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 어머니의 공감능력 및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a Child's Affective Empathy, a Mother's Empathy, and the Child's Prosocial Behavior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3, 2015년, pp.59 - 75  

송승희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장경은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affective empathy, their mother's cognitive and affective empathy,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s well as to examine ways of enhanci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by analyzing the factors affecting its develo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감적 관심은 친사회적 행동으로 직결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정서적 공감능력은 반드시 친사회적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고, 타인의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는 공감적 고통(empathic distress)은 친사회적 행동과 관련이 없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Hoffman, 1982; Williams, O’Driscoll, & Moore, 2014). 따라서 본 연구에는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과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 보고자 한다.
  • 또한 어머니의 공감능력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관련이 있다는 Kalliopuska(1984)의 연구결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의 상대적인 설명력을 알아 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 그리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등의 변인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할 때, 이 세 변인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관련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 어머니의 인지적 및 정서적 공감능력,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이 변인들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어떻게 예측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에 있다.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담임교사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 어머니의 공감능력 및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어떻게 예측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공감능력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뒷받침하며, 그 동안 많은 연구가 되어오지 않았던 어머니의 인지적 공감능력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이 갖는 예측력에 대한 논의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 반면, Yarrow와 Waxler(1976)의 연구에서는 3세∼7세 아동을 대상으로 돕기와 나누기 및 위로하기의 3가지 친사회적 행동을 실험과 관찰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는데 이 연구에서 아동들은 성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여러 의견이 있으므로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유아의 연령은 만 5세로 제한했기 때문에 통제변인에 포함시키지 않았으며, 유아의 성별을 통제 변인으로 설정하고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과 어머니의 인지적 공감능력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어떻게 예측하는지 살펴보았다.
  • 즉, 유아의 개인적 요인(성별, 기질 등), 사회적 요인(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자녀관계, 사회적 평가), 인지적 요인(유아의 감정이입 정도, 조망수용능력, 도덕적 추론능력) 등이 유아의 친사회성과 연관되어 연구되어 왔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과 어머니의 공감능력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어떻게 예측하는지 알아보겠다.
  • 따라서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 그리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등의 변인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할 때, 이 세 변인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관련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정서적 공감능력, 어머니의 인지적 및 정서적 공감능력,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이 변인들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어떻게 예측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에 있다. 지금까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감능력이 높은 사람의 특징은? 발달된 공감 능력을 가진 유아들은 질풍노도의 시기인 청소년기에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고 어려운 상황을 보다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다(Seo, 2007). 공감능력이 높은 사람은 대인관계를 형성할 때 상대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해주고, 관심을 보이며 상대방과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이때 상대를 수용해주는 공감능력은 관계형성에 도움을 준다(Rogers, 1957). 특히, 갈등상황에서 상대에 대한 공감은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갈등해소에 도움이 되며 나아가 상대와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킨다(Guerney, 1977).
친사회적 행동이란? 즉 친사회적 행동은 이러한 사회의 근간이 된다. 친사회적 행동이란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 조건으로서, 어떤 보상도 기대하지 않고 타인을 돕기 위해 하는 자발적인 행동을 뜻한다(Hong, 2008). 또한 친사회적 행동은 유아기에 형성되기 시작하는데 이는 아동이 살아 가며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Jung & Kim, 1998; Kim, 2003, 2005; O'conner & Cuevas, 1981; Seo, 2006).
어머니의 공감능력이 반응적일 때 자녀와 자녀의 사회적 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어머니는 주로 자신의 자녀의 사회, 인지,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발달들은 공감능력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Belsky & Rovine, 1990). 어머니가 자녀에게 보이는 반응적인 공감능력은 자녀의 안정적인 발달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를 친밀하게 하여 자녀로 하여금 행복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Feshbach, 1987). 또한 어머니로부터 안정감을 느끼는 자녀는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며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또래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은 아이가 살아가며 맺게 되는 사람들과의 소통에 소중한 밑거름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7)

  1. Asakawa, K., & Schwalb, D. W. (1985). Empathy and intimacy: An investigation of rural japanese children. Paper presented at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Toronto. 

  2. Bardwick, K. M., & Douvan, E. K. (1972). Ambivalence: The socialization of women. In Cornick. V., & Moran, B. (eds.), Women in a sexist society. Basic Books, New York. 

  3. Baron-Cohen, S. (2003).The friendship questionnaire: an investigation of adults with aspergers syndrome or high-functioning autism, and normal sex differences. Journal of Autism & Developmental Disorders, 33(5), 509-517. 

  4. Batson, C. D. (1987). Prosocial motivation: Is it ever truly altruistic?.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0(C), 65-122. 

  5. Belsky, J., & Rovine, M. (1990). Patterns of marital change across the transition to parenthood.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2, 5-19. 

