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학습 평가틀 비교 분석 -NAEP 2015, TIMSS 2015, PISA 2015를 중심으로-

A Comparison Study on Mathematics Assessment Frameworks -Focusing on NAEP 2015, TIMSS 2015 and PISA 2015-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4 no.3, 2015년, pp.261 - 282  

한채린 (서울신곡초등학교)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insights on making Korean mathematics framework by analytical comparison of three major assessments such as the NAEP 2015, the TIMSS 2015 and the PISA 2015. This study focused on the key differences and common themes of mathematics frameworks among three maj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 실시한 PISA나 TIMSS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평가 결과는 어떠한가? 국제 비교 평가는 국가 간 상대적인 위치를 보여주기 때문에 PISA나 TIMSS 결과가 발표될 때마다 우리나라에서도 전문가뿐만 아니라 대중들까지 큰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그 동안 실시한 PISA나 TIMSS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적은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였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도는 매번 거의 최하위권으로 나타나고(OECD, 2015; TIMSS and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2015a) 있는 실정이다.
PISA와 TIMSS 평가 결과가 신뢰를 받는 이유는? 각각 2000년과 1995년부터 시작된 PISA와 TIMSS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단기간에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획득했다. PISA와 TIMSS 평가 결과가 신뢰를 받는 이유는 표본 집단의 다양성 및 평가 조건의 일관성과 함께 근본적으로는 평가 도구가 해당 평가의 목적에 유효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PISA는 만 15세의 학생이 성인으로서 생활을 해나갈 준비가 되어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목적인데, 각 나라에서 의무교육이 종료되는 시점인 만 15세의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데에 필요할 지식과 기능을 잘 갖추었는지, 즉 직업인으로 준비가 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근거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NCTM(2000)이 제시한 10가지 규준은 무엇인가? NCTM(2000)은 학생들이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수학적 지식과 기능의 유용한 기저를 지닌 사회를 이루기 위한 규준을 제시하였다. 유아원 유치원부터 12학년에 이르기까지 습득해야 할 규준은 수와 연산, 대수, 기하, 측정, 자료 분석과 확률, 문제 해결, 추론과 증명, 의사소통, 연결성, 표현의 10가지이다. 10가지의 규준은 5개의 내용 규준(수와 연산, 대수, 기하, 측정, 자료 분석과 확률)과 5개의 과정 규준(문제해결, 추론과 증명, 의사소통, 연결성, 표현)으로 나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강완, 서동엽, 나귀수 (2013). 2009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 교과서 단원 평가의 개발 방향과 과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2), 301-319. Kang, W., Seo, D. Y., & Na, G. S. (2013). Exploring the directions and the issues in developing the lesson assessment of the elementary math textbook in 2009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7(2), 301-319. 

  2. 고상숙, 주홍연, 한혜숙 (2014).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의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3(2), 163-184. Koh, S. S., Joo, H. H., & Han, H. S. (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ssessment tools using graphing calculators for the assessment of mathematical process-focused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The Mathematics Education, 53(2), 163-184. 

  3.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MEST announcement 2011-361 [Separate version 8]. Seoul: MEST. 

  4. 교육부 (2014).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3-1. 서울: (주)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2014). Korean national elementary mathematics 3-1 teacher's guide. Seoul: Chunjae Education. 

  5. 김수진, 동효관, 박지현, 김지영, 진의남, 전경희, 서지희, 김민정 (2013). 수학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15 평가 기반 구축 (연구보고 RRE 2013-7-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im, S. J., Dong, H. K., Park, J. H., Kim, J. Y., Jin, E. N., Chon, K. H., Seo, J. Y., & Kim, M. J. (2013). Preparation of TIMSS 2015 field trial: technical report (Rep. RRE 2013-7-3). Seoul: KICE. 

  6. 박지현, 김수진 (2014). TIMSS 2015 수학 평가틀의 특징 및 변화 방향, 한국수학교육학회 2014 춘계 학술대회 프로시딩(pp. 67-70). 서울: 한국수학교육학회. Park, J. H. & Kim. S. J. (2014). The characteristic of mathematics assessment frameworks of TIMSS 2015, The Korean Soc. Math. Ed.: Proceeding of the KSME 2014 spring conference on math. edu. April 4-5, 2014 (pp 67-70). Seoul: KSME. 

