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3, 2015년, pp.311 - 332
This study aims at developing the measurement tool of reading motivation using self-determination theory (SDT). SDT is not simply divided into the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SDT resides along a continuum, with amotivation, external regulation, introjected regulation, identified regulatio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독서동기는 어떤 심리구조를 말하는가? | 독서동기는 독서행위를 유발하여 독서 과정을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이끌어 가는 핵심요인으로서 독서동기가 높으면 효과적인 독서를수행하고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다. 독서동기는 독서 행위를 촉발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며강화시키는 독자의 다면적 심리구조이다. 독서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읽기 목적, 읽기 태도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복합적으로 작용한다(한국어문교육연구소, 국어과교수학습연구소 2006, 106). | |
동기란 무엇인가? | 동기란 움직임을 뜻하는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한 것으로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을 행동으로 나타나게 만드는 일이며, 동기를유발시키는 일을 동기유발(motivation)이라 한다. 동기이론에서 널리 수용되고 있는 동기에대한 개념 정의를 보면 동기란 행동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행동의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며 행동의 수준이나 강도를 결정하는 내적 상태로 보고 있다(Pintrich and Schunk 1996, 23). | |
MRQ의 설문문항 수와 척도는 어떻게 편성되어 있는가? | MRQ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독서동기를 구성하는 요인을 3개 범주, 11개 차원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해당하는 설문 문항을 배치하고 있다. 설문문항은 총5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각 설문문항은 1-4점 척도(매우 다름, 약간 다름, 약간일치, 매우일치)로 편성되어 있다. |
곽재용. 2009. 독서동기의 요인과 유발 방안. 동아인문학, 16: 483-509.(Gwak, Jaeyong. 2009. "Factors and Teaching Methods of Reading Motivation." Journal of East Humanities, 16: 483-509.)
김민성, 신택수. 2010. 중학생이 지각한 학교의 심리적 환경과 자기결정성, 학습노력, 학업성취, 학교만족도의 인과관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1(3): 43-70.(Kim, Minsong and Sin, Taeksu. 2010. "Test of a Structural Model Among School's Psychological Environments, Self-Determination, Self-Regulated Behavior, Student Achievement, and School Satisfa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1(3): 43-70.)
박영민. 2006. 중학생 읽기 동기의 구성 요인. 독서연구, 16: 297-334.(Pak, Youngmin. 2006. "The Reading Motivators of the Secondary Students." Reading Research, 16: 297-334.)
양미경. 2012. 내재적 학습 동기 연구의 동향과 과제. 열린교육연구, 20(4): 187-209.(Yang, Mikyeong. 2012. "A Critical Review of Research on Intrinsic Motivation in learning."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4): 187-209.)
이민희, 정태연. 2007. 청소년용 학습동기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한국청소년연구, 18(3): 295-321.(Lee, Minhee and Jung, Taeyun. 200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Motivation Scale." Studies on Korean Youth, 18(3): 295-321.)
이경화 외. 2011. 교육심리학. 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Lee, Gyeonghwa et al. 2011. Educational Psychology. revision. Seoul: Gyoyukgwahaksa.)
이영진, 조성만, 권태현. 2010. 고등학생의 읽기 동기 요인 분석. 독서연구, 24: 345-386.(Lee, Yeongjin, Jo, Seongman and Gwon, Taeh-yeon. 2010. "Factor Analysis of the Motiv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Reading." Reading Research, 24: 345-386.)
이순영. 2006. 독서동기와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독서연구, 16: 359-381.(Lee, Sunyeong. 2006. "A Theoretical Review on the Factors Affecting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Reading." Reading Research, 16: 359-381.)
한국도서관협회. 2013. 한국도서관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Korea Library Standard.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0. Position Statement on the School Librarian's Role in Reading. [online] [cited 2015. 5. 20.]
Alexander, J. E. and Filler, R. C. 1976. Attitudes and Reading. Newark: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Applegate, A. J. and Applegate, M. D. 2010. "A Study of Thoughtful Literacy and the Motivation to Read." The Reading Teacher, 64: 226-234.
Arnold, S. L. 1899. Learning to Read: Suggestions to Teachers of Young Children. New York: Silver Burdette.
Coddington, C. S. and Guthrie, J. T. 2009. "Teacher and Student Perceptions of Boys and Girls Reading Motivation." Reading Psychology, 30: 225-249.
Conradi, K. et al. 2014. "Motivation Terminology in Reading Research: A Conceptual Review."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6(1): 127-164.
Deci, E. L. and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Eccles, J. 1983. Expectancies, Values, and Academic Behaviors. Spence, J. T. ed. San Francisco, CA: W. H. Freeman.
Ghaith, M. G. and Bouzeineddine, A. R. 2003.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Attitudes, Achievement, and Learners Perceptions of Their Jigsaw II Cooperative Learning Experience." Reading Psychology, 24: 105-121.
Gambrell, L. et al. 1996. "Assessing Motivation to Read." The Reading Teacher, 49(7): 518-533.
Mathewson, G. C. 1994.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Ruddell, R. B. and Ruddell, M. E. ed. Newark: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McKenna, M. C. and Kear, D. J. 1990. "Measuring Attitude Towards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43: 626-639.
Pintrich, P. R. and Schunk, D. H. 1996.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Englewood Cliffs, NJ: Merrill/Prentice Hall.
Ryan, R. and Deci, E.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y, 52: 141-166.
Wigfield, A. and Guthrie, J. T. 1995. Dimensions of Children's Motivations for Reading: An initial study. Athens, GA: NRRC, Universities of Georgia and Mary-land College Park.
Wigfield, A., Guthrie, J. and McGough, K. 1996. Questionnaire Measure of Children's Motivations for Reading. College Park, MD: National Reading Research Cente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