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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국내 여객항로 분석 연구
A Study of Coastal Passenger Ship Routes through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3, 2015년, pp.217 - 222  

고재우 (해군사관학교) ,  최창묵 (해군사관학교) ,  김성호 (해군사관학교) ,  정완희 (해군사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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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5년부터 2013년까지 운용되었던 국내 연안여객선의 항로를 사회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통해 파악하였다. 우선 국내 연안여객 항로의 네트워크 특성을 살펴본 결과 네트워크 복잡계 특성인 멱함수의 법칙을 따르는 Scale-Free 형태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 네트워크 분석의 중요 척도라고 할 수 있는 중심성을 바탕으로 살펴보았으며, 연도별 연결정도 중심성의 변화추세, 기존의 정량적인 방법과의 비교를 통한 양의 상관관계 확인, 마지막으로 연결정도 중심성과 매개 중심성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두 가지의 척도를 기준으로 우선시되는 항구를 순위별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연안여객 항로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간주하고 분석하여 유용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앞선 결과들을 바탕으로 국내 연안여객 항로의 개발 등 발전방향을 설정할 시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공항의 중심성 분석, 주변국의 외교 관계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다면 유용한 결과를 산출하는데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sea routes of domestic coaster liners between 2005 and 2013 were studied via social network analysis. Study of the sea routes revealed that they follow power-law in a scale-free form, a characteristic found often in social network. We have looked into centrality, which is a majo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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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리학, 생물학, 경제학 등 여러 분야에서 최근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네트워크 이론을 바탕으로 2005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 연안여객선 항로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연안여객선의 대중교통화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최근 8년간의 연안여객선 항로를 바탕으로 국내 연안여객 항로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간주하여 각 항구의 중심성을 살펴보았다. 연도별 항구의 중심성 변화와 기존 연구 방법과의 비교, 연결정도와 매개 중심성의 결과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여객 항로의 대중교통화에 필요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부산항과 같이 연결정도는 적지만 물동량이 많은 항구의 경우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존재하였고 이를 제외한 값으로 분석하였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중심성 개념 중 연결정도 중심성과 매개 중심성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Fig 2은 네트워크 중심성 개념중 연결정도 중심성과 매개 중심성을 보여준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국내 연안 여객선의 항로를 분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연결정도 중심성을 중심으로 국내 여객항로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중점은 첫째, 시간의 흐름을 고려한 연결정도 중심성의 변화추세(2005년~2013년)이며, 둘째, 기존의 연구에서 분석의 틀이 되었던 정량적 수치에 의한 결과 값과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을 통해 확인된 결과 값의 비교이다.
  • Fig 2에서 청색 노드의 경우 3부분의 노드들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매개 중심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서로 다른 중심성의 개념을 시간 변화에 따른 여객 항로의 변화를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 우선, 국내 연안여객 항로의 네트워크 특성을 살펴보았다. 국내 연안여객 항로의 네트워크는 복잡계(Complex system) 특성인 멱함수의 법칙을 따르는 Scale-Free 형태를 보이고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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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심’이라는 개념는 어떻게 해석되는가? 첫째, 다른 행위자들에게 눈에 잘 뛰는 ‘가시성’이 높을 경우이다. 한 집단에서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행위자가 그 예이다. 주목받는 경우, 매력적인 경우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둘째, 한 행위자가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가지는 정도가 매우 높은 경우, 즉 ‘마당발’의 경우도 ‘중심’으로 볼 수 있다. 다양한 정보와 상황을 전달하고 받기 떄문이다. 여기에는 네트워크 내 다른 행위자들과 교류가 많은 경우도 포함된다. 셋째, 자신이 맡은 역할 및 기능과 무관하게 네트워크 내 구조적 위치가 중개자의 위치인 경우에도 그 네트워크의 ‘중심’이 될 소지가 높다. 다른 사람들간 교류의 브릿지가 되기 때문이다(Son, 2013). 이를 정리하면 사회 네트워크에서 중심성은 접근 방법에 따라 한 개체에 연결되어 있는 다른 개체의 정도를 나타내는 연결정도 중심성(Degree Centrality), 한 개체가 다른 개체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연결정도를 나타내는 근접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네트워크 내에서 중재자 역할의 정도를 나타내는 매개 중심성(Between Centrality)으로 나뉜다(Park, 2012).
사회 네트워크 분석이란? 사회 네트워크 분석(SNA : Social Network Analysis)은 사회 연결망 분석이라 불리며, 인간의 행위와 상호구조의 효과를 관계적 측면에서 설명하는 방법이다(Park, 2013). 즉, 사회 네트워크 분석은 개별 노드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고 유지되고 변화되는 사회속에서 네트워크의 구조를 밝히고 이러한 구조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사회 네트워크 분석은 각 노드의 독립된 특성이 아니라, 노드 간에 관계에서 분석되는 네트워크 특징과 노드가 나타내는 특성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으로 얻을 수 있는 이러한 정보들은 내포성(inclusiveness), 밀도(density), 중심성(centrality) 등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중심성을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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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lbert-layzio barabasi(2003), Scale-Free Networks, Scientific American, INC. 

  2. Jung, H. J. et al(2011), "An Analysis on the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by Considering the Key Factors for Fluctuating Container Traffic Volume" 

  3. Kang, D. J. et al.(2014), "A Study on the Liner Shipping Network of the Container Port" 

  4. Kim, M. J.(2006),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Coastal Passenger Routes in Korea : At a Management Level in the"P"Car-ferry Liner" 

  5. Kim, T. J.(2011), "The Decrease of Coastal Passenger Ship User last year in 9 years", YTN News. 

  6. Lee, C. K. et al(2011), "Discovering Customer Service Cool Trends in e-Commerce :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with NodeXL" 

  7. Lee, Y. S.(2005), "A Study for the Popular Transportation Plan of Coastal Passenger Ship". Master's thesis. 

  8. Oh, S. Y. et al.(2009), "An Analysis for Airport Network Characteristics Assuming the Integrated Aviation Market of Korea, China and Japa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9. Park, B. S. et al.(2012), "A Study on Relation between Corporate Governance and Business Performance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pp. 167-183. 

  10. Park, K. W.(2014), "Development of Mokpo Harbour to the sightseeing and the logistics hub", Hankook Ilbo, 

  11. Park, S. W.(2013), "A Study on Relation between Business Performance and Network Characteristics in Korea Medical Devices Industry" 

  12. Park, Y. A. et al.(2013), "Analysis of Development of Korea-Japan Liner Routes and Characteristics of Container Throughput" 

  13. Rea, L. M., & Parker, R.A.(2005), Designing & Conducting Survey Research A Comprehensive Guide(3rd Edition). 

  14. Reka Albert & Albert-Laszlo Barabasi(2002), "Statistical mechanics of complex networks", Reviews of modern physics, vol 74, January 2002. 

  15. Son, D. W.(2013), Social Network Analysis. 

  16. Yoon, Y. S. et al(2005), The outline of complex system. 

  17. http://www.haewoo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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