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3 = no.88, 2015년, pp.212 - 222
장승호 (Transportation Environmental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유정수 (Schoo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The characteristics of noise emission from tram systems should be investigated in order to design and construct an urban tram network that raises fewer environmental noise problems. In this paper, the characteristics of rolling noise from a tram were studied and a desired stiffness of the rail supp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동 소음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 전동 소음은 일반 주행 상황에서 주요한 철도 소음 중의 하나로 철도 차륜이 레일 위를 구를 때 차륜과 레일의 표면 조도(surface roughness)에 의해 생기는 가진력에 따라 차륜과 레일이 진동하면서 발생된다. 일반적인 강철 차륜과 궤도에서의 전동 소음원 특성 연구는 여러 연구자들에 의하여 수행된 바 있다. | |
트램(노면전차) 시스템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 트램(노면전차) 시스템은 일반 철도와는 달리 대부분의 노선이 도심 내에 있으며 인접한 상가 또는 주택이 밀집한 도로 상에 운영되므로 소음진동으로 인한 선로변의 민원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환경영향평가에서의 소음 규제치 불만족 또는 민원 발생으로 신선 건설과 운영에 장애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철도 차량은 모두 강철로 이루어진 차륜(이하 강철차륜) 을 이용하고 있으나 신형 트램 차량의 경우 차륜 안쪽 웹과 바깥쪽 림은 강철이고 그 사이에는 고무 부품이 추가된 탄성 차륜을 이용하고 있다. | |
트램(노면전차) 시스템에는 어떤 궤도를 이용하는가? | 대부분의 철도 차량은 모두 강철로 이루어진 차륜(이하 강철차륜) 을 이용하고 있으나 신형 트램 차량의 경우 차륜 안쪽 웹과 바깥쪽 림은 강철이고 그 사이에는 고무 부품이 추가된 탄성 차륜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트램 궤도는 자동차 및 사람이 통행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일반적인 돌출된 레일 구조가 아닌 매립형 궤도를 이용한다. 따라서 차륜 및 레일의 진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전동 소음(rolling noise)도 일반 철도에서와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으며 선로변의 환경 소음 문제를 예방하고 저감하기 위해서 이들 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P.J. Remington (1987) Wheel/rail rolling noise, I: theoretical analysi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81, pp. 1805-1823.
D.J. Thompson (2009) Railway noise and vibration: mechanisms, modelling and means of control, Elsevier Ltd., Oxford, UK, pp. 127-222.
C.J.C. Jones, D.J. Thompson (2000) Rolling noise generated by railway wheels with visco-elastic layer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31(3), pp. 779-790.
S. Jang, J. Ryue (2014) Study on the rolling noise characteristics of railway resilient wheels, Proceedings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Conference, Wonju, Korea, pp. 218-220.
ISO 9613-2 (1996) Acoustics-Attenuation of sound during propagation outdoors-part 2: general method of calculation.
J. Ryue, S. Jang (2012) Comparison of track vibration characteristics for domestic railway tracks in the aspect of rolling noi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2), pp. 85-92.
M.H.A. Janssens, M.G. Dittrich, F.G. de Beer, C.J.C. Jones (2006) Railway noise measurement method for pass-by noise, total effective roughness, transfer functions and track spatial deca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93, pp. 1007-102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