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방법을 적용한 고추장 소스 콘셉트 개발: 미국과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Sauces Made from Gochujang Using the Quality Function Deployment Method: Focused on U.S. and Chinese Market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4 no.9, 2015년, pp.1388 - 1398  

이슬기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아영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홍상필 (한국식품연구원) ,  이승제 (전라북도생물산업진흥원) ,  이민아 (국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고추장 소스의 제품 개발을 위해 소비자 요구에 기반을 둔 Quality Function Deployment(QFD) 모델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QFD는 고객의 요구 사항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의 각 단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강력한 품질 경영 도구이다. 고추장 소스 제품 개발에 QFD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 먼저 소비자로부터 요구 사항을 도출하고 소비자의 중요도, 수행도 분석을 위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기술특성을 도출하고 품질표 및 상관관계를 정의하였다. 최종적으로 각 단계에서 수집되고 해석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추장 소스 제품 개발을 위한 품질의 집을 완성하였다. 그 결과 고객인지도 비교에서는 고추장 소스의 신선한 풍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음식 풍미 향상, 음식 활용도 높음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고추장 소스의 품질에 대한 요구도와 개선비를 모두 고려하여 우선순위로 연결해 본 결과 신선한 풍미, 음식 풍미 향상, 음식 활용도 높음, 활용 가능한 레시피 제공 등이 높게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고추장 소스 제품의 외관적인 측면보다는 풍미와 관련된 제품 품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특성의 난이도는 구매용이성, 브랜드 개발, 현지 식재료 사용, 독특한 콘셉트가 높게 나타난 반면, 순한 매운맛, 선명하고 탁한 붉은색, 끈적끈적하게 천천히 흐르는 점도에 대해서는 난이도 점수 및 순위가 낮게 나타났다. 기술특성 값을 중심으로 실행 난이도와 기술특성 간의 상호관계를 고려하여 기술특성 우선순위를 매겨 본 결과 용도 다양화에 대한 속성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무료 샘플 및 시식, 독특한 콘셉트, 브랜드 개발, 고추장 소스의 입자 보이지 않음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고추장 소스의 개발과 이의 소비 확대를 위해서는 현지 소비자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레시피 개발과 동반 음식을 함께 제안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고추장은 매운 맛을 내는 소스 중에서 발효라는 공정을 거쳐 제조되므로 이러한 이미지를 부각시켜 기존의 매운 소스와의 차별성을 둔 현지인 맞춤형 포지셔닝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제품 콘셉트 도출 단계에서부터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프로슈머 마케팅을 잘 활용하면 그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 상품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를 높일 수 있으므로 고추장 소스 콘셉트 개발 시에도 이러한 방법을 이용한다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편의추출법에 의해 설문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미국의 뉴욕 맨해튼과 중국의 베이징이라는 지역적 제한점을 갖고 있어 미국과 중국 대부분의 소비자 니즈를 반영했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외적 타당도의 저해 요인들을 감소시킬 수 있는 소비자 계층에 따른 샘플링, 지역적 범위를 확장시킨 조사 설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 is the most complete and comprehensive method for translating what customers need from a product. This study utilized QFD to develop sauces made from Gochujang and to determine how to fulfill international customers' requirements. A customer survey and expert opin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QFD의 적용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고추장 소스 콘셉트를 개발하고자 하였고, 고추장 소스를 외국인들의 기호에 맞게 개발하여 향후 한식 소스 기업의 신제품 개발과 해외 진출에 대한 방향 제시를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고추장 소스 개발 제품에 대한 인식 및 적절한 제품 콘셉트 분석을 위하여 소스 관련 전문가와 해외 현지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설문지의 기술 특성의 문항은 Delphi Technique을 통한 산・학・연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추출되었으며, 요구 사항과 그것에 대응하는 기술 특성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품질의 집을 구축하기 위해 2014년 5월 13일부터 5월 16일까지 킨텍스에서 개최된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 참가한 소스 관련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추장 소스의 제품 개발을 위해 소비자요구에 기반을 둔 Quality Function Deployment(QFD) 모델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QFD는 고객의 요구 사항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의 각 단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강력한 품질 경영 도구이다.
  • 특히 고추장과 같이 매콤한 맛을 내는 두반장이나 해선장, 차쇼소스 등이 이용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중국인 소비자에게 접근 용이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10).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추어 고추장의 미국 및 중국 식품외식시장 진출을 위해 신제품 개발에 많이 이용되는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 방법을 적용하여 고추장을 이용한 소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식의 세계화가 잠재력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한식은 세계적으로 자연식, 발효음식, 건강지향성 음식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최근의 식품소비 트렌드인 웰빙트렌드와 부합하여 세계화의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4,5). 이에 맞춰 한국 전통 발효식품인 장류는 최근 해외 각국에서 건강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장류 중 고추장은 비빔밥과 같은 대표 한식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함에 따라 소비가 촉진되고 있다(6).
한국 전통 발효식품인 장류의 현황은 어떠한가? 한식은 세계적으로 자연식, 발효음식, 건강지향성 음식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최근의 식품소비 트렌드인 웰빙트렌드와 부합하여 세계화의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4,5). 이에 맞춰 한국 전통 발효식품인 장류는 최근 해외 각국에서 건강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장류 중 고추장은 비빔밥과 같은 대표 한식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함에 따라 소비가 촉진되고 있다(6). 그러나 아직 세계시장에서의 인지도는 낮은 편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실정이다(7).
Wasserman은 QFD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QFD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보면 Sullivan(13)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적절한 기술적인 요구사항으로 변환하고 각각의 제품의 생산품의 생산 및 발전을 위한 각각의 단계의 방법을 제공하는 전체적인 개념이며, 이를 위해 마케팅 전략, 계획, 제품설계 및 엔지니어링, 제품의 개발 판매부서 등의 전부서가 긴밀하게 협조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Wasserman(14)은 조직이 고객의 요구를 예상하고 우선순위를 매겨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구체화시키는 기법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Bicknell과 Bicknell(15)은 QFD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객관적이고 계량화된 방식을 사용하여 측정하고 명확히 규명할 수 있는 제품과 프로세스 요인으로 변환시켜 주는 시스템적 접근 방식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한국표준협회에서는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규명하고 이들을 설계 및 생산 사이클을 통해 목적과 수단의 계열에 따라 계통적으로 전개하는 포괄적인 계획과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Cho YS, Won CS. 2007. Plan to introduce Korean food culture as a tourism product. Korean Journal of Hotel & Resort Association 6: 157-166. 

