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에 의한 독서동기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asurement Tool Development of Reading Motivation Using Self-determination Theor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3, 2015년, pp.311 - 332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을 적용하여 독서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기결정성 이론은 단순히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로 양분하지 않고, 개개인의 자율성 혹은 결정성에 따라서 무동기, 외적 조절, 주입된 조절, 동일시 조절, 통합된 조절, 내재적 동기 등 6가지로 구분하였다.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은 동기 유형을 세분화하여 다양한 외재적 동기를 어떻게 내면화할 것인가에 중점을 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RQ, MRP, ERAS, RSCS와 같은 기존의 독서동기 관련 측정도구를 분석하고, 이를 자기결정성원리에 의한 6개 범주로 재분류한 후, 이를 바탕으로 자기결정성이론에 의한 독서동기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독서동기 측정도구는 자기결정성의 원리에 의거 6개 영역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developing the measurement tool of reading motivation using self-determination theory (SDT). SDT is not simply divided into the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SDT resides along a continuum, with amotivation, external regulation, introjected regulation, identified regul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MRQ, MRP, ERAS, RSCS 등 앞서 분석한 측정도구에 포함된 독서동기 관련 요소(요인)를 자기결정성 원리에 의한 동기 유형으로 재분류하고자 한다. 재분류를 통해 기존의 측정도구가 얼마나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의 6개 범주에 해당하는 요인(혹은 설문 항목)을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에 의한 독서동기 측정도구를 개발하는데 활용코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개인의 자율성에 따라서 다양한 동기유형을 제시하고 있는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을 바탕으로 독서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측정도구는 양적연구에 의해서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보한 표준화된 도구로서의 의미가 아니라 표준화된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기존의 독서동기, 독서 태도와 독서 흥미 요인을 포괄함과 동시에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이 반영된 영역별 측정 항목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개인의 자율성에 따라서 다양한 동기유형을 제시하고 있는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을 바탕으로 독서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측정도구는 양적연구에 의해서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보한 표준화된 도구로서의 의미가 아니라 표준화된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기존의 독서동기, 독서 태도와 독서 흥미 요인을 포괄함과 동시에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이 반영된 영역별 측정 항목을 제시하고자 한다.
  • MRP와 MRP-R은 기본적으로 동일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고, 동일한 심리학적 배경이론을 채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RP-R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MRQ(motivations for reading questionnaire), MRP(motivation to read profile), ERAS(elementary reading attitude survey), RSCS(reading self-concept scale) 등 4개의 독서동기 관련 측정도구에 포함된 설문 항목을 분석하고, 각각의 세부 요인을 자기결정성 이론에 의거 재분류하고자 한다. 재분류를 통해 기존의 측정도구가 얼마나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의 6개 범주에 해당하는 요인(혹은 설문 항목)을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에 의한 독서동기 측정도구를 개발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개개인의 자율성에 따라서 다양한 동기 유형을 제시하고 있는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을 바탕으로 독서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양적연구에 의한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개발하기에 앞서 질적 문헌연구를 통해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이 반영된 설문조사 형태의 독서동기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동기 이론으로 널리 수용되고 있는 자기결정성 이론을 반영한 독서동기 요인 규명이나 독서동기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는 아직 찾아볼 수 없으며, 국내의 경우에는 독서동기 측정도구 개발 자체에 관한 연구가 거의 이루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개인의 자율성에 따라서 다양한 동기 유형을 제시하고 있는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을 바탕으로 독서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개인의 자율성에 따라서 다양한 동기 유형을 제시하고 