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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1 no.2, 2015년, pp.49 - 67
안정국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희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Recently, emerging the notion of big data and social media has led us to enter data's big bang. Social networking services are widely used by people around the world, and they have become a part of major communication tools for all ages. Over the last decade, as online social networking sites be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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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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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의 특성은 무엇인가? | 최근 데이터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와 소셜미디어의 급성장으로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기업들은 다양하고 좋은 데이터를 어떻게 확보하느냐와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관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Prentice, 2011). Laney (2001)는 빅데이터를 3V (volume, velocity, and variety)로 정의하였으며, 최근에는 가치(value)를 추가한 4V로 정의를 하기도 한다 (McAfee, 2012). 다시 말해 빅데이터 환경에서는 데이터의 사이즈, 처리/분석 속도, 다양성, 가치 창출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 |
기존의 카테고리가 아닌 새로운 카테고리의 구분을 확장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 폭소노미의 대표적인 예로는 블로그의 글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태그(tag)를 들 수가 있으며, 이는 기존의 카테고리가 아닌 새로운 카테고리의 구분을 확장시키는 장점이 있다(Russell, 2005; Thomas, 2007). 예를 들면, 블로그에서 ‘삼성 야구팀’에 대한 글은 다른 축구나 농구와 관련된 기사들과 같은 ‘스포츠’ 카테고리이다. 하지만 문서에 ‘야구,’ ‘삼성,’ ‘스포츠’, ‘이승엽’과 같은 다양한 태그를 달면, 태그들이 새로운 카테고리들을 생성을 하게 되는 것이다. 즉 기존에는 다른 카테고리에 있던 문서들이 태그를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수직적 카테고리가 아닌 수평적 카테고리로써의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다. 이 외에도 폭소노미 기반으로 메타데이터(Metadata)를 이용한 소셜 북마크 온톨로지 구축을 제안하는 연구(Ohmukai et al. | |
감성 분석은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가? | 감성 분석은 주로 주관적인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람들의 성향 분석, 선별, 예측, 판단 등을 가능하게 하며, 최근 들어 SNS의 급부상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 오피니언 마이닝의 개념으로도 적용이 되고 있다(Khan et al., 2014; Pang and Lee,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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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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