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반려동물에 관한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한 후 기존 컨텐츠들과 통합함으로서 어플리케이션의 활용분야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관리, 일정관리, 건강관리, QR코드, SNS, 쇼핑, 위치정보서비스 등 반려동물에 관련된 다양한 컨텐츠를 추가한 반려동물 관리 시스템(PET-IN)을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게 개발하였다. PET-IN 사용 접근성과 만족도 실험결과를 보면, 각 컨텐츠 간 통합으로 인하여 새로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였고, 연계성이 증가하여 컨텐츠의 활용분야가 넓어지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에 대하여 종합적인 컨텐츠 구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며, 본 연구는 향후 새로운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의 컨텐츠를 개발할 때 중요한 데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반려동물에 관한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한 후 기존 컨텐츠들과 통합함으로서 어플리케이션의 활용분야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관리, 일정관리, 건강관리, QR코드, SNS, 쇼핑, 위치정보서비스 등 반려동물에 관련된 다양한 컨텐츠를 추가한 반려동물 관리 시스템(PET-IN)을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게 개발하였다. PET-IN 사용 접근성과 만족도 실험결과를 보면, 각 컨텐츠 간 통합으로 인하여 새로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였고, 연계성이 증가하여 컨텐츠의 활용분야가 넓어지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에 대하여 종합적인 컨텐츠 구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며, 본 연구는 향후 새로운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의 컨텐츠를 개발할 때 중요한 데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In this paper, we tried to broaden a width of practical use field for applications through combining to existing contents after constructing various contents for companion animals. For this, we designed and developed our new companion animal management system(PET-IN) by adding various contents such ...
In this paper, we tried to broaden a width of practical use field for applications through combining to existing contents after constructing various contents for companion animals. For this, we designed and developed our new companion animal management system(PET-IN) by adding various contents such as information management, schedule management, health management, QR code, SNS, shopping, map service for companion animals to smartphone applications. By PET-IN accessibility and satisfactory level tests, we found out that new synergy effect have appeared through combining each contents, and connectivity is increased. So, practical use field is broaden. These tests show us that comprehensive content composition is necessary for companion animal applications, and this study can be used as important data when new companion animal application contents are constructed in the future.
In this paper, we tried to broaden a width of practical use field for applications through combining to existing contents after constructing various contents for companion animals. For this, we designed and developed our new companion animal management system(PET-IN) by adding various contents such as information management, schedule management, health management, QR code, SNS, shopping, map service for companion animals to smartphone applications. By PET-IN accessibility and satisfactory level tests, we found out that new synergy effect have appeared through combining each contents, and connectivity is increased. So, practical use field is broaden. These tests show us that comprehensive content composition is necessary for companion animal applications, and this study can be used as important data when new companion animal application contents are constructed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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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부분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은 기본적인 정보관리의 기능에 국한되어 사용자로부터 큰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다양한 기능의 통합이 단일의 기본 기능보다 얼마나 큰 시너지효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해 국내 반려동물 관리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을 표 1과 같이 조사하였다.
우리는 사용자에게 반려동물의 기본적인 정보를 관리하는 기능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인 QR CODE SYSTEM, 소셜커머스, 쇼핑, 위치정보, 건강, 정보, SNS, 예방접종 의 통합을 통하여 시너지를 발생시켜 사용자에게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욕구를 발생시켰다. 또한 다양한 기능들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게 하기 위한 개발을 진행 하였다. 이로써 PET-IN은 반려동물에 관한 컨텐츠 및 기능의 집약체로서 반려동물에 관한 모든 사항을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해결 할 수 있도록 하였고, 그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게 하였다.
미사용 및 불만족 이유의 조사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의 단순한 기능들의 보완과 각종 컨텐츠들의 추가로 어플리케이션 사용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다양한 컨텐츠와 기능을 어플리케이션에 추가함으로써 각 기능의 통합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을 높이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인 PET-IN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반려동물에 관한 다양한 컨텐츠를 추가하여 각 기능의 통합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기능간의 상호작용과 연계성을 증가시켜 어플리케이션 활용분야의 폭을 넓히고자 필요부분을 연구한 논문이다. 개선사항 및 차별화된 사항으로는 다양한 컨텐츠 추가와 QR CODE SYSTEM을 통한 종합적 정보관리 및 공유가 있었다.
위에서 분석한 미사용 및 불만족 이유 조사를 통해 반려동물 관련 어플리케이션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을 보완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단순한 기능들의 보완과 각종 컨텐츠들의 추가로 어플리케이션 사용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기능의 통합으로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률을 높이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국내 5개사의 반려동물 관리 어플리케이션 기능 및 사용실태 조사를 실시하여 미흡했던 점들을 개선하였다. 즉, 기존의 단편적 기능을 가진 어플리케이션에 여러 기능을 추가하고 통합하여, 연계성과 상호작용이 증가하는 어플리케이션인 PET-IN을 개발하였다.
