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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암실 속 과학탐구를 경험한 과학교육자들의 시각장애학생의 학습상황에 대한 인식

Science Educators' Perceptions About the Learning Situation of Visually Impaired Students through Scientific Inquiry in the Darkroom

초록

과학교육자들이 암실 속 과학탐구의 경험을 통해서 시각장애학생의 과학학습상황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갖게 되는가를 조사하려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한국과학교육학회에 참석한 과학교육자 중 24명에게 '얼음의 분자 구조' 및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모형의 접촉과 대화를 통해 '암실 속 과학탐구' 활동을 하게 하였다. 활동 전, 후에 설문을 하였고 활동 중의 개방적 대화와 끝난 다음의 자유토론을 녹음하여 전사한 뒤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암실 속 과학탐구를 통해 과학 교육자들은 시각장애학생의 과학교육이 필요하며 가능할 뿐 아니라, 이들의 학습상황에 대해 더욱 깊게 이해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시각장애학생을 지도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들은 자신들이 학생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지도하였음을 알게 되었음을 고백한 바있다. 또한, 참여자들은 암실 경험을 통해 시각장애학생뿐 아니라 학습에 소외된 일반 학생의 입장을 더욱 깊게 이해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암실 속 과학탐구' 활동의 교육학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spectives of science educators on the learning situations of visually impaired students through scientific inquiry in a darkroom. Twenty-four science educators who came to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unteered to participate in 'the scientific inquiry in the darkroom' activities. They were encouraged to touch models of 'the molecular structure of ice' and 'the structure of eyes' and to discuss with participants during the activities. Surveys were done before and after darkroom activities, and the discussions during and after the activities were recorded and analyzed. As a result, participants recognized that science education for visually impaired students is both very feasible and necessary. Also, some of them, who have had an experience of teaching blind students and thought that they fully understood the learning situation of the visually impaired, were especially surprised by the fact that they did not actually understand how it was like to be a visually impaired and responded that they were able to more deeply comprehend the learning situation of visually impaired students through these activities. Through this experience, participants also became resolute to try more deeply to understand not only the visually impaired students, but also sighted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Based on these results, educational implications of scientific inquiry in the darkroom were discussed.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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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장애학생
시각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과학교육을 위해서는 어떤 활동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이들이 자연의 세계를 무엇으로 ‘관찰’하며 어떻게 ‘탐구’하여 과학의 내용을 어느 수준까지 얼마나 의미 있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시각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과학교육을 위해서는 이들이 자연의 세계를 무엇으로 ‘관찰’하며 어떻게 ‘탐구’하여 과학의 내용을 어느 수준까지 얼마나 의미 있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이러한 노력들이 시각장애와 시각장애학생에게 의미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수 지식의 전문성을 갖춘 특수교육 전문가 집단과 과학 지식의 전문성을 갖춘 과학교육 전문가 집단의 자문 및 논의와 함께 해당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 및 요구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Cha, 2009; Park et al.

장애학생
장애학생들에게 있어 과학이 실제 세계에 대한 경험을 확대시켜주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발달시켜 주는 수단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학 교과가 손으로 조작하는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직접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을 제공하기 때문

특히 제한된 경험을 할 수 밖에 없는 장애학생들에게 있어 과학은 실제 세계에 대한 경험을 확대시켜주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발달시켜 주는 수단이 된다(Patton & Andre, 1989).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과학 교과가 손으로 조작하는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직접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Choi, 2009). 여러 장애 영역 중에서도 특히 시각장애학생들은 학습을 위한 이동과 시각정보 수집에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과학 교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과학 교과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생활 주변의 자연 현상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와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도록 하고, 과학의 기본 지식을 이해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소양을 함양할 것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과학 교과는 생활 주변의 자연 현상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와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도록 하고, 과학의 기본 지식을 이해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소양을 함양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다시 말해,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인의 양성이 과학 교과의 중요한 목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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