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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발전부품 제조업체의 관점에서 본 국제 운송경로 분석
An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Route at the Sight of Wind Power Equipment Manufacturing Compan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4, 2015년, pp.361 - 370  

윤석환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진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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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에너지는 20여년 전부터 새로운 대체 연료로서 주목받기 시작하여 현재는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풍력발전이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발전량의 30%를 차지하며, 이 비율은 지난 10여 년 간 꾸준히 증가해 왔다. 근래에 들어 일반 발전방식들의 탄소 배출량 증가 및 온실효과로 인한 환경문제 등으로 인해 풍력발전에 대한 국제적 수요는 점차 커져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풍력 발전용 부품에 대한 효율적인 운송경로를 제안하기 위해 풍력 발전용 부품의 운송 특성에 따라 그 경로를 접근성 우선 경로, 경제성 우선 경로, 편의성 우선 경로 등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풍력발전부품 제조업체들은 제품의 운송기간의 문제 뿐 아니라 운송경로의 효율성과 경제성까지 판단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지금까지 선박회사나 포워더를 통해 이루어지던 운송경로의 결정을 제조업체도 해당 운송경로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분석하고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nd energy began to receive attention as a new alternative fuel since 20 years ago and is growing as a booming global business model. Global wind power generation in the world has been continuously increasing for the past 10 years, accounting for over 30% of cumulative rate compared to total pow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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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완성된 제품은 다시 최초 발주처인 대형 제조업체 (SUPPLIER)로 집화되며, 이곳이 LINK 2가 된다. 결국, 본 연구는 LINK 2에서 LINK 5 까지 사이에 발생하는 운송경로 및 수단에 대한 것이다. Table 1은 현재 국제운송 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적재 중량을 규정해놓은 것이다.
  • 둘째, 2010년~2013년까지 풍력발전부품을 수출하고 있는 업체의 대표적 운송경로를 분석하여, 접근성 우선 경로(ACCESS- PRIORITY ROUTE), 경제성 우선 경로(ECONOMICS- PRIORITY ROUTE), 편의성 우선 경로(CONVENIENCE- PRIORITY ROUTE) 등으로 국제운송 경로를 구분 정의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경로에 대한 세부적인 특성 및 경로 개선방안을 찾는 순서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러한 상황에서 풍력발전 부품과 같은 특정 화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분석을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운송 경로의 연구가 필요하나, 현재까지 대형 풍력발전 부품이나 단조 철강제품의 국제운송경로에 대해서는 선행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이용 중인 국제운송경로를 풍력발전부품 제조업체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최적의 운송경로를 결정하는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타워 업체2)까지 정확하고 안전하게 부품이 수급될 수 있도록 물류 단계를 정의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풍력발전부품 제조업체의 관점에서 현상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연구의 방향성과 초점을 개진했다. 그 과정에서 아직까지 풍력 발전부품과 같은 대형화물의 국제운송경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진행된 선행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풍력발전부품 제조업체에서 실제 적용하고 있는 국제운송경로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각 특성에 맞춰 정의하였다.
  • 앞서 밝힌 국제운송경로에 대한 사례별 정의는 현재 실제 이용 중인 국제운송경로를 정의한 것으로,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국제운송경로의 대안을 제안코자 한다. Fig.
  • 그리고 각 단계별 운송제약 사항과 개선책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국제운송경로 상 대표 구간을 사례로 하여 제조업체나 수요업체의 비용, 시간, 편의성의 기준에서 각각의 경로를 구분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한 대안으로 첫째, 철도 운송 경로의 개발이다. 현재 횡단철도의 경우 인프라의 구축이 어느 정도 완료되어 가고 있기에, 교행구간의 정비와 터널구간의 높이 등에 대한 점검 및 재정비가 추가적으로 정리된다면, 유럽지역 풍력시장에의 연결이 훨씬 가까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 향후 연계연구에서는 실제 운송을 수행하는 선박회사나 운송회사의 관점에서 추가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즉 각 선박회사가 선대를 구성할 때 고려하는 여러 요소들을 알아보고 이를 본 연구에서 경로를 구별할 때 적용한 수요지와 양하지의 관계 또는 연계 운송횟수 등과 함께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확인해보고자한다. 또한 앞서 국제운송경로에 대한 대안으로 언급했던 철도운송 경로, 정기선화된 벌크선박(BULK VESSEL) 운영방안등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하고 실용화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사료된다.
  • 1과 같은 연구 흐름을 기준으로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된다. 첫째, 각 풍력발전부품의 물류적 특성을 파악하여, 다른 일반 물류와의 차별성을 명확히 정립하는 것이다. 둘째, 2010년~2013년까지 풍력발전부품을 수출하고 있는 업체의 대표적 운송경로를 분석하여, 접근성 우선 경로(ACCESS- PRIORITY ROUTE), 경제성 우선 경로(ECONOMICS- PRIORITY ROUTE), 편의성 우선 경로(CONVENIENCE- PRIORITY ROUTE) 등으로 국제운송 경로를 구분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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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운송경로를 풍력발전부품 제조업체의 관점에서 분석한 이유는? 이러한 상황에서 풍력발전 부품과 같은 특정 화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분석을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운송 경로의 연구가 필요하나, 현재까지 대형 풍력발전 부품이나 단조 철강제품의 국제운송경로에 대해서는 선행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이용 중인 국제운송경로를 풍력발전부품 제조업체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최적의 운송경로를 결정하는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타워 업체2)까지 정확하고 안전하게 부품이 수급될 수 있도록 물류 단계를 정의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환경오염 및 석탄에너지 고갈의 해결방안으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태양광, 조력, 풍력, 수력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유럽풍력에너지협회(EWEA)는 EU내 풍력발전용량의 비율을 2020년까지 40GW, 2030년까지 150GW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형 풍력발전 부품의 국제운송경로를 제조업체에서부터 수요지까지 이동 경로를 고려하여 물류 관점에서 단계별로 분석한 이유는? 그리고 각 단계별 운송제약 사항과 개선책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국제운송경로 상 대표 구간을 사례로 하여 제조업체나 수요업체의 비용, 시간, 편의성의 기준에서 각각의 경로를 구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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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USAN(2013), The WIND TOWER FLANGE MANUFACTURER, "The Report for Main Cost for Transportaion in 2013". 