  6. Beutel, A. M., & Johnson., M. K. (2004). Gender and prosocial values during adolescence: A Research Note. The Sociological Quarterly, 45(2), 379-393. 

  7. Bryant, B. K.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3(2), 413-426. 

  8. Buckley, N., Siegel, L. S., & Ness, S. (1979). Egocentrism,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5, 329-330. 

  9. Casselsl, T. G., Chan, S., Chung., & Birch, S. A. (2010). The role culture in affective empathy: Cultural and bicultural differences. Journal of Cognition and Culture, 10, 309-326. 

  10. Cho, E. J. (2003). You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7(4), 181-202. 

  11. Cho, M. O. (2012). Present study is on pro-social behavior of infants and coaching capability of mothers according to mother's background characteris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12. Choi, S. R. (200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a linguistic type of father and young children's empathic le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nam University, Seoul, Korea. 

  13.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14. Davis, M. H. (1983). The effects of dispositional empathy on emotional reactions and helping: A multi 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51, 167-184. 

  15. Davis, M. H. (2004). Empathy: Negotiating the border between self and other. In L. Z. Tiedens, & C. Leach (Eds.), The social life emotions(pp. 19-42).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6.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A. (1994).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Department of Psychology, 30(6), 928-936. 

  17. Dunn, J., & Munn, P. (1986). Sibling quarrels and maternal intervention: Individual differences in understanding and aggressio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27(5), 583-595. 

  18. Eisenberg, N., Lennon, R., & Roth, K. (1983). Prosocial development: A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19(6), 846-855. 

  19. Eisenberg, N., & Miller, P. A. (1987). The relation of empathy to prosocial and related behaviors. Psychological Bulletin, 101(1), 91-119. 

  20. Eisenberg, N., Wentzel, N. M., & Harris, J. D. (1998).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in empathy-related responding. School Psychology Review, 27(4), 506. 

  21. Fagot, B., & Hagan, R. (1985). Aggression in toddlers: Responses to the assertive acts of boys and girls. Sex Roles, 12(3/4), 341-351. 

  22. Feshbach, S. (1987). Individual aggression, national attachment, and the search for peace: Psychological perspectives. Aggressive Behavior, 13(5), 315-325. 

  23. Gini, G., Benelli B., Paolo, A., & Altoe, G. (2008). Determinants of adolescents' active defending and passive by standing behavior in bullying. Journal of adolescence, 31(1), 93-105. 

  24. Goldstein, D. L. (1984). The effect of sex and sex-role on empathy process: An explanation of person and contextual factor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5. 

  25. Green, S. K. (1975). Casual attribution of emotion and its relationship to role-taking and helping behavior.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6. 

  26. Guerney, A. S. (1977). Instability of therapeutic conditions in psychotherap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0, 16-24. 

  27. Hoffman, M. L. (1977). Sex differences in empathy and related behaviors. Psychological Bulletin, 84(4), 712-722. 

  28. Hoffman, M. L. (1982). Development of prosocial motivation: Empathy and guilt. In N. Eisenberg, (Ed.),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pp. 218-231). New York: Academic Press. 

  29. Hong, H. R. (2008), The relationship of infants' predispositions,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actions and their mother's belief in rearing infants and social strategies related to mother's prosocial ac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30. Hong, J. J. (1988). The study of empathy and aggression in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1. Hwang, S. H. (1996).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prosocial training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with reference to children's age, sex, and temperament.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6(1), 67-90. 

  32. Jung, H. W., & Kim, K. Y. (1998). The relationships of home environment and personal factors to children's prosocial behaviors: Analysis of sex & ag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11), 103-117. 

  33. Kalliopuska, M. (1984). Empathy in orphaned children. Psychological Reports, 55(1), 12-14. 

  34. Kang, M. J. (2010). The relationship of mother's parental role intelligence, child's empathy ability and self-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Inje, Korea. 

  35. Kilpatrick, K. L. (2005). The parental empathy measure: A new approach to assessing child maltreatment risk.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5(4), 608-620. 

  36. Kim, E. A. (2011). The roles of empathy, self-efficacy, and beliefs in classroom norm in defending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7. Kim, H. S. (2010).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frequency and parental demand for mature behavior on their preschoolers' prosocial behavio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4(-), 155-177. 

  38. Kim, M. A. (2011). The effect of mother's emotional empathy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39. Kim, Y. O. (2003). The relationship of child's security of attachment and adjustment behavior in mother and teac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0. Kim, Y. O. (2005). A study on korea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s according to gender, age and local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3), 51-75. 

  41. Knafo, A., & Plomin, R. (2006). Parental discipline and affection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Genetic and environmental link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0(1), 147-164. 