있는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을 바탕으로 독서동기를 측정할수 있는 측정도구를 제안하였다. MRQ, MRP, ERAS, RSCS 등 독서동기 측정도구를 분석하고,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의 6가지 동기 유형에 맞추어 재분류한 후 이를 바탕으로 자기결정성이론이 반영된 독서동기 측정도구를 제안하였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동기 이론으로 널리 수용되고 있는 자기결정성 이론을 반영한 독서동기 요인 규명이나 독서동기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는 아직 찾아볼 수 없으며, 국내의 경우에는 독서동기 측정도구 개발 자체에 관한 연구가 거의 이루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개인의 자율성에 따라서 다양한 동기 유형을 제시하고 있는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을 바탕으로 독서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개인의 자율성에 따라서 다양한 동기유형을 제시하고 있는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을 바탕으로 독서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측정도구는 양적연구에 의해서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보한 표준화된 도구로서의 의미가 아니라 표준화된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기존의 독서동기, 독서 태도와 독서 흥미 요인을 포괄함과 동시에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이 반영된 영역별 측정 항목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기존의 측정도구만으로는 자기결정성 이론을 반영한 독서 동기 측정도구로 사용하기 어렵고 자기결정성의 원리 즉, 무동기, 외재적 조절, 주입된 조절, 동일시 조절, 통합적 조절, 내재적 조절 등 6개 범주가 반영된 독서 동기 측정도구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서 분석한 내용과 자기결정성이론을 반영하여 새로운 독서동기 측정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자기결정성 이론에 의한 독서동기 측정도구의 개발 원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MRQ(motivations for reading questionnaire), MRP(motivation to read profile), ERAS(elementary reading attitude survey), RSCS(reading self-concept scale) 등 4개의 독서동기 관련 측정도구에 포함된 설문 항목을 분석하고, 각각의 세부 요인을 자기결정성 이론에 의거 재분류하고자 한다. 재분류를 통해 기존의 측정도구가 얼마나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의 6개 범주에 해당하는 요인(혹은 설문 항목)을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에 의한 독서동기 측정도구를 개발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 학교 교실에서 독서관련 동기를 유발하고자 할 때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측정도구이다.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가치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독자로서의 자아개념 수준을 파악하여 적절한 교수설계와 수업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이다. MRP는 1996년에 발표된 초기 버전 외에 MRP-R(motivation to read profile-revised)이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자기결정성 원리의 무동기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무동기는 말 그대로 행동하려는 아무런 의지가 없는 상태로 어떤 행동이나 활동을 좋아하지 않는 수준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동기는 어떤 심리구조를 말하는가? 독서동기는 독서행위를 유발하여 독서 과정을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이끌어 가는 핵심요인으로서 독서동기가 높으면 효과적인 독서를수행하고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다. 독서동기는 독서 행위를 촉발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며강화시키는 독자의 다면적 심리구조이다. 독서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읽기 목적, 읽기 태도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복합적으로 작용한다(한국어문교육연구소, 국어과교수학습연구소 2006, 106).
동기란 무엇인가? 동기란 움직임을 뜻하는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한 것으로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을 행동으로 나타나게 만드는 일이며, 동기를유발시키는 일을 동기유발(motivation)이라 한다. 동기이론에서 널리 수용되고 있는 동기에대한 개념 정의를 보면 동기란 행동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행동의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며 행동의 수준이나 강도를 결정하는 내적 상태로 보고 있다(Pintrich and Schunk 1996, 23).
MRQ의 설문문항 수와 척도는 어떻게 편성되어 있는가? MRQ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독서동기를 구성하는 요인을 3개 범주, 11개 차원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해당하는 설문 문항을 배치하고 있다. 설문문항은 총5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각 설문문항은 1-4점 척도(매우 다름, 약간 다름, 약간일치, 매우일치)로 편성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곽재용. 2009. 독서동기의 요인과 유발 방안. 동아인문학, 16: 483-509.(Gwak, Jaeyong. 2009. "Factors and Teaching Methods of Reading Motivation." Journal of East Humanities, 16: 483-509.) 

