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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처리기반 야간 젖은 노면 판별을 위한 방법론
The Method of Wet Road Surface Condition Detection With Image Processing at Nigh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3, 2015년, pp.284 - 293  

김영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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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도로상에 설치된 CCTV에서 수집되는 영상정보를 이용하여 노면 상태를 판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야간의 젖은 노면을 검지하는 기술을 검증하였다. 지금까지 도로상의 젖음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은 편광(polarization) 특성을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태양광이 없는 야간 도로상황에서는 편광특성을 활용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CTV 야간 영상의 특징을 활용하여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을 판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노면의 젖음 여부를 판단하는 판별 방법론으로 웨이블릿(wavelet) 패킷 변환을 활용한 질감분석 방법론 및 영상의 명도분포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HSI 색상 모형 기반 명도(intensity) 히스토그램 활용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현장장비에서 취득한 총 200장의 샘플영상을 활용하여 영상을 분석, SVM (Support Vector Machine) 분류기 기반 판별 초평면을 구성한 후, 검지 기법을 검증하기 위한 현장테스트를 수행하였으며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교통류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야간 노면상태 수집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determine the conditions of road surface by utilizing the images collected from closed-circuit television (CCTV) cameras installed on roadside. First, a technique was examined to detect wet surfaces at nighttime. From the literature reviews, it was revealed that i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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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영상의 색상정보를 노면상태 판별에 반영하는 방법론을 분석에 추가한다. 색좌표의 표현 방법론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영상의 밝기특성을 활용하기 위하여 HSI 색좌표 기반 판별 방법론을 검토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영상처리를 활용한 야간 젖은 노면 판별 방법론을 구현하였다. 지금까지 영상처리를 활용한 노면상태 판별 기법에 대해서는 주간 영상에 대해서만 검토가 이뤄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야간에 취득된 노면 영상을 활용하여 노면의 마름/젖음을 판별하기 위하여 영상의 명도(I) 분포 및 웨이블릿 패킷 변환을 활용한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SVM에서의 정규화는 동일한 클래스에 속하는 데이터 포인트의 특징값 차이는 작게 하고 서로 다른 클래스에 속하는 데이터 포인트의 특징값 차이는 크게 함으로서 SVM의 일반화 오류를 줄여주는 기능을 한다(Lee and Heo(2013)). 본 연구에서는 특징벡터의 정규화를 위하여, 상대적으로 수치가 큰 웨이블릿 계수에 대하여 임의의 가중치를 설정하여 스케일을 조정한다. 각 클래스 별 평균값을 고려하여, w1에 1/1000, w2-w8에 1/20의 가중치를 곱하여 SVM 모델링에 적용한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내에 설치된 CCTV를 활용하여 주ㆍ야간별 마른노면/젖은노면 영상을 취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TS 교통정보센터에서 운영되는 기존 CCTV 구조를 활용하여 편광된 노면의 영상을 취득하기 위하여 특수한 방법을 고안하였다. 하나의 카메라로 복수의 편광상태를 취득하기 위하여, 렌즈 전면부에 편광필터회전모듈을 제작하여 부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야간 CCTV 영상을 활용한 젖은 노면 검지 방법론을 구현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도로상에 설치된 CCTV를 활용, 주간 및 야간(적외선 투광기 관제) 조건에서 마른 노면 및 젖은 노면의 일반적인 특성을 육안으로 확인한 후, 이를 영상처리 기법을 통해 정량화시킨다.
  • 본 연구에서는 영상의 색상정보를 노면상태 판별에 반영하는 방법론을 분석에 추가한다. 색좌표의 표현 방법론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영상의 밝기특성을 활용하기 위하여 HSI 색좌표 기반 판별 방법론을 검토한다. HSI 색좌표는 영상을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Intensity)를 분할하여 표현하는 색좌표 모형으로서, HSI 칼라 모델은 사용자인 인간이 직관적으로 이해 가능한 영상 처리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 이상적인 도구로 영상에서 밝기 성분을 칼라 수반정보(색상과 채도)로부터 분리할 수 있다.
  • 육안식별로 확인 가능한 영상의 특성을 정량화시키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론의 적용을 검토한다.
