동기로 구분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관여는 상황적 관여와 지속적 관여로 구분하였다. 정량적 연구 결과, 실용적 참여 동기와 오락적 참여 동기는 평생교육에 대한 상황적 관여와, 목표지향적 참여 동기와 관계적 참여 동기는 평생교육에 대한 지속적 관여와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교수 방법에 대한 만족에는 실용적 동기가, 시설 편리성에 대한 만족에는 오락적 동기가, 소통에 대한 만족에는 관계적 동기가, 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에는 목표지향적 동기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에 대한 상황적 관여는 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에, 지속적 관여는 교수 방법에 대한 만족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 지속 수강 의도에는 콘텐츠 품질에 대한 만족이, 평생교육 권유의도에는 시설편리에 대한 만족이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에 대한 관여가 의미하는 것은? 한편, 평생교육에 대한 관여가 ‘학습자가 평생교육을 통한 상호작용을 얼마나 중요하게 인식 하는가의 정도’ 를 의미하는 바, 평생교육에 대한 관여가 학습 동기에 서부터 참여 후 태도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평생교육의 전반적 과정 상에서 이용자의 행동을 예측·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변인으로 기능함을 간과할 수 없다. 더욱이 관여가 학습자의 주체적 의지의 여부를 고스란히 반영 하는 의미의 개념이고 나아가 그 수준의 고·저(高·低)[9][10] 뿐만 아니라, 지속성과 상황성[11][12]에 따라서도 그 본질적 특성과 영향력의 정도에 차이를 보이는 개념인 바,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 동기와, 교육심리 및 소비자행동 분야에서 폭넓게 주목받아 온 관여 개념을 함께 교차 적용한 원인 변수로 고려하고, 이에 따른 평생교육 학습자의 태도 변화를 살펴보는 연구는 학제적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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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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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최재희, 이화석, "댄스스포츠 참여 노인의 참여 동기, 심리적 행복감, 지속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pp.156-16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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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이광현, 홍지영, "학습유형별 평생학습 참여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지방교육경영, 제17권, pp.42-5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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