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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 등가모델을 이용한 유연날개 구조해석
Structural analysis of flexible wing using linear equivalent mod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8, 2015년, pp.699 - 705  

김성준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동현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임주섭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상욱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태욱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승호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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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가 적은 동력으로 장시간 체공을 하기 위해서는 높은 양항비(Lift Drag Ratio)와 구조경량화가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고고도 장기체공 비행기에는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가 적용된다. 또한 기체의 주요 구조물에 고강도, 고강성 탄소섬유복합재료를 사용하고, 날개의 표피(Skin)에 박막(Membrane) 소재인 얇은 마일러(Mylar)를 사용된다. 그 결과 날개 구조물이 다른 구조물에 비하여 유연해진다. 그리고 박막 소재인 얇은 마일러의 강성이 동적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갭(Gap) 요소를 사용하여 마일러의 박막 특성을 모사하였다. 그리고 비선형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등가강성을 갖는 선형 쉘(Shell) 요소로 등가모델링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선형 등가 쉘 모델은 멤브레인 요소법를 이용한 비선형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제안된 선형등가 쉘 모델은 모드 해석에 적용하여 마일러의 기계적 물성이 고유진동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craft needs high lift-to-drag ratio and weight reduction of the structure for long endurance flight with a small power. Generally high aspect ratio wing is applied to HALE(High Altitude Long Endurance) aircraft. Also high modulus, and high strength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has been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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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정확한 동특성 평가를 위하여 박막 소재인 마일러를 등가강성을 가지는 쉘 요소로 모사하는 방법을 고찰 하였다. 또한 멤브레인 요소법을 이용하여 등가 강성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그들의 연구에서 멤브레인 요소법은 쉘요소법보다 적은 수의 요소를 사용하여 막재료의 주름해석을 정확히 할 수 있음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등가모델을 검증하기위하여 마일러를 멤브레인 요소로 모사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은 LS-DYNA를 이용하였다.
  • 모드 해석 시 사용될 선형 구조모델을 구축하기 위하여 비선형거동 특성을 갖는 마일러를 선형 등가 모델로 변환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적 및 동적 구조해석에 사용되는 전기체 유한요소모델에 쉘(Shell) 요소를 사용하여 마일러를 등가모델링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상세 설계에 활용하려 한다.
  • 본 절에서는 다른 연구들에서 제시된 방법을 검토하여 거시적으로 마일러의 박막 특성을 모사할 수 있는 등가모델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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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고도 장기체공 비행기의 구조물은 어떤 재료들이 사용되는가? 일반적으로 고고도 장기체공 비행기에는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가 적용된다. 또한 기체의 주요 구조물에 고강도, 고강성 탄소섬유복합재료를 사용하고, 날개의 표피(Skin)에 박막(Membrane) 소재인 얇은 마일러(Mylar)를 사용된다. 그 결과 날개 구조물이 다른 구조물에 비하여 유연해진다.
항공기가 적은 동력으로 장시간 체공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 항공기가 적은 동력으로 장시간 체공을 하기 위해서는 높은 양항비(Lift Drag Ratio)와 구조경량화가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고고도 장기체공 비행기에는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가 적용된다.
고고도 장기체공(HALE) 무인기 연구가 세계적으로 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고고도 장기체공(HALE) 무인기는 군용 및 민간용으로 원격 탐사, 통신 중계 등에 활용할 수 있어 세계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1].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장시간 체공하는 고고도 장기 체공무인기에 대한 구조적 타당성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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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Ross, H., "Fly around the World with a Solar Powered Airplane", The 26th Congress of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proceedings, 2008 

  2. Hrennikoff, S., "Solution of problems of elasticity by the framework method",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Transactions of the ASME 8, 1941, pp. 169-175 

  3. Phaal, R., "A two-surface computational model for the analysis of thin shell structures", PhD thesis, University of Cambridge, 1990 

  4. S. Kukathasan., "Vibration of Prestressed Membrane Structures", Master thesis, University of Cambridge, 2000 

  5. Bae, H., Woo, K., "Analysis methods of wrinkle prediction for thin membrane", Journal of the KSAS, Vol. 41, No. 11, 2013, pp. 865-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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