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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공감, 실존적 안녕감이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elf-esteem, Empathy and Existential Well-being on Spiritual Care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2 no.3, 2015년, pp.328 - 337  

김진 (조선대학교) ,  최수경 (기독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effects of self-esteem, empathy and existential well-being on spiritual care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Participants were 357 nursing students from three colleges in G metropolitan city.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11 to April 3, 20...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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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실존적 안녕감은 자기 삶에 목적과 가치를 인식하고 삶에 만족하는 것으로 종교와 관련성이 적으며, 정신건강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14]. 그리고 간호사의 영적안녕과 영적간호수행 정도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서[15] 간호대학생의 실존적 안녕감이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공감과 영적안녕(실존적 안녕과 종교적 안녕 포함)과의 상관관계는[16] 보고되었지만 이들 세 변수가 간호대학생의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영적간호를 제공할 때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형성에서 필수적인 대인관계술의 중요 속성인 자아존중감과 공감, 그리고 실존적 안녕감이 간호대학생의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추후 간호대학생의 영적 간호역량 강화를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영적간호역량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영적간호 중재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된 연구로서,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공감, 실존적 안녕감 및 영적간호역량 정도와 이들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영적간호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간호대학생의 영적간호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영적간호역량은 자아존중감, 공감, 실존적 안녕감과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영적간호역량 강화를 위하여 자아존중감, 공감, 실존적 안녕감을 향상시키는 교육이 포함되어야함을 보여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공감, 실존적 안녕감과 영적간호역량 정도를 파악하고, 자아존중감, 공감 및 실존적 안녕감이 간호대학생의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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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적간호란 무엇인가? 그 중 영적건강은 인간의 궁극적인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고 자기 자신, 가족, 타인, 신성한 존재와의 관계 안에서 사랑과 용서, 신뢰의 관계가 충족되 었을 때 가능하며[2], 질병으로 인한 삶의 위기와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통증이나 치료과정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회복에 대한 불안 등으로 영적요구가 증가하게 된다[3]. 이처럼 건강에 대한 위협이나 이혼, 성폭행, 학대, 자살 등의 특수한 상황에 처해 있는 대상자에게 영적인 지지를 통하여 스스로 건강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행위가 바로 영적간호이다. 이러한 영적간호는 전인간호를 지향하는 간호학 이론의 핵심 개념이며[4], 간호사의 기본적인 의무이자 책임 영역으로 간주 되고 있다[5].
간호사 교육에서 자아존중감을 위한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의 적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간호대학생의 영적간호역량에 영향을 주는 두 번째 요인인 공감능력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상담 및 정보제공을 통해 환자를 지지하거나 동료 의료인과 함께 문제해결을 시도하게 하며 필요 시 전문 인에게 의뢰하는 등 영적간호역량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예비 간호인으로서 간호대학생의 공감 능력은 향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영성증진 프로그램이나 몸-마음 훈련 프로그램과 같이 국내에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공감훈련을 간호대학생의 특성에 맞춰 선별적으로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세 번째 요인인 자아존중감은 타인을 존중하며 자신의 직업에도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 함으로서 직업적 성취감을 얻는 등 간호전문직관에 중요한 영향을 미쳐서[11]. 간호대상자의 영적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전문적인 간호수행을 시도하게 된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활동에 대한 적극적 지지를 경험 할 수 있는 리더십 교육이나, 자기이해와 자기 개발에 중점을 둔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의 적용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영적건강은 언제 가능한가? 인간은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영적 존재이며, 각 차원의 건강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하고 있어 다양한 차원에서의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다[1]. 그 중 영적건강은 인간의 궁극적인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고 자기 자신, 가족, 타인, 신성한 존재와의 관계 안에서 사랑과 용서, 신뢰의 관계가 충족되 었을 때 가능하며[2], 질병으로 인한 삶의 위기와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통증이나 치료과정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회복에 대한 불안 등으로 영적요구가 증가하게 된다[3]. 이처럼 건강에 대한 위협이나 이혼, 성폭행, 학대, 자살 등의 특수한 상황에 처해 있는 대상자에게 영적인 지지를 통하여 스스로 건강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행위가 바로 영적간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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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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