  7. 송미영, 최혁준, 임해미, 박혜경, 손수경 (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5 예비검사 시행 기반 구축 (연구보고 RRE 2013-6-2).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Song, M. Y., Choi, H. J., Rim, H. M., Park, H. Y., & Son, S. K. (2013).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establishing PISA 2015 field trial (Rep. RRE 2013-6-2). Seoul: KICE. 

  8. 신준식, 고정화, 박문환, 박성선, 서동엽. (2011). 수학적 사고력 측정을 위한 수학 평가 도구의 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3), 619-640. Shin, J. S., Ko, J. H., Park, M. H., Park, S. S., & Seo, D. Y. (2011). Development of the items for the assessment of mathematical thinking,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3), 619-640. 

  9. 이종희, 김선희, 김수진, 김기연, 김부미, 윤수철, 김윤민 (2011).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 수학교육 50(2), 247-261. Lee, C. H., Kim, S. H., Kim, S. J., Kim, K. Y., Kim, B. M., Yun, S. C., & Kim, Y. M. (2011).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n affective inventory in mathematical learning. The Mathematics Education, 50(2), 247-261. 

  10. 정영옥 (2004). RME의 수학 학습 평가틀에 대한 고찰-Jan de Lange의 수학 학습 평가틀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4(4), 347-366. Chong, Y. O. (2004). Reflections on framework for mathematics assessment in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4(4), 347-366. 

  11. 조영미 (2004). 미국의 NAEP 수학 평가틀에 관한 고찰. 교육과정평가연구 7(1), 107-130. Cho, Y. M. (2004). A study on mathematics frameworks of national assessment educational progress in the united states,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7(1), 107-130. 

  12. 조윤동, 이광상 (2014). 2010-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초등학교 성취수준별 학업 특성. 수학교육 53(2), 219-237. Jo, Y. D. & Lee K. S. (2014). Elementary school learning characteristic of each proficiency level that appears in 2010-2012 Nation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he Mathematics Education, 53(2), 219-237. 

  13. 황우형, 구자형 (2006). 수학과 평가틀 비교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4(2), 497-520. Whang, W. H. & Ku, J. H. (2006). A comparison study on mathematics assessment framework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4), 497-520. 

  14. 황혜정, 최승현 (1999). 수학과 평가틀에 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9(2), 459-471. Hwang, H. J. & Choi, S. H. (1999). A study on the assessment framework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9(2), 459-471. 

  15. De Lange, J. (1999). Framework for classroom assessment in mathematics. Utrecht: Freudenthal Institute & National Center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and Science. 

  16. Freudenthal, H. (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ordrecht, Reidel: D Reidel Publishing Company. 

  17. Johnson, E. G. (1998). Linking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NAEP) and the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A Technical Report. Research and Development Report. Princeton, NJ: Educational Testing Service. 

  18. Kim, Y. O., Wakhungu, H., & Ku, I S. (2009). Comparison of NAEP, PISA, and TIMSS-R,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5(3), 279-297. 

  19. National Assessment Governing Board. (2014). Mathematics framework for the 2015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Retrieved January 15, 2015 from https://nces.ed.gov/ 

  2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2. Neidorf, T. S., Binkley, M., Gattis, K., & Nohara, D. (2006). Comparing mathematics content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NAEP),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and 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2003 Assessments (NCES 2006-029). U.S. Department of Education Washington, DC: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23. Nohara, D. (2001). A comparison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NAEP), the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Repeat (TIMSS-R), and the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Education,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24. OECD. (2015).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 Retrieved January 15, 2015 from http://www.oecd.org/pisa/ 

  25. OECD. (2013). PISA 2015 draft mathematics framework. Retrieved January 15, 2015 from http://www.oecd.org/pisa/pisaproducts/ 

  26. TIMSS and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2015a). TIMSS & PIRILS. Retrieved January 15, 2015 from http://timssandpirls.bc.edu/ 

  27. TIMSS and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2015b). TIMSS 2015 assessment frameworks. Retrieved January 15, 2015 from http://timssandpirls.bc.edu/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