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s aimed to clarify the transitional characteristics of old roads and alleys lasting more than 100 years(1915-2015) in traditional urban area(Seongan-dong) of cheongju, historic inland and castle city of Korea. Cheongju castle had been completely destroyed In 1915, and urban structures be...
This study is aimed to clarify the transitional characteristics of old roads and alleys lasting more than 100 years(1915-2015) in traditional urban area(Seongan-dong) of cheongju, historic inland and castle city of Korea. Cheongju castle had been completely destroyed In 1915, and urban structures been also altered last 100 years from 2015 now. Periodically, after destruction of castle, existing roads were extended and transformed to straight line for connecting with around. Expanding urban area to all directions of castle boundary in 1930-40s, town planning were created. These projects were completed in 1960-70s, the street network was built as they are. Since the 1980s, changes had been occurred in the details such as an extension of the unexecuted roads, the opening of fire lane in a block, and etc. In change and construction of roads, urban district plan in 1939 and reorganization since 1967 were planned and established with the type, location, and width of the large, medium and small roads based on data before destruction of castle. Except the width of 25m Sajikro(large3-1) and Sangdangro(large3-8,9,10), the width of 15m Namsaro(medium2-1) and Namjuro (medium2-4) as an extension of the roads, the other roads were small roads equivalent to the existing roads, and so remain intact figure of streetscape. As such, roads of east-west and north-south cross type, roads showing the outline of Cheongju castle fortress, and alleys outside the south gate are sustained in Seongan-dong of cheongju as historic urban area, and also present roads are delicately executed to the existing urban fabric.
This study is aimed to clarify the transitional characteristics of old roads and alleys lasting more than 100 years(1915-2015) in traditional urban area(Seongan-dong) of cheongju, historic inland and castle city of Korea. Cheongju castle had been completely destroyed In 1915, and urban structures been also altered last 100 years from 2015 now. Periodically, after destruction of castle, existing roads were extended and transformed to straight line for connecting with around. Expanding urban area to all directions of castle boundary in 1930-40s, town planning were created. These projects were completed in 1960-70s, the street network was built as they are. Since the 1980s, changes had been occurred in the details such as an extension of the unexecuted roads, the opening of fire lane in a block, and etc. In change and construction of roads, urban district plan in 1939 and reorganization since 1967 were planned and established with the type, location, and width of the large, medium and small roads based on data before destruction of castle. Except the width of 25m Sajikro(large3-1) and Sangdangro(large3-8,9,10), the width of 15m Namsaro(medium2-1) and Namjuro (medium2-4) as an extension of the roads, the other roads were small roads equivalent to the existing roads, and so remain intact figure of streetscape. As such, roads of east-west and north-south cross type, roads showing the outline of Cheongju castle fortress, and alleys outside the south gate are sustained in Seongan-dong of cheongju as historic urban area, and also present roads are delicately executed to the existing urban fab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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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역사적 도심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청주 성안동에 현존하고 있는 수많은 옛 가로망에 대하여 구한말과 일제강점기에 이르는 시기의 변천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청주시가 현대도시로 탈바꿈한 시기인 1960년대의 가로망 구조를 물리적으로 재현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새로운 도로의 개설이라든가 건축물의 배치와 형태 표현에 있어서 옛 가로망의 구조와 형태를 고려함으로써 전통성과 현대성을 아우르는 지속가능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와 가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간적으로는 청주의 역사적 도심지구인 성안동 일대를, 시기적으로는 청주읍성이 파훼된 1915년 이후 2015년 현재를 대상으로 하여, 조선시대 청주 읍성 설축(設築) 당시의 옛 가로망이 지속되고 있는 모습에 착안하면서, 어떠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가에 대하여 상세하게 파악하고자 한다.1) 시기적 범위가 100여년을 넘고 있어, 철도 이설과 남북대로(大路)인 상당로 개설로 인하여 주변 가로망이 변경된 1960년대 후반을 중심으로 비교 고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시기적 범위가 100여년을 넘고 있어, 철도 이설과 남북대로(大路)인 상당로 개설로 인하여 주변 가로망이 변경된 1960년대 후반을 중심으로 비교 고찰하고자 한다.2)
1934년 6월 20일자 조선총독부령 제18호 ‘조선시가지계획령’이 제정 발포되면서 시역을 넓혔으나, 시구개정사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당시 개성, 광주 등과 같이 도심부에 최소한도의 가로 계획선을 넣었으나, 그 폭은 조선시대의 노폭을 가급적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신규 투자는 최소한도로 억제 하는 방침으로 시행되었다. 청주읍성 내 남북 및 동서방향의 가로망은 이러한 정책 때문에 조선시대 지방도시의 대표적인 가로의 모습을 오늘날까지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기존의 가로망은 구도심을 중심으로 조치원, 충주, 보은 3개 방면을 T자형으로 방사시키고, 다시 대전과 진천방면으로 구분 방사되어 이를 근간으로 하여 격자형의 가로망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들 5개의 방사선을 각각 연장하고, 지역이 광활하여진 것만큼 4개의 순환선을 배치하여 방사선과 상호연계를 기도하고, 이를 근간으로 보조 가로의 배치를 고려하여 계획하였다.