  2. Lee S, Yoo KM, Song SR, Park JB, Hwang IK. 2012. Development of value-added ketchup products with Korean chile peppers (Capsicum annuum L.) and their sensory evaluation. Korean J Food & Nutr 25: 9-16. 

  3. Lim SI, Han KS, Burgess P, Kim JH, Seo KM. 2009. Assessing relative preference for hot/spicy sauces by conjoint analysis, focusing on English consumers. Korean J Food Culture 24: 51-57. 

  4. Kim KH, Kim KM. 2010. A study on Chinese consumers' Korean food consumption behavior based on food-related lifestyle. Korean J Food Mark Econ 27: 41-62. 

  5. Lee EJ, Mun KC. 2012. Globalization of Korean cuisine through Korean sauces-focusing on the success of worldwide sauces. Korean J Culinary Res 18: 108-120. 

  6. Kim CJ, Kwon DY, Cho YJ, Chun HS, Hong SI, Jang DJ, Kim MH. 2003. Technology road maps for R&D strategy of KFRI. Korean Food Research Institute, Seoul, Korea. p 101. 

  7. Na JK. 2007. A study on globalization of Korean restaurant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0:155-179. 

  8.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4. aT GET 2014 the state of America sauce market.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Seoul, Korea. p 7,11. 

  9. Han YO. 2003. The study on Korea food service industry status of advancing into Chinese market. Korean J Culinary Res 9: 139-155. 

  10. Kim SA, Lee MA, Park JE. 2005. Sensory characteristics and preference of various Chinese foods added kochujang by Chinese focus group. Korean J Food Cookery Sci 21:607-615. 

