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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4 no.9, 2015년, pp.1388 - 1398
이슬기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아영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홍상필 (한국식품연구원) , 이승제 (전라북도생물산업진흥원) , 이민아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 is the most complete and comprehensive method for translating what customers need from a product. This study utilized QFD to develop sauces made from Gochujang and to determine how to fulfill international customers' requirements. A customer survey and expert opin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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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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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의 세계화가 잠재력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 한식은 세계적으로 자연식, 발효음식, 건강지향성 음식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최근의 식품소비 트렌드인 웰빙트렌드와 부합하여 세계화의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4,5). 이에 맞춰 한국 전통 발효식품인 장류는 최근 해외 각국에서 건강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장류 중 고추장은 비빔밥과 같은 대표 한식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함에 따라 소비가 촉진되고 있다(6). | |
한국 전통 발효식품인 장류의 현황은 어떠한가? | 한식은 세계적으로 자연식, 발효음식, 건강지향성 음식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최근의 식품소비 트렌드인 웰빙트렌드와 부합하여 세계화의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4,5). 이에 맞춰 한국 전통 발효식품인 장류는 최근 해외 각국에서 건강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장류 중 고추장은 비빔밥과 같은 대표 한식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함에 따라 소비가 촉진되고 있다(6). 그러나 아직 세계시장에서의 인지도는 낮은 편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실정이다(7). | |
Wasserman은 QFD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QFD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보면 Sullivan(13)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적절한 기술적인 요구사항으로 변환하고 각각의 제품의 생산품의 생산 및 발전을 위한 각각의 단계의 방법을 제공하는 전체적인 개념이며, 이를 위해 마케팅 전략, 계획, 제품설계 및 엔지니어링, 제품의 개발 판매부서 등의 전부서가 긴밀하게 협조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Wasserman(14)은 조직이 고객의 요구를 예상하고 우선순위를 매겨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구체화시키는 기법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Bicknell과 Bicknell(15)은 QFD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객관적이고 계량화된 방식을 사용하여 측정하고 명확히 규명할 수 있는 제품과 프로세스 요인으로 변환시켜 주는 시스템적 접근 방식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한국표준협회에서는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규명하고 이들을 설계 및 생산 사이클을 통해 목적과 수단의 계열에 따라 계통적으로 전개하는 포괄적인 계획과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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