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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된 상부플랜지 PSC I형 거더교의 동특성 및 동적안정성 분석
Dynamic Response of PSC I shape girder being used wide upper flange in Railway Bridge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9 no.4, 2015년, pp.125 - 135  

박종권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판기 (동명기술공단) ,  차태권 (제이스코리아) ,  김찬우 (한국도로공사 도로처) ,  장일영 (금오공과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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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의 경제성 확보를 전제로 PSC I형 거더의 장경간화 추세는 근간에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연구이며, 이에 따른 교량의 강성확보를 위한 거더의 효율적인 기하형상 선정은 우선시 되어야할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반경과 휨효율을 기반으로 확장된 상부플랜지의 거더 단면을 선정하였으며, 본 거더가 적용된 경간장 25m, 30m, 35m, 40m PSC I형 거더교를 대상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국내 및 국외의 동적성능 기준과의 부합여부를 검증하였다. 또한 경간장 40m PSC I형 거더의 동적성능을 상대적으로 비교하기 위해서 현재 호남고속철도에서 적용된 40m PSC Box 거더교를 대상으로 동적 해석을 수행하였고 KTX열차와 화물열차 주행 시의 동적안정성을 수치해석적으로 검토하여 국내 및 국외의 동적 안정성 기준과 부합여부를 검토하였다. 추가로 표준열차하중과 충격계수를 고려하여 정적해석을 수행하고 한계치와의 부합여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검토대상 PSC I형 거더 철도교는 모든 항목에서 국내 철도교량 관련 정적, 동적안정성 기준치를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ndency of more longer span length being required economical in railway bridges is studying about PSC I shaped girder. In this case, it is important to analyze and choose the effective girder section for stiffness of bridg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ynamic properties and safety of PSC I s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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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Hz이하일 경우에는 동적거동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도록 수정되었고, 이 이상의 속도로 운행되거나 위에 서술한 열차 외에 상이한 차량 중심간 간격을 갖는 열차가 운행될 경우에도 동적해석에 의한 검토를 수행하도록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공진이 발생되는 임계속도를 계산하여 설계속도 내에서 해당 노선 운행열차에 대하여 공진발생 가능성이 있으면 이 규정에 의한 동적거동 검토를 수행한다.
  • 그러나, 철도교에 있어서는 2000년대 중반 경제성을 고려한 최적단면의 설계와 주형 개소 수 감소 등에 대한 연구결과(조선규 등, 2005)가 등장했으나, 후속 조치, 연구 및 실용화로 전개, 발전이 미흡하여 보수적인 철도교 적용에는 여전히 신규 개발물 들의 시장 진입이 답보상태인 것은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차원에서 안타까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몇 가지의 단면 형상 변수와 설계기준에 적합한 추가 재료의 선정 등으로부터 거더의 효율적인 단면을 도출하여 이를 교량에 접목시켜 수치해석을 통해 그 적정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 철도교량은 일정한 축간격을 가진 열차가 주행함으로써 구조물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공진의 가능성이 존재하게 된다. 또한 중량의 열차하중이 고속으로 주행함에 따라 고유진동수를 포함한 동특성 뿐만 아 니라 처짐과 가속도 등의 동적 물리량에 대한 안정성 검증이 필연적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량의 동적 수치해석을 통하여 국내 및 국외의 동적성능 기준과의 부합여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KTX 열차는 주행속도를 10km/h에서 400km/h까지, 화물열차는 200km/h까지 10km/h씩 증속 시키며 주행속도 별 이동하중에 의한 동적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9(b)와 같이 모델링하였다. Fig. 6에서 도상은 자갈로 도식화 하였으나, 본 모델에서는 거더와 슬래브를 합성구조로 형성하고 도상에 대하여는 등가하중(Mass Density)으로 치환하여 거더의 상면에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한 불리한 구조로 모델링을 하였으므로 도상의 종류가 본 수치해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레일부분은 국내기준에 따라 표준 레일 60 kgf/m의 단면 제원 및 물성치를 이용하여 2절점​​​​​​​ Bernoulli 보요소 (ABAQUS B33)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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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목설계 및 시공기술의 발달과 건설재료의 품질향상으로 무엇이 세계적인 추세인가? 토목설계 및 시공기술의 발달과 건설재료의 품질향상으로 교량의 장경간화가 세계적인 추세이며, 국내 철도교량 분야에도 기존선의 교체 및 신설구간에는 경간길이 25m의 PSC I형 거더교 및 30m 이상의 프리플렉스거더교 등 다양한 교량형식이 도입되고 있는 상황이다. 2000년대 초반부터 PSC I형 거더교의 신규 연구개발 및 실용화로 인해 철도교에서도 30m, 35m까지 그 경간장을 확장시키고 있다.
철도교량의 경제성 확보를 전제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연구는 무엇인가? 철도교량의 경제성 확보를 전제로 PSC I형 거더의 장경간화 추세는 근간에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연구이며, 이에 따른 교량의 강성확보를 위한 거더의 효율적인 기하형상 선정은 우선시 되어야할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반경과 휨효율을 기반으로 확장된 상부플랜지의 거더 단면을 선정하였으며, 본 거더가 적용된 경간장 25m, 30m, 35m, 40m PSC I형 거더교를 대상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국내 및 국외의 동적성능 기준과의 부합여부를 검증하였다.
PSC I형 거더교의 장경간화 추세에 따른 우선시 되야할 과제는 무엇인가? 철도교량의 경제성 확보를 전제로 PSC I형 거더의 장경간화 추세는 근간에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연구이며, 이에 따른 교량의 강성확보를 위한 거더의 효율적인 기하형상 선정은 우선시 되어야할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반경과 휨효율을 기반으로 확장된 상부플랜지의 거더 단면을 선정하였으며, 본 거더가 적용된 경간장 25m, 30m, 35m, 40m PSC I형 거더교를 대상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국내 및 국외의 동적성능 기준과의 부합여부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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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un-Kyu Cho, Jong-Min Lee, Dong-Joo Seo, Tae-Gyun Lee, Joung-Sun Lee, Optimum Design of Prestressed Cocnrete Girder Railway Bridge,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8, No.3, 2005, pp.267-275. 

  2. Sun-Kyu Cho, Jong-Min Lee, Su-Hyun Kim, Jae-dong Jung, Joung-Sun Lee, Optimum Design of Prestressed Cocnrete Girder Railway BridgeII; Optimum Section with 30m Span Length Accounting for Dynamic Stability,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9, No.1, 2006, pp.102-109. 

  3. Korea Rail Network Authority(2011), "Design Criteria for Railroad" 

  4. Korea Rail Network Authority(2008) "Design Manual for Honam High Speed Train" 

  5. SYSTRA(1995), Bridge Design Manual (BRDM) Final Report, Korea High Speed Rail Construction Authority (KHRC) 

  6. Chan, T.H.T. and Chan J.H.F. (1999) The Use of Eccentric Beam Elements in the Analysis of Slab-on-Girder Bridges Struc. Eng. and Mech, 8(1), 85-102. 

  7. UIC Code 774-1R(1984), Recommendations for the design of railway bridges in reinforced and prestressed concrete", 2nd edition,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8. Y.B. Yang, J.D. Yau, and L.C. Hsu, "Vibration of Simple Beams due to Trains Moving at High Speeds", Engineering Structures, Vol.19, No.11, 1997, 936-944. 

  9. Oh, Soon Tack, Lee, Dong Jun, Shim, Young Woo, Yun, Jun Kwan, A Dynamic Analysis of PSC Box Bridge Varying Span Lengths for Increased Speeds of KTX,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15, No.4, 2011, pp.204-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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