제안 방법
메인 화면, 정보 화면, 일정 화면에서 두 관리정보와 QR코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토대로 안전한 원격진료 및 건강검진이 가능하다. 관리정보와 쇼핑기능을 이용하여 반려동물의 상태와 상황에 맞는 제품추천 및 구매정보를 제공한다.
미사용 및 불만족 이유의 조사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의 단순한 기능들의 보완과 각종 컨텐츠들의 추가로 어플리케이션 사용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다양한 컨텐츠와 기능을 어플리케이션에 추가함으로써 각 기능의 통합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을 높이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인 PET-IN을 제작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단순한 기능들의 보완과 각종 컨텐츠들의 추가로 어플리케이션 사용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기능의 통합으로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률을 높이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였다.
본 연구는 QR코드를 이용하여 원격진료를 받을 시 QR코드를 스캔하면 출력되고, 반려동물의 기본정보, 건강정보, 진료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QR코드에 모든 정보가 들어있기 때문에 병원입장에서 안전한 진료가 가능하다.
표 2는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 사용 실태를 조사한 것이다. 본 조사는 정형화된 설문지에 의한 조사방법을 통하여 실시되었다. 백석대학교 교내 스마트 폰 이용 학생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학생 100명과 기르지 않는 학생 50명을 상대로 조사를 하였다.
백석대학교 교내 스마트 폰 이용 학생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학생 50명과 기르지 않는 학생 20명을 상대로 조사 하였다. 비 확률 표본 추출 중 판단표본추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백석대학교 교내 스마트 폰 이용 학생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학생 100명과 기르지 않는 학생 50명을 상대로 조사를 하였다. 비 확률 표본 추출 중 판단표본추출 방법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 4는 새로 제작한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인 PET-IN의 접근성과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방법은 정형화된 설문지에 의한 조사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백석대학교 교내 스마트 폰 이용 학생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학생 50명과 기르지 않는 학생 20명을 상대로 조사 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국내 5개사의 반려동물 관리 어플리케이션 기능 및 사용실태 조사를 실시하여 미흡했던 점들을 개선하였다. 즉, 기존의 단편적 기능을 가진 어플리케이션에 여러 기능을 추가하고 통합하여, 연계성과 상호작용이 증가하는 어플리케이션인 PET-IN을 개발하였다.
표 4는 새로 제작한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인 PET-IN의 접근성과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방법은 정형화된 설문지에 의한 조사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세 번째로 5%인 1명의 학생이 반려동물의 효과적인 정보관리와 건강관리가 가능하다는 이유를 선택하였다. 네 번째로 5%인 1명의 학생이 반려동물에 관한 정보가 풍부하다는 이유를 선택하였다.
만족한 첫 번째 이유로는 60%인 12명의 학생들이 어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컨텐츠가 포함되어있다는 이유를 선택하였다. 두 번째로 30%인 6명의 학생들이 QR CODE SYSTEM를 이용한 기능간의 연계로 가능한 원격진료 기능이 편리하다는 이유를 선택하였다.
본 조사는 정형화된 설문지에 의한 조사방법을 통하여 실시되었다. 백석대학교 교내 스마트 폰 이용 학생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학생 100명과 기르지 않는 학생 50명을 상대로 조사를 하였다. 비 확률 표본 추출 중 판단표본추출 방법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방법은 정형화된 설문지에 의한 조사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백석대학교 교내 스마트 폰 이용 학생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학생 50명과 기르지 않는 학생 20명을 상대로 조사 하였다. 비 확률 표본 추출 중 판단표본추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표 3은 반려동물을 기르는 학생 중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미사용하는 85명의 학생과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학생 중 만족도가 불만족인 학생 13명을 대상으로 그 이유를 조사하였고, 이를 표로 나타냈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반려동물에 관한 다양한 컨텐츠를 추가하여 각 기능의 통합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기능간의 상호작용과 연계성을 증가시켜 어플리케이션 활용분야의 폭을 넓히고자 필요부분을 연구한 논문이다. 개선사항 및 차별화된 사항으로는 다양한 컨텐츠 추가와 QR CODE SYSTEM을 통한 종합적 정보관리 및 공유가 있었다.
그림 2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학생 중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학생의 만족도 현황을 조사한 것이다.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학생 15명 중 13명은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명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사의 어플리케이션은 소셜커머스, 쇼핑, 위치정보, 건강관리의 적절한 기능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의 수가 적었다. 그 원인은 SNS기능이 없어서 애완동물에 관한 정보 공유가 되지 않아서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수가 줄어들었다.
