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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서비스 생태계 내의 협업 사례 연구: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Collaboration in Cloud Service Ecosystem: Focus on Cloud Service Brokerage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7 no.1, 2015년, pp.1 - 18  

김기태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종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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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IT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 진입하면서 출시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숫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발생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선택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기술적인 역량이 부족한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들의 서비스 초기화와 운용을 돕기 위해서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회사들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원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과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회사들 간의 협업을 대표적인 사례들인 국내의 NCloud24와 미국의 RightScale을 통해 보았다. 두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회사들의 출현을 IaaS(Infrastructure-as-a-Service)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들의 언번들링(Unbundling) 과정으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두 사례간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조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available cloud services are increasing dramatically because many IT companies have entered into cloud service market. Due to the reason, cloud service brokers are emerging as agents to solve cloud service selection problems and to support cloud service initialization and m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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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CSB의 출현을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 이를 원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의 언번들링 측면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해외의 성공 사례인 RightScale과 국내의 CSB 표본으로 선택된 NCloud24의 비교를 통해 현재 성장 중인 국내 CSB 업체들이 앞으로 어떠한 길을 나아가야 할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이를 통해 공급자인 원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와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회사 간의 협업 구조를 비즈니스 모델 면에서 분석하여 협업이 일어난 과정에 대하여 분석해보고 이를 기존 문헌들간 비교를 통해 일반화를 시도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와 해외의 CSB 업체의 차이점들을 찾아내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시장의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이상곤, 2004; Eisenhardt, 1989).
  • 본 연구는 원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와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사이의 협업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례 연구 방법을 사용해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만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회사들의 경우 해당 업종이 활성화 된지 얼마 되지 않았으며 현재 그 수와 규모가 작은 편이여서, 비교할 수준의 다수의 성공 사례를 선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 본 연구는 클라우드 서비스 생태계 내에서의 협업 사례 중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국내의 CSB 회사인 NCloud24와 해외의 CSB 회사인 RightScale의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NCloud24와 RightScale 둘 다 과거부터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원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들이 주지 못하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 현재 국내에서는 CSB 회사들이 그다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으나, 이후 클라우드 서비스의 사용이 일반화되고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들이 등장한다면 추후 클라우드 생태계에서 중개인으로써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원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들과 CSB 업체 간의 협업이 어떠한 방식을 통해 일어났는지를 살펴보고, 국내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들과 CSB 업체들이 함께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향이 필요한지 알아보기 위해 현재 국내와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표적인 CSB 업체들의 사례를 하나씩 선정하여 이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비교해 보기로 한다.
  • 다만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회사들의 경우 해당 업종이 활성화 된지 얼마 되지 않았으며 현재 그 수와 규모가 작은 편이여서, 비교할 수준의 다수의 성공 사례를 선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부득이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는 성공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으로 전환한 한 회사와, 추가적으로 해외의 유명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회사의 사례를 선택해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예비 가설 1: 원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언번들링(Unbundling) 과정을 통해 고객 관련 부분을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회사에게 이전한다.
  • 예비 가설 2: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회사는 초기에 하나의 SaaS 회사에서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의 상품 및 컨텐츠를 취급하는 총판 형태로 발전하면서 다측면 플랫폼 비즈니스 패턴을 보인다.
  • 예비 가설 3: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 회사의 가치 제안은 직접적인 가격 할인보다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측면으로 발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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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이란 무엇인가?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업은 2009년 Gartner사에서 처음 사용한 말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사이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고객을 대신하여 일하는 중개 활동을 의미한다(김은혜, 2011). 이러한 중개 활동에는 고객들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대신 관리 및 운용하거나, 원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의 상품을 재판매 하는 사업 등이 있다(이재경 등, 2013; Ngan and Kanagasabai, 2012).
국가적 차원에서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확대를 이끌어나가면서 CSB 산업에 대한 지원 역시 고려해야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다만 현재 국내의 CSB 분야는 외국의 유명 서비스들에 비하여 규모나 상품 측면에서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현재까지는 국내에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의 진출이 미흡했고 언어적 장벽을 바탕으로 자생할 수 있었으나,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의 시장 확장으로 국내 진출이 점차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로써는 그 기세가 꺾일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국가적 차원에서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확대를 이끌어 나감과 동시에 CSB 산업에 대한 지원 역시 고려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서버의 하드웨어적 부분에 대해 CSB 회사는 책임을 줄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원래 계약된 금액만 지불한다면 고객에게서 무엇을 얼마에 어떻게 판매할지 스스로 결정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서버를 구입한 것이 아니라 서버 자원의 판매 권한을 가져온 것이기 때문에, 서버의 하드웨어적 부분에 대한 문제 등에서 CSB 회사는 그 책임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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