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음료 플래그십스토어 서비스디자인의 만족도 연구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Service Design of Food and Beverage Flagship Stor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4 = no.111, 2015년, pp.70 - 79  

김혜지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  한혜련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food and beverage space in modern society is changing into complex space where various experiences are provided. With the increase of food service brands, those brands are getting standardized. Providing more differentiated experience and service became an element of competition to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플래그십 스토어의 개념 및 공간구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식음 플래그십 스토어의 서비스 디자인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SERVQUAL을 사용하여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ERVQUAL 항목을 공간 구성요소 평가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만족도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PZB의 SEVQUAL 항목은 다음 <표 4>의 내용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디자인을 적용한 식음료 플래그십 스토어의 공간 구성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국내 사례 분석에 앞서 글로벌 식음 브랜드 중 한국에 매장이 진출한 매장과 진출 예정인 해외의 식음 플래그십 스토어의 공간을 알아보고 분석 한 후 국내 기업의 식음 플래그십 스토어 사례를 앞에서 작성된 체크리스트를 기준으로 사례 평가를 진행하고 체크리스트를 기준으로 작성된 설문지를 방문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만족도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플래그십 스토어의 공간구성에 대해 조사 분석하고 식음료 플래그십 스토어를 중심으로 서비스 디자인 요소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분석을 통해 식음료 플래그십 스토어 서비스디자인의 만족도를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디자인이란? 서비스 디자인은 ‘서비스’와 ‘디자인’이 합쳐진 합성어로서 서비스가 지닌 무형성, 이질성, 비분리성, 소멸성과 같은 특징을 디자인이 갖는 물리적, 유형적, 의미적, 상징적인 특성과 결합해 서비스의 속성을 보다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3)
공간에서 서비스 디자인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공간에서 서비스 디자인은 유․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공간의 디자인, 조닝, 시각적 요소들을 구성하고 공간에서 경험하는 사용자의 동선을 편리하게 구성하고 심리적 만족감을 높이며, 공간에서 불편함을 감소시키고 많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식음 공간의 특징은? 현대사회의 식음 공간의 개념은 일반적인 음식을 먹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는 복합적인 공간으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외식 브랜드가 증가함으로써 다양한 브랜드들이 평준화 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 브랜드들은 더욱 차별성 있는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타 브랜드와 경쟁요소가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서비스디자인코리아, 서비스디자인, 청어, 서울, 2014 

  2. 오인욱, 실내계획론, 기문당, 서울, 1993 

  3. 표현명, 이원식, 서비스디자인이노베이션, 얀그라픽스, 서울, 2012 

  4. 김정은, 패션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중심으로, 홍익대 석사논문, 2010 

  5. 김학수, 식음공간의 조명 연출 기법을 통한 공간 표현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11 

  6. 류시혁,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의 특징 분석, 건국대 석사논문, 2009 

  7. 백서영, SPA매장 특성에 따른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적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4 

  8. 박인춘, SERVQUAL을 이용한 약국 서비스 품질의 측정 및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2005 

  9. 최형욱, 체험요소를 기반한 브랜드 스케이핑에 관한 연구 : 플래그쉽 스토어 중심으로, 홍익대 석사논문, 2014 

  10. 홍서희, 서비스 디자인 관점에서 본 프리미엄 식품매장 소비자만족도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2014 

  11. 네이버 지식백과, 플래그십 스토어, terms.naver.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