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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 입사조류에 대한 해저보행로봇의 동적 전복안정성 해석
Dynamic Tumble Stability Analysis of Seabed Walking Robot in Forward Incident Curren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8, 2015년, pp.743 - 749  

전봉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시스템연구부 수중로봇연구실) ,  심형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시스템연구부 수중로봇연구실) ,  유승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시스템연구부 수중로봇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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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해저보행로봇 크랩스터(CR200)의 전방 입사 조류에 대한 동적 전복안정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CR200 은 우리나라 근해 환경의 특징인 강조류 환경에서 운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몸체도 유체역학적 요소를 고려하여 제작되었다. 해저보행로봇의 동적 전복안정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육상보행로봇의 동적 전복안정성의 개념을 도입하여 수중환경에 맞도록 전복 판별식을 재정의하고 이를 이용해 전방 조류에 대한 동적 전복안정성을 시뮬레이션으로 해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조류속도가 변할 때 CR200 의 자세변화에 따른 유동해석 결과를 이용하였다. 또한 CR200 의 지지다리를 이동하여 전복축의 위치가 바뀌었을 경우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여 전복축의 이동에 따른 CR200 의 전복안정성 개선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cribe the dynamic tumble-stability analysis of a seabed-walking robot named Crabster (CR200) in forward-incident currents. CR200 is designed to be operated in tidal-current conditions, and its body shape is also designed to minimize hydrodynamic resistances considering hydrody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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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빠른 조류가 존재하는 천해 환경에서는 조류에 의해 몸체에 작용하는 동유체력이 해저로봇의 주된 외력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해저로봇에 작용하는 조류력의 추정과 이에 의한 로봇의 전복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육상 보행로봇의 전복안정성 개념을 수중 환경에 맞도록 수정하여 해저 보행로봇의 전복안정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재정의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천해용 해저보행로봇 CR200 에 대하여 우리나라 천해 수중환경의 특징인 강조류환경을 가정하여 수중 로봇의 동적 전복안정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육상로봇의 경우 동적 안정성 판단을 위해 보행 중 다리 움직임에 의한 영향을 이용하였지만, 수중 로봇의 경우 다리는 해저면에 고정한 채 몸체에 대한 조류의 영향만을 고려하여 동적 전복안정성을 판단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천해용 해저보행로봇 CR200 에 대한 조류환경에서의 조류극복 전략과 동적 전복 안정성을 제안하였다. 수중 보행로봇에 대한 동적 안정성 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기존 육상 보행로봇에 대한 동적 전복안정 여유도의 개념을 이용하여 조류에 대한 영향을 고려한 수중 보행로봇의 동적 전복안정 여유도를 유도하여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CR200 의 안정성은 해저면과 로봇의 발끝 사이의 기계적인 접촉으로 확보되며 항상 세 다리 이상을 지면과 접촉한 상태를 유지한다.
  • 이는 정적인 힘으로 무게중심과 부력중심의 위치와 몸체의 기울어진 각도로 계산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정적 복원력 보다는 동적 유체력에 의한 전복 안정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무게중심과 부력중심을 일치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때, 몸체의 종동요각(Pitch angle)은 θ 로 표기하였다.
  • 조류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조류극복 시 여섯 개의 발끝과 지면은 접촉을 유지하는 것을 가정하며 위치는 Fig. 3(a)에서 보는 것과 같다.
  • 3(b)). 조류는 로봇의 전방에서 일정한 속도로 흐른다고 가정하며, 해저면의 저질, 평평도 등 경계조건에 따른 영향은 본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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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R200은 어떻게 설계되었는가? 이러한 환경적 제약요소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여섯 개의 다리를 장착한 해저보행로봇 크랩스터(CR200)가 개발되어 시험운용에 있다. (1~3) CR200 은 조류가 존재하고 시계가 불량한 해저환경에서, 기존의 수중로봇보다 정확하고 정밀한 해저 관측과 수중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수중 보행로봇으로서 조류극복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러한 수중 보행로봇 크랩스터의 개발에 필요한 핵심기술 중 하나는 수중에서 조류를 만났을 때, 조류에 의해 로봇이 전복되지 않도록 자세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수중로봇의 역할이 해양자원 개발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 있어 해양으로의 진출과 해양자원의 개발이 매우 용이한 지리적 요건을 가지고 있다. 해양자원의 개발에 있어 수중이라는 환경적 제약으로 인해 수중로봇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서해와 남해의 경우 시계가 탁하고 조류가 빠르기 때문에 프로펠러 추진기와 광학식 카메라의 의존도가 높은 기존의 수중로봇은 우리나라의 서해, 남해에서 활용하기에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해저보행로봇 크랩스터가 개발된 배경은 무엇인가? 해양자원의 개발에 있어 수중이라는 환경적 제약으로 인해 수중로봇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서해와 남해의 경우 시계가 탁하고 조류가 빠르기 때문에 프로펠러 추진기와 광학식 카메라의 의존도가 높은 기존의 수중로봇은 우리나라의 서해, 남해에서 활용하기에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이러한 환경적 제약요소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여섯 개의 다리를 장착한 해저보행로봇 크랩스터(CR200)가 개발되어 시험운용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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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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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Gonzalez de Santos, P., Garcia, E. and Estremera, J., 2006, "Quadrupedal Locomotion : An Introduction to the Control of Four-legged Robots," Springer-Verlag London. 

  20. Jun, B. H., et. al., 2012, "Development of Multilegged Walking and Flying Subsea Robot," R&D Report, MLTMA, KIMST. 

  21. Http://www.kho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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