대상 데이터
가로망을 복원하기 위한 자료로는 그림1(Figure1) 에서와같이 청주면 지적원도(1913), 청주지형도(1918), 1920․1930년대 시가도, 청주시가지 계획구역 가로도(1939), 청주도시계획도(1967) 이외에, 1960년대 후반에 작성된 지적도와 1968․1976․1989․1999년 항공사진, 청주도시계획도와 가로망 제원, 기타 관련 문헌을 참조하기로 한다.
2㎢로 대폭 확대되었으며, 이에 따라 가로망 역시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기본 골격은 1939년 청주시가지 계획구역 가로망도를 골격으로 하면서 변화한 시계 영역을 고려하여 재정비하였으며, 구시가와 신 편입구역을 결합시킨 전체적인 구상이 요구되어 해방이후 최초로 1967년 1월 16일 도시계획재정비(건고 7호)가 결정 고시되었다.
남주상가로는 북쪽으로는 서문 5거리에서 시작하여 남쪽으로는 구청과물시장(현 신일아파트)에 이르는 전장 500m의 길이다. 남주동에 시장이 들어서게 된 것은 병오 년(1906)의 5일간 홍수로 인하여 기존의 석교동 상설시장과 우시장이 유실되어 남주동으로 옮겨오면서부터이다.
이와 동시에 1921년 11월에는 북문 밖 중앙동 방면으로 청주, 조치원간 철도가 개통되면서 본격적인 건설이 시도되었다. 신시가지(현 중앙동)의 가로망 주축은 성안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성안길에서 충청병마절도사영문으로 진입하는 가로망에서 충북도청 정문 앞으로 이어지는 남사로 일부 구간, 경무부 정문 앞에서 읍성 곽 서쪽 가로망으로 이어지는 율곡로 일부 구간, 청주면사무소 앞 서문로 구간, 그리고 우편국에서 읍성 곽 동쪽 가로망으로 이어지는 구간 일부 등의 동서로가 직선화되었다. 또한 율곡로와 서문시장 서로와 이어지는 중앙공원길 연장 구간의 남북로도 개설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주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도시공간구조의 요소로 무엇이 언급되는가?
이와 같이 근대기 10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청주 성안동의 옛 가로망은 내륙지방 성곽도시 청주로서의 본연의 모습을 그대로 전해주면서 도심경관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그야말로 청주의 정체성을 깊은 데에서 뿜어내고 있는 매우 중요한 도시공간구조의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청주는 옛날부터 어디를 중심으로 발전해왔는가?
중부 내륙지방의 유서 깊은 청주지역은 예전부터 읍성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왔었다. 1911년 청주읍성 파훼 이후 사방으로 형성된 마을의 거주지는 해방 전후를 거쳐 196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야 오늘날과 같은 공간구조로 완성되었다.
청주 성안동은 어떤 구조적 특징이 있는가?
역사적 도심지구인 청주 성안동에는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동서와 남북 방향의 직교형 가로망, 파훼된 청주읍성의 윤곽을 뚜렷하게 나타내고 있는 가로망, 남문밖 주거지에 나타난 나뭇가지 형태의 가로망이 지속되고 있으며, 현재의 가로망 역시 예전의 도시공간구조에 맞춰 미세하게 변화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5)
청주시, 청주시 도시계획 변천사 I,II, 도집, 1994
김동식, 청주읍성 관아공해의 규모와 위치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원세용, 김태영, 청주 구도심 지역의 가로.가구.필지체계의 형성과 변천, 한국농촌건축학회 논문집 제5권 2호, 2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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