  11. Jung Y. 2014. A case study on applying QFD to improve library service quali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 319-338. 

  12. Costa AIA, Dekker M, Jongen WMF. 2000. Quality function deployment in the food industry: a review. Trends Food Sci Technol 11: 306-314. 

  13. Sullivan LP. 1986. Quality function deployment-a system to assure that customer needs drive the product design and production process. Quality Progress June, p 39-50. 

  14. Wasserman GS. 1993. On how to prioritize design requirements during the QFD planning process. IIE Transactions 25: 59-65. 

  15. Bicknell BA, Bicknell KD. 1995. The road map to repeatable success-using QFD to implement change. CRC Press Inc., Boca Raton, FL, USA. p 345. 

  16. Kwak SH, Lee WI. 2014. The effects of the activities of quality management on business performance for start-up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 147-161. 

  17. Hong J, Chung S. 2013. User-oriented service and policy innovation in shared research equipment infrastructure: an application of the QFD and Kano's model to the Gyeonggi Bio-Center. Technology Innovation Research 21: 86-107. 

  18. Lee SS. 2013.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for the success of social commerce. Korea J Industr Inf Syst Res 18: 71-79. 

  19. Dawson D, Askin RG. 1999. Optimal new product design using quality function deployment with empirical value functions. Qual Reliab Eng Int 15: 17-32. 

  20. Lockamy A, Khurana A. 1995.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otal quality management for new product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12:73-84. 

  21. Bech AC, Kristensen K, Juhl HJ, Poulsen CS. 1997. Development of farmed smoked eel in accordance with consumer demands. In Seafood from Producer to Consumer, Integrated Approach to Quality. Luten JB, Borresen T, Oehlenschlager J, eds. Elsevier Science, Amsterdam, Netherlands. p 3-19. 

  22. Hales R, Staley D. 1995. Mix target costing, QFD for successful new products. Marketing News 29: 18. 

  23. Bergquist K, Abeysekera J. 1996. 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A means for developing usable products. Int J Ind Ergonom 18: 269-275. 

  24. Chaplin E, Bailey M, Crosby R, Gorman D, Holland X, Hippe C, Hoff T, Nawrocki D, Pichette S, Thota N. 1999. Using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o capture the voice of the customer and translate it into the voice of the provider. Jt Comm J Qual Improv 25: 300-315. 

  25. Howell D. 2000. Making wishes come true. Professional Engineering 13: 39. 

  26. Bech AC, Engelund E, Juhl HJ, Kristensen K, Poulsen CS. 1994. QFood-Optimal design of food products. MAPP Working Paper 19, Aarhus School of Business, Aarhus, Denmark. p 2-12. 

  27. Costa AIA. 1996. Development of methodologies for quality modeling: An application on tomato ketchup. MS Thesis. Wageningen University, Wageningen, Netherlands. 

  28. Hofmeister KR. 1991. Quality function deployment: market success through customer-driven products. In Food Product Development: from Concept to the Marketplace. Graf E, Saguy IS, eds. Van Nostrand Reinhold, New York, NY, USA. p 189-210. 

  29. Sterrenburg P, Ruten LCJ. 1998. The changing consumer: a challenge to the beef production chain. In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ain Management in Agribusiness and the Food Industry. Ziggers JW, Trienekens JH, Zuurbier PJP, eds. Wageningen Press, Wageningen, Netherlands. p 927-931. 

  30. Park SH, Ham S, Lee MA. 2012. How to improve the promotion of Korean beef barbecue, bulgogi, for international customers. An application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Appetite 59: 324-332. 

  31. Nho KS. 2009. Study of preference and satisfaction degrees on the Korean food for its globalization. PhD Dissert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p 151. 

  32. Lim SI, Han KS, Cho GH, Soe KM. 2008. The sensory evaluation and practical use of Kochujang sauce adopted to home use test. Korean J Food Cookery Sci 24: 771-779. 

  33. Han KS, Lim SI, Seo KM, Lee HA. 2008. A study of the best suited western menu probe on modified kochujang sauce.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1: 337-35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