  2. 김민성, 신택수. 2010. 중학생이 지각한 학교의 심리적 환경과 자기결정성, 학습노력, 학업성취, 학교만족도의 인과관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1(3): 43-70.(Kim, Minsong and Sin, Taeksu. 2010. "Test of a Structural Model Among School's Psychological Environments, Self-Determination, Self-Regulated Behavior, Student Achievement, and School Satisfa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1(3): 43-70.) 

  3. 박영민. 2006. 중학생 읽기 동기의 구성 요인. 독서연구, 16: 297-334.(Pak, Youngmin. 2006. "The Reading Motivators of the Secondary Students." Reading Research, 16: 297-334.) 

  4. 양미경. 2012. 내재적 학습 동기 연구의 동향과 과제. 열린교육연구, 20(4): 187-209.(Yang, Mikyeong. 2012. "A Critical Review of Research on Intrinsic Motivation in learning."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4): 187-209.) 

  5. 이민희, 정태연. 2007. 청소년용 학습동기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한국청소년연구, 18(3): 295-321.(Lee, Minhee and Jung, Taeyun. 200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Motivation Scale." Studies on Korean Youth, 18(3): 295-321.) 

  6. 이경화 외. 2011. 교육심리학. 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Lee, Gyeonghwa et al. 2011. Educational Psychology. revision. Seoul: Gyoyukgwahaksa.) 

  7. 이영진, 조성만, 권태현. 2010. 고등학생의 읽기 동기 요인 분석. 독서연구, 24: 345-386.(Lee, Yeongjin, Jo, Seongman and Gwon, Taeh-yeon. 2010. "Factor Analysis of the Motiv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Reading." Reading Research, 24: 345-386.) 

  8. 이순영. 2006. 독서동기와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독서연구, 16: 359-381.(Lee, Sunyeong. 2006. "A Theoretical Review on the Factors Affecting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Reading." Reading Research, 16: 359-381.) 

  9. 한국도서관협회. 2013. 한국도서관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Korea Library Standard.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0.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0. Position Statement on the School Librarian's Role in Reading. [online] [cited 2015. 5. 20.] 

  11. Alexander, J. E. and Filler, R. C. 1976. Attitudes and Reading. Newark: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2. Applegate, A. J. and Applegate, M. D. 2010. "A Study of Thoughtful Literacy and the Motivation to Read." The Reading Teacher, 64: 226-234. 

  13. Arnold, S. L. 1899. Learning to Read: Suggestions to Teachers of Young Children. New York: Silver Burdette. 

  14. Coddington, C. S. and Guthrie, J. T. 2009. "Teacher and Student Perceptions of Boys and Girls Reading Motivation." Reading Psychology, 30: 225-249. 

  15. Conradi, K. et al. 2014. "Motivation Terminology in Reading Research: A Conceptual Review."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6(1): 127-164. 

  16. Deci, E. L. and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17. Eccles, J. 1983. Expectancies, Values, and Academic Behaviors. Spence, J. T. ed. San Francisco, CA: W. H. Freeman. 

  18. Ghaith, M. G. and Bouzeineddine, A. R. 2003. "Relationship Between Reading Attitudes, Achievement, and Learners Perceptions of Their Jigsaw II Cooperative Learning Experience." Reading Psychology, 24: 105-121. 

  19. Gambrell, L. et al. 1996. "Assessing Motivation to Read." The Reading Teacher, 49(7): 518-533. 

  20. Mathewson, G. C. 1994.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Ruddell, R. B. and Ruddell, M. E. ed. Newark: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1. McKenna, M. C. and Kear, D. J. 1990. "Measuring Attitude Towards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43: 626-639. 

  22. Pintrich, P. R. and Schunk, D. H. 1996.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Englewood Cliffs, NJ: Merrill/Prentice Hall. 

  23. Ryan, R. and Deci, E.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y, 52: 141-166. 

  24. Wigfield, A. and Guthrie, J. T. 1995. Dimensions of Children's Motivations for Reading: An initial study. Athens, GA: NRRC, Universities of Georgia and Mary-land College Park. 

  25. Wigfield, A., Guthrie, J. and McGough, K. 1996. Questionnaire Measure of Children's Motivations for Reading. College Park, MD: National Reading Research Cente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