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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싱 하중을 받는 KC-1 단열시스템의 표면 완충 효과
An Effect of Surface Dashpot for KC-1 Basic Insulation System Under Sloshing Load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 산업기술과 혁신, v.3 no.3, 2015년, pp.193 - 199  

진교국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윤인수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양영철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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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싱 하중은 LNG 화물창의 내부 구조물에 강한 충격을 유발시킨다. 이는 슬로싱 하중에 의해 평면이나 구석 부위에 순간 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에서는 매우 위험하다.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은 선체구조에 비해 매우 유연하므로, 유체-구조 상호작용은 슬로싱 하중을 받는 화물창의 구조해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유한요소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LNG 유체와 KC-1 단열시스템의 경계에 대시포트를 이용하여 유체-구조 상호작용을 고려한 해석 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결론적으로 표면 완충 효과를 적용하였을 경우, KC-1 단열시스템의 폴리우레탄폼에서 발생하는 최대응력이 약 1.5 배 낮아지는 효과가 있음을 알아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loshing of LNG cargo can cause high impact loads on the supporting and containing structures. This is particularly critical for membrane-type tanks since these will have flat surfaces and corner regions which can lead to increased peak pressures for sloshing impacts. The membrane-type containmen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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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NG액체를 대체하여 유체-구조물 경계에 대한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 표면완충 효과를 갖는 등가 대시포트 시스템을 고려하였고 Table 3과 같이 대시포트 계수를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면완충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대시포트를 적용하지 않은 모델과 대시포트 계수를 450 및 1800을 고려한 두 가지 모델에 대해 해석을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마스틱과 선체는 붙지 않기 때문에 이 둘 사이는 접촉 조건을 적용하였다. LNG액체를 대체하여 유체-구조물 경계에 대한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 표면완충 효과를 갖는 등가 대시포트 시스템을 고려하였고 Table 3과 같이 대시포트 계수를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면완충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대시포트를 적용하지 않은 모델과 대시포트 계수를 450 및 1800을 고려한 두 가지 모델에 대해 해석을 진행하였다.
  • 단열시스템의 표면 위는 초저온의 LNG와 맞닿아 있기 때문에 열 수축/팽창이 불가피하며 이러한 열하중은 매우 중요한 하중조건 중 하나이다. 단열시스템의 온도분포를 구하기 위해 단열시스템 표면의 온도는 -163℃, 안쪽 선체의 바깥 온도는 +20℃로 가정하여 열전달 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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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에서 특히 슬로싱 하중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 슬로싱 하중은 LNG 화물창의 내부 구조물에 강한 충격을 유발시킨다. 이는 슬로싱 하중에 의해 평면이나 구석 부위에 순간 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에서는 매우 위험하다.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은 선체구조에 비해 매우 유연하므로, 유체-구조 상호작용은 슬로싱 하중을 받는 화물창의 구조해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LNG 선 화물창의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것의 의의는? 하지만 이러한 LNG 선 화물창의 원천기술은 모두 해외에서 보유하고 있어 선박 건조 시 마다 매우 큰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다.(1) 한국형 LNG 선 화물창 KC-1(KOGAS Cargo Containment System number-1)의 개발은 LNG 선의 핵심기술인 화물창시스템의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외화절감 및 기술독립성을 높이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LNG 선 기술을 응용하는 LNG-RV(Re-gasification Vessel), LNG-FSRU(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 LNG-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화물탱크 기술개발을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슬로싱 하중이 유발하는 것은 무엇인가? 슬로싱 하중은 LNG 화물창의 내부 구조물에 강한 충격을 유발시킨다. 이는 슬로싱 하중에 의해 평면이나 구석 부위에 순간 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에서는 매우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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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박성우, 김상현, 2011,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 기술 특허 분석", BSNAK, Vol. 48, No. 1, pp. 11-16. 

  2. Wang, B., Kim, J. W. and Shin, Y., 2006, "Strength Assessment of Membrane-Type LNG Containment Systems," ABS Technical Papers. 

  3. ABS, 2006, "Guidance Note on Strength Assessment of Membrane-Type LNG Containment Systems Under Sloshing Lo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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