  • 이러한 연유로 영상처리를 활용한 노면상태 판별과 관련하여 다수의 선행연구가 있었으나, 실제 도로 현장에서 실용화된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야간에 도로 표면의 젖음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새로운 판별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야간에 편광특성을 활용하지 않고 젖은 노면을 판별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한다. 적외선 투광기를 활용한 야간 CCTV 관제조건에서 취득한 영상을 활용, 마른노면 영상과 젖은노면 영상의 특징을 비교하고, 이를 영상처리기법을 활용하여 정량화시킨다.
  • 적외선 투광기를 활용한 야간 CCTV 관제조건에서 취득한 영상을 활용, 마른노면 영상과 젖은노면 영상의 특징을 비교하고, 이를 영상처리기법을 활용하여 정량화시킨다. 정량화된 판별모델을 CCTV 기반 현장장비에 적용하여 유효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영상처리를 활용한 야간 젖은 노면 판별 방법론을 구현하였다. 지금까지 영상처리를 활용한 노면상태 판별 기법에 대해서는 주간 영상에 대해서만 검토가 이뤄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야간에 취득된 노면 영상을 활용하여 노면의 마름/젖음을 판별하기 위하여 영상의 명도(I) 분포 및 웨이블릿 패킷 변환을 활용한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육안으로 판별한 영상의 특징에 영상처리기법을 적용하여 정량화시켰으며, 확인된 특징을 SVM 판별 분류기 기반 초평면으로 정량화시켜 현장 장비에 적용한 결과 매우 우수한 검지 성능이 확인되어, CCTV 야간 관제 모드에서 해당 방법론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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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SI 색좌표란? 색좌표의 표현 방법론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영상의 밝기특성을 활용하기 위하여 HSI 색좌표 기반 판별 방법론을 검토한다. HSI 색좌표는 영상을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Intensity)를 분할하여 표현하는 색좌표 모형으로서, HSI 칼라 모델은 사용자인 인간이 직관적으로 이해 가능한 영상 처리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 이상적인 도구로 영상에서 밝기 성분을 칼라 수반정보(색상과 채도)로부터 분리할 수 있다.
K-means 클러스터링 기법의 단점은? 노면상태의 최종 분류 단계에서 선행연구에서는 K-means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활용하였으나. K-means 클러스터링 기법은 클러스터링 이후 별도의 분류 기준을 적용하여 군집화된 결과값을 최종 분류결과로 매칭하여 야 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입력값에 대한 최종 판별결과가 확정되어 있고, 현장별로 다른 특성치(튜닝값)가 필요한 현장장비 운영 여건을 반영하여 교사학습(supervised learning) 방법론인 SVM(Support Vector Machine) 기법을 최종분류 단계에 적용, 영상의 I성분 히스토그램 특성과 웨이블릿 패킷변환을 통해 추출한 웨이블릿 계수를 SVM으로 분류하여 노면상태 판별 모형을 생성한다.
본 연구에서 육안식별로 확인 가능한 영상의 특성을 정량화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론의 적용을 검토하였는가? ① 야간에는 편광계수(수직편광영상과 수평편광영상의 영상 밝기의 비율)을 사용하지 않음 ② 야간에는 웨이블릿 변환을 바탕으로 한 질감분석 방법론을 마른노면/젖은 노면을 판정하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함 ③ 야간 마른노면 영상과 젖은 노면 영상을 비교하였을 때, 노면영상의 밝기가 어두워지는 특성이 있어 영상의 밝기 정보를 판별 기준으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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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ndrey J., Olley R. (1990), Relationships Between Weather and Road Safety: Past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Climatological Bulletin, 24(3). 

  2. Arivazhagan S., Ganesan L. (2003), Texture Classification Using Wavelet Transform, Pattern Recognition Letters 24, 1513-1521. 

  3. Han T. H., Ryu S. K. (2008) The Recognition and Segmentation of the Road Surface State using Wavelet Image Processin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22(4), 26-34. 

  4. Jokela M., Kutila M., Le L. (2009), Road Condition Monitoring System Based on a Stereo Camera, Intelligent Computer Communication and Processing, IEE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Cluj-Napoca, Romania, 423-428. 

  5. Lee S. J., Heo G. Y. (2013), Supervised Rank Normalization for Support Vector Machin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8(11), 31-38. 

  6. Lim S. H., Ryu S. K., Yoon Y. H. (2007) Image Recognition of Road Surface Conditions Using Polarization and Wavelet Transform, Journal of the Korans Society of Civil Engineers, 27(4D), 471-477. 

  7. Yamada M., Oshima T., Ueda K., Horiba I., Yamamoto S. (2003), A Study of the Road Surface Condition Detection Technique for Deployment on a Vehicle, JSAE REVIEW, 24, 183-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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