  2. Europe Wind power Energy Association (2013), The Status of Global Wind Power Generator Installed in 2013, http://www.ewea.org. 

  3. "Global Wind power Energy Council(2013), The Global Cumulative Wind Power Capacity, http://www.gwec.net". 

  4. Global Wind Power Energy Council(2013), The Trend of Increasing for Wind Turbine's Diameter, http://www.gwec.net". 

  5. Global Wind power Energy Council(2013), The Status of Running Wind Farm and Planning Location, http://www.gwec.net". 

  6. Hwang, B. S. (2010), The Understanding of Modern Wind Turbine, A-Jin, pp. 74-89. 

  7. International Road Federation(2012), The Standard Transportation Limit of Foreign Country, http://irfnet.org. 

  8. KOREA SHIPPING GAZETTE, 2014-JULY, pp. 318-418. 

  9. Kim, S. Y. (2006), "A Study on Route Decision for Multimodal Transportation - From Viewpoint of Service Factors",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Conference, pp. 25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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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3), Korean Transportation regulations, http://www.mltm.go.kr". 

  12. Nam, K. C. (2008), "An Analysis on the Preference of Domestic Container Transport System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5, pp. 387-394. 

  13. Oh, Y. T.(2012), The Logistics Management in the Globalized Generation, Bum-Han p. 285. 

  14. Park, N. K. (2010), The Theory and Theory and Practice of Wind Turbines, Hong-Reung Science Publisher, pp. 8-35. 

  15. Park, J. K. (2009), "The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crap Transport Costs of Container and Bulk Ship",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No. 8, pp. 563-572. 

  16. Park, J. H. (2010), "The Change Analysis of Land Space Structure by assuming the Linkage of Transcontinental Railway-Rail Ferry- Undersea Tunnel ",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3, pp. 257-265. 

  17. Shin, J. Y. (2014), "Container Transportation Models in Industrial Estate Area",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2, pp. 171-176. 

  18. The etoday (2013.09,09.), Main railroad map from Asia to Europe, http://www.etoday.co.kr/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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