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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4 = no.111, 2015년, pp.43 - 50
차인호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In lighting design and lighting in the light of how the physical space rather than the amount of light metering is implemented in the same space as horizontal illuminance and luminance study of the spatial analysis as a basi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scientific and cognitive aspects analyzed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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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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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적 요소의 목적성의 두 가지 분류는? | 입체적 요소의 목적성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대상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공간에서 요구된다. 상업공간의 고객 상담소, 고객에게 상품을 권하거나 서비스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지는 접객의 공간, 커피숍, 그리고 일반가정에서는 가족이 모여 식사를 하는 식탁 과 같은 공간 등이 구체적인 사례이다. 둘째, 보안과 신원파악을 위한 목적이다. 공항의 출입국 심사대에서 출입국하는 승객의 신원파악에 적합한 조명에 의해 형성되는 얼굴의 음영을 명확히 판별하기 위해서, 그리고 가정에서는 현관에서 집안에 들어오는 방문객의 신원과 안전여부를 보안상의 목적으로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중요하다. | |
조도는 무엇을 지칭하는가? | 공부나 업무와 같이 책상이나 작업대에서 행하는 시각작업을 위한 빛의 요소를 가리키며, 작업면(Task)을 밝히기 위한 수평면조도가 중심이 된다. 일반적으로 ‘조도’라고 하면 수평면의 조도이며 이것은 독서나 학습, 또는 책상에서 하는 사무실업무, 주방에서의 조리작업과 같은 행위를 위해 작업면에 조사(照射)되는 빛의 밝기를 지칭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조도는 측광장비(조도계)에 입사되는 빛의 물리적 측광량일 뿐, 인간이 느끼는 공간의 밝기정도를 나타내는 객관적 수치는 아니다. | |
빛의 수직적 요소로 빛의 배경이나 풍경을 연출하는 것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빛의 수직적 요소로 빛의 배경이나 풍경(Scene)을 연출하여 공간의 긴장도가 낮은 편안한 느낌의 공간연출은 가능하지만 사물의 입체감은 살려줄 수 없다. 오히려 빛의 수직적 요소는 입체적 요소, 즉 사물의 입체감을 부각시키는 것에 있어서는 방해요소가 된다. |
차인호, 주거공간 조명디자인과 시뮬레이션: Relux를 활용한 빛과 공간설계 1, 성균관대 출판부, 2014
차인호, 조명디자인: 공간과 인간을 위한 빛의 대안, 성균관대 출판부, 2013
현동훈, 차인호, LED 조명기구 개발과 설계디자인, 삼창미디어, 2015
E. Bruce Goldstein, 감각과 지각 7판, Cengage Learning, 2011
照明事典編集委員會, 照明事典-Lighting design, 産業調査會事典出版センタ?, 1998
日本照明學會, 空間デザインのための照明手法, Ohmsha, 2008
谷崎潤一?, 陰影??, 中央公論新社, 2004
차인호, 박일권, 커피매장에서 빛의 수평 수직 입체적 요소에 따른 조명디자인과 사용자행태의 관계성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 융복합학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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