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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4 = no.111, 2015년, pp.70 - 79
김혜지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 한혜련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The concept of food and beverage space in modern society is changing into complex space where various experiences are provided. With the increase of food service brands, those brands are getting standardized. Providing more differentiated experience and service became an element of competition to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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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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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인이란? | 서비스 디자인은 ‘서비스’와 ‘디자인’이 합쳐진 합성어로서 서비스가 지닌 무형성, 이질성, 비분리성, 소멸성과 같은 특징을 디자인이 갖는 물리적, 유형적, 의미적, 상징적인 특성과 결합해 서비스의 속성을 보다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3) | |
공간에서 서비스 디자인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 공간에서 서비스 디자인은 유․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공간의 디자인, 조닝, 시각적 요소들을 구성하고 공간에서 경험하는 사용자의 동선을 편리하게 구성하고 심리적 만족감을 높이며, 공간에서 불편함을 감소시키고 많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
현대사회의 식음 공간의 특징은? | 현대사회의 식음 공간의 개념은 일반적인 음식을 먹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외식 브랜드가 증가함으로써 다양한 브랜드들이 평준화 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 브랜드들은 더욱 차별성 있는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타 브랜드와 경쟁요소가 되었다. |
서비스디자인코리아, 서비스디자인, 청어, 서울, 2014
오인욱, 실내계획론, 기문당, 서울, 1993
표현명, 이원식, 서비스디자인이노베이션, 얀그라픽스, 서울, 2012
김정은, 패션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중심으로, 홍익대 석사논문, 2010
김학수, 식음공간의 조명 연출 기법을 통한 공간 표현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11
류시혁,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의 특징 분석, 건국대 석사논문, 2009
백서영, SPA매장 특성에 따른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적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4
박인춘, SERVQUAL을 이용한 약국 서비스 품질의 측정 및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2005
최형욱, 체험요소를 기반한 브랜드 스케이핑에 관한 연구 : 플래그쉽 스토어 중심으로, 홍익대 석사논문, 2014
홍서희, 서비스 디자인 관점에서 본 프리미엄 식품매장 소비자만족도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2014
네이버 지식백과, 플래그십 스토어, term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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