  42. Lee, E. Y., & Kim, K. H. (2005).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their children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djustment in school lif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0(1), 105-119. 

  43. Lee, H. J. (2013). The effect on prosocial behavior and empathic ability of young children through caring education activ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 shin University, Seoul, Korea. 

  44. Lee, J. E. (2006). A study on prosocial development of child. Truth Forum, -(12), 385-401. 

  45. Lee, S. H., & Kim, J. H. (1997). The sex difference in infants' verbal and nonverbal interactions with their teacher and pe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8(1), 23-38. 

  46. Lee, Y. J. (1990). Research: The effect of parental warmth, control and children's siblings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28(2), 107-118. 

  47. Lennon, R., Eisenberg, N., & Carroll, J. (1986). The relation between nonverbal indices of empathy and preschoolers'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 219-224. 

  48. Levine, L., & Hoffman, M. L. (1976). Early sex difference in empathy. Developmental Psychology, 12, 557-558. 

  49. Mischel, W. (1970). Attention in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6(2), 329-337. 

  50. Moon Y, S., & Lee, O, H. (2002). A study on prosocial behavior development of child. A collection of learn ed papers, 40(-), 1-33. 

  51. Nunnally, J. C., & Bernstein, I. H.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Mcgraw-Hill: New York. 

  52. O'conner, M., & Cuevas, J. (1981). Understanding motivation behind prosocial act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39, 267-276. 

  53. Park, K. J. (1999). Antecedents of prosocial behaviors in preschool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7(1), 79-89. 

  54. Park, S. H. (1994). Empathy, Empathic comprehension. Seoul: Woonmisa. 

  55. Park, S. H. (1997).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Moonumsa. 

  56. Park, S. J., & Kim S. O. (2003). A study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s focused on correlation with parents. Journal of human life sciences, 6(-), 151-172. 

  57. Penner, L. A., & Orom, H. (2014). Enduring goodness: A person-by-situation perspective on prosocial behavior. In In L. M. Padilla-Walker, & G. Carlo (Eds.), Prosocial development: A multidimensional approach (pp. 55-72).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58. Putallaz, M., & Gottman, J. M. (1981). An interactional model of children's entry into peer groups. Child Development, 52(3), 986. 

  59. Redmond, M. V. (1989). The functions of empathy (Decentering) in human relations. Human Relations, 42(7), 593-605. 

  60. Rogers, C. R. (1957). The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of therapeutic personality chan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 95-103. 

  61. Ryu, H. S. (2002). The influence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social behavior on the popular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city, Seoul, Korea. 

  62. Seo, S. A.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bility and leader ship life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63. Seo, S. J. (2006). A sutudy of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requestive strategies, and maternal socialization beliefs and strategi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1(4), 287-310. 

  64. Seol, G. O., & Moon, H. J. (2006). Relationships among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aring, psycho logical life position, and child's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7), 1-9. 

  65. Shaffer, D. R. (1988).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CA: Brook /Cole. 

  66. Shaffer, D, R. (1994).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CA: Brooke/Cole. 

  67. Shin, H. L., & Moon, H, J. (2009). Parent-child communication style, child's sense of identity and peer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4), 33-46. 

  68. Shin, H. O., & Kang, M. H. (1996). Effectiveness of the "Understanding activities of self and others" program in improving self-concept, perspective-taking and prosoci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7(2), 121-139. 

  69. Skarin, K., & Moely, B. (1976). Altruistic behavior: An analysis of age sex differences. Child Development, 47, 1159-1165. 

  70. Underwood, B., & Moore, B. (1982). Perspectivetaking and altruism. Psychological Bulletin, 91(1), 143 -173. 

  71. White, G. M. (1972). Immediate and deferred effects of model observation and guided and unguided rehearsal on donating and steal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1, 139-148. 

  72. Whiting, B., & Edwards, C. (1973). A cross-cultural analysis of sex differences in the behavior of children aged three through 11.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91(2), 171. 

  73. Williams, A., O'Driscoll, K., & Moore, C. (2014). The influence of empathic concern on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Frontiers in Psychology, 5. doi: 10.3389/fpsyg.2014.00425 

  74. Wise, P. H., & Cramer, S. H. (1988). Correlates of empathy and cognitive style in early adolescence. Psychological Reports, 63, 179-192. 

  75. Yarrow, M. R., & Waxler, C. Z. (1976). Dimensions and correlates of prosocial behavior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 47. 118-125. 

  76. Yang, S. E., & Chung, M. J. (1995). The effect of empathy and social evaluation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6(2), 97-112. 

  77. Yoon, K. S. (2006). The effects of storytelling instruction-learning types in social knowledge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peer popularity, social cognition and language expression 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Chon-nam,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