그림 5는 SEND QR 알고리즘으로 이 기능을 통하여 반려동물의 원격진료가 가능하게 하였으며, 진료의 정확성을 높였다.
만족한 첫 번째 이유로는 60%인 12명의 학생들이 어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컨텐츠가 포함되어있다는 이유를 선택하였다. 두 번째로 30%인 6명의 학생들이 QR CODE SYSTEM를 이용한 기능간의 연계로 가능한 원격진료 기능이 편리하다는 이유를 선택하였다. 세 번째로 5%인 1명의 학생이 반려동물의 효과적인 정보관리와 건강관리가 가능하다는 이유를 선택하였다.
본 PET-IN을 제작하여 실행한 결과 각 컨텐츠간 상호작용이 원활하여 단점을 보완해주고 장점이 극대화 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새로운 효과의 시너지 창출로 다른 어플리케이션보다 다양한 기능을 응용할 수 있고, 사용의 폭이 넓어졌으며 기능면에서 효율적이었다. 향후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더 많은 컨텐츠를 추가하여 기능을 더 확장시키고 효율적인 연계를 하면 사용자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을 유도할 수 있고 기능 연계의 높은 효과로 사용자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본 PET-IN을 제작하여 실행한 결과 각 컨텐츠간 상호작용이 원활하여 단점을 보완해주고 장점이 극대화 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새로운 효과의 시너지 창출로 다른 어플리케이션보다 다양한 기능을 응용할 수 있고, 사용의 폭이 넓어졌으며 기능면에서 효율적이었다.
두 번째로 30%인 6명의 학생들이 QR CODE SYSTEM를 이용한 기능간의 연계로 가능한 원격진료 기능이 편리하다는 이유를 선택하였다. 세 번째로 5%인 1명의 학생이 반려동물의 효과적인 정보관리와 건강관리가 가능하다는 이유를 선택하였다. 네 번째로 5%인 1명의 학생이 반려동물에 관한 정보가 풍부하다는 이유를 선택하였다.
이를 통하여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어플리케이션의 컨텐츠 및 기능의 부족임을 알 수 있었다. 이로써 가장 큰 보완점은 어플리케이션의 컨텐츠 및 기능의 추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건강관리 화면, 예방접종 화면, 동기화 화면에서는 관리정보와 SNS를 이용하여 사용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QR코드를 이용하여 쉽게 반려동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지도서비스와 SNS를 이용하여 지역 간 정보를 공유하여 시너지효과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위에서 분석한 미사용 및 불만족 이유 조사를 통해 반려동물 관련 어플리케이션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을 보완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의 단순한 기능들의 보완과 각종 컨텐츠들의 추가로 어플리케이션 사용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하였다.
또한 새로운 효과의 시너지 창출로 다른 어플리케이션보다 다양한 기능을 응용할 수 있고, 사용의 폭이 넓어졌으며 기능면에서 효율적이었다. 향후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더 많은 컨텐츠를 추가하여 기능을 더 확장시키고 효율적인 연계를 하면 사용자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을 유도할 수 있고 기능 연계의 높은 효과로 사용자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의 어플리케이션 동향은 어떠한가?
최근 어플리케이션의 동향은 단편적인 기능만 가진 것이 아닌 여러 가지의 기능과 컨텐츠의 추가로 복합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국내 1위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리를 잡은 K사의 경우 초기 메신저의 기능에서 쇼핑, SNS, 소셜커머스, 게임, 금융, 뉴스 등의 기능을 확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4].
본연구에서 반려동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지도서비스, SNS, QR코드, 정보관리를 이용하면 어떠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가?
시너지 효과는 다음과 같다. SNS와 지도서비스를 통해 거리가 가까운 사용자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SNS와 쇼핑기능을 연계하여 사용자 간 물품 홍보 및 추천이 가능하다. QR코드를 이용하여 손쉽게 반려동물에 관한 정보공유를 할 수 있다. 지도서비스를 이용해 주변의 반려동물에 관한 장소를 추천 받을 수 있다.
기존의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이유로 조사된것은 무엇인가?
이를 통하여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어플리케이션의 컨텐츠 및 기능의 부족임을 알 수 있었다. 이로써 가장 큰 보완점은 어플리케이션의 컨텐츠 및 기능의 추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5)
Myung-Chul Hwang, Tae-Sung Kim "Pet related market trend and outlook " NHERI Report No.215 pp3-.26 2013.4.30
Chang-Young Lee, Jin-Seok Yang, Do-Hyeun Kim, Beongku An, Nam-Soo Kim "Ubiquitous Service Model for Information Convergence of Jeju Island Culture, Tourism, Sport and Traffic"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8, No.4, pp 98-9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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