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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공간변화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Librarians' Perceptions towards the Changes in University Library Spac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1, 2015년, pp.361 - 377  

장윤금 (숙명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공간변화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대학도서관의 전문사서가 평가하는 대학도서관 리노베이션 혹은 신축으로 인한 공간변화의 효과성 및 효율성 그리고 향후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아울러 현재 리노베이션 혹은 신축이 진행되고 있는 대학도서관의 사서들과 면대면 혹은 전화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도서관 공간변화는 크게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공간 마련, 최신 IT시설 확충 그리고 보존 공간 확보의 세 가지 목적으로 이루어 진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도서관 목적에 부합하는 실질적 기능과 활용성을 고려한 공간변화와 대학의 특성을 고려한 독창적인 공간변화 그리고 이러한 공간변화에 보다 주도적이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사서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제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librarians' perceptions towards the changes in university library space in order to derive the future direction of improving the effectiveness of the renovation or new building construction and the efficiency of space reorganization of university librari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대학도서관에 요구되는 점은 무엇인가? 최근 대학도서관은 최첨단 IT 시설, 협업학습공간, 복합문화공간, 휴게공간 등을 포함하는 인포메이션 커먼즈(Information Commons) 혹은러닝커먼즈(Learning Commons) 공간과 같은 다양한 기능으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즉전통적인 자료보존, 개인학습, 정보제공 등의서비스와 더불어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 창출의 장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조직의 변화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수용적인 인식과 태도를 유도할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1999). 이와 관련하여 Wanberg and Banas(2000)는 변화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수용적인 인식과 태도를 유도할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 1) 변화에 대한 정보공유, 2) 변화 과정에 적극적인 참여 유도, 3) 변화대처능력에 대한 신뢰와 확신 부여, 4) 조직의 지원 확신, 5) 변화로 인한 조직원 개인에게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 등의 다섯 가지로 설명하였다.
대학도서관 공간변화의 평가에 대한 문제점으로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대학도서관이 변화하는 대학교육 및 학생들의 학습형태의 변화를 반영해야 하는 반면 근본적으로 대학도서관의 본원적인 목적 공간인 자료실, 서가공간, 보존서고, 관리 및 업무공간 등을 통한 정보 보존 및 연구와 학문의 지원이라는 대학도서관의 본질적 가치는 유지되어야 한다는 지적 또한 나오고 있다(정재영 2012).이와 관련하여 장윤금(2014)은 대학도서관 공간변화의 평가에 대한 문제점으로 대부분의 평가가 리노베이션이나 신축 전후의 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 혹은 이용빈도 변화 조사에 국한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면서 대학도서관 공간구성에 대한 사서의 인식 및 만족도 평가 혹은 대학도서관 공간구성이 대학 및 대학도서관의비전과 목표에 적합한지를 측정하는 공간구성의 전략적 적합성 평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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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지혜, 김기영. 2012. 조직관점에서 Information Commons 도입에 대한 사서의 저항요인 고찰. 제19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1-24.(Kim, Jihae and Kim, Giyeong. 2012. "A Study on the Resistant Attitude of Librarians in Case of Introduction of Information Commons from the Organizational Viewpoint." Information management research, 21-24.) 

  2. 오동근, 조현양, 여지숙. 2010.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정보광장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이용자와 직원의 인식 비교분석. 정보관리연구, 41(3): 85-104.(Oh, Dong-Geun, Cho, Hyun-Yang and Yeo, Ji-Suk. 2010. "Comparative Analysis of User's and Library Staff's Perceptions on the Library Service Quality of the Information Commons in the National Digital Library of Korea." Information Management Research, 41(3): 85-104.) 

  3. 윤은하, 장윤금, 전경선. 2014. 정보광장에 대한 사서의 인식 사례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1(2): 189-209.(Youn, Eunha, Chang, Yunkeum and Jeon Kyungsun. 2014. "A Case Study on the Librarian's Perception of Information Comm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2): 189-209.) 

  4. 장윤금. 2014. 대학도서관 공간구성 변화 및 평가방안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1(4): 230-248.(Chang, Yunkeum. 2014. "A Study of the Changes in University Library Space and Their Assessment Strateg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4): 230-248.) 

  5. 정윤, 장우권. 2014. U-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사서의 인식과 개선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3): 263-293.(Jeong, Yun and Chang, Woo-Kwon. 2014.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and Perception of Librarian about U-Library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3): 263-293.) 

  6. 정재영. 2012. 대학도서관 공간 활용 전략의 문제점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 2012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49-68.(Chung, Jae-Young. 2012. "A Study on Utilization Method of Spaces on the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68.) 

  7. Aharony, N. 2009. "Librarians' Attitudes Towards Marketing Library Services."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41(1): 39-50. 

  8.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ARL). 2014. "Next-gen Learning Spaces, SPEC KIT 342." States News Service, Academic OneFile. 

  9. Judge, T.A. et al. 1999. "Managerial Coping with Organizational Change: A Dispositional Perspectiv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4: 107-22. 

  10. Law, D. 2009. "Academic Digital Libraries of the Future: An Environment Scan." New Review of Academic Librarianship, 15: 53-67. 

  11. Lewis, D.W. 2007. "A Strategy for Academic Libraries in the First Quarter of the 21st Centurty."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8: 418-434. 

  12. Little, G. 2014. "Space: The Final Frontier."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40(6): 632-633. 

  13. Matthews, K.E., Andrews, V. and Adams, P. 2011. "Social Learning Spaces and Student Engagement." Higher Education Research & Development, 30(2): 105-120. 

  14. Saldana, J. 2013. The Coding Manual for Qualitative Researchers. 2nd ed. L.A.: Sage. 

  15. Shontz, M. L., Parker, J. C., and Parker, R. 2004. "What do Librarians Think about Marketing? A Survey of Public Librarians' Attitudes toward the Marketing of Library Services." Library Quarterly, 74(1): 63-84. 

  16. Tenopir, C. et al. 2014. "Research Data Management Services in Academic Rresearch Libraries and Perceptions of Librarians."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6(2): 84-90. 

  17. Wanberg, C. R. and Banas, J. T. 2000. "Predictors and Outcomes of Openness to Changes in a Reorganizing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1): 13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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