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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고무기술 = Rubber technology, v.16 no.1, 2015년, pp.4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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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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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제는 일반적으로 어떤 상태인가? | 충전제로 보강된 고무는 자동차 타이어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온도와 변형 및 주파수 특성이 보강된 상태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충전제는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고체의 파우더 상태이며 고무와 배합시 물리·화학적 작용으로 인하여 원재료의 물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본적으로 충전제는 원재료인 고무와 상호작용을 하여야 하므로 가능한 충전제의 표면과 매트릭스와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 근접하여야 한다. | |
충전제가 가능한 충전제의 표면과 매트릭스와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 근접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충전제는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고체의 파우더 상태이며 고무와 배합시 물리·화학적 작용으로 인하여 원재료의 물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본적으로 충전제는 원재료인 고무와 상호작용을 하여야 하므로 가능한 충전제의 표면과 매트릭스와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 근접하여야 한다. | |
실리카의 고분산을 위하여 실리카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면 개질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 중 물성 보강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충전제는 전통적으로 카본블랙이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들어 타이어 분야에서 마찰저항을 감소시킴으로 인하여 궁극적으로 연비상승 효과를 위하여 실리카의 사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카본블랙과 비교하여 실리카는 표면에 존재하는 실란올에 의하여 친수성인 성질을 지니고 있어 대부분 소수성인 고무 재료들과 배합에 있어 균일한 분산성을 얻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실리카의 고분산을 위하여 실리카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면 개질하여 사용하고 있어, 본고에서는 실리카의 표면 개질에 의한 고무복합재료에서의 물성 변화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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