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고학년 아동의 부-모애착, 또래애착, 교사애착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Parental Attachment, Peer Attachment, and Teacher Attachment on Children's Happin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s : With a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ion Abilit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4, 2015년, pp.129 - 142  

성다겸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춘경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regulation abiliti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attachment, peer attachment, teacher attachment and children's happin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higher grad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selected fro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아동이 지각한 주요 애착(부애착, 모애착, 또래애착, 교사애착)이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과 성격특성 변인이 행복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성격특성 변인 중 하나인 자기조절능력이 아동이 지각한 애착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 효과를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의 행복감과 자기조절능력, 그리고 아동에게 영향을 끼치는 전반적인 주요애착변인들(부, 모, 또래, 교사)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한 연구모델 안에서 상호 인과관계에 있다는 점을 규명하고 그 상대적인 설명력을 확인함으로써 중요한 치료적 개입과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부애착, 모애착, 또래애착, 교사애착이 아동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칠 때 자기조절능력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살펴본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후기 아동의 행복감에는 교사애착이나 또래애착 보다 여전히 가정에서 부모와의 애착이 더 중요한 변수임을 나타내는 결과가 제공하는 시사점은? 본 연구의 결과에서 확인된 것처럼 학령후기 아동은 학교생활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또래와의 관계가 더욱 밀접해지는 청소년으로 가는 시기로 교사애착과 또래애착이 상대적으로 중요해지기는 하지만 여전히 아동의 행복감에는 가정에서 부모와의 애착이 더 중요한 변수임을 나타내는 결과라고 해석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행복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우선순위를 부모교육에 두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상담현장에서 또는 예방적 차원에서의 여러 형태의 부모교육에서 더욱 다양하고 적극적인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쳐 주고 아동들이 부모에게 지지받음을 느끼게 하며 가정이 안정기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 긍정적인 애착을 형성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어린 시절의 충만한 행복의 경험이 주는 긍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행복은 인간의 삶에 있어 누구나 추구하는 인생의 공통적이고 궁극적인 목표이다. 또한 행복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인간의 삶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며 특히 어린 시절의 충만한 행복의 경험은 그 자체만으로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아동기의 가소성을 고려했을 때 평생의 삶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힘을 제공하는 원천이 된다(Park, 2005). 그러나 현대사회가 빠른 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개인의 정체감과 가치관의 혼란이 야기되고, 성취지향적인 사회의 분위기와 그에 따른 과도한 교육열 등의 문제는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아동들의 삶을 압박하고 있다.
자기조절능력은 무엇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가? 최근의 연구에서 밝혀진 바로는 아동의 행동문제를 감소시키고 적응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행동문제의 영향을 완화시켜주는 요인의 하나로 자기조절력을 보고하고 있다. 또한 자기조절능력은 사회적 능력 및 인지적인 능력이나 위험행동,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Moilanen, 2005), 아동발달과 행복감에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유추해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86(51), 1. 

  2. Beck, A. T. (1967). Depression: Clinic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spects. New York: Haper & Row. 

  3. Bernier, A., & Miljkovitch, R. (2009).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attachment in fatherchild dyads: The case of single parenthood.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70(1), 31-51. 

  4.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Attachment (vol. 1). 

  5.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Retrospect and prospect.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2(4), 664. 

  6. Bowlby, J. (1980). Attachment and loss: Seperation, anxiety and depression. New Yorks: Basic Books. 

  7. Choi, H. J., & Moon, S. B. (2012). A structural analysis on school-aged children's self-Regulation competence and its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1), 23-40. 

  8. Chosun Ilbo (2014. Jone. 1).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6/01/2014060101646.html 

  9. Compas, B. E., Connor-Smith, J. K., Saltzman, H., Thomson, A. H., & Wadsworth, M. E. (2001).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roblems, progress, and potential in theory and reseatch”. Psychological Bulletin, 127, 87-127. 

  10. Doh, H. S. (1999). Loneliness in early adolescence: Relationships to peer experiences and attachment to par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3), 33-49. 

  11. Hong, J. Y. & Doh, H. S. (2002). Parental marital conflict, attachment to parents, and peer relationships among adolescents.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5), 125-136. 

  12. Huh, J. K. (2004). A study on the scal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and the related variables of children in the school a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3. Jung, H., & Lee. K. (200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perceived social support, selfcontrol, and subjective well-being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167-179. 

  14. Jung, H., & Cho, O. (2011). The role of flow experience and peer attachment between family strength and happines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21, 63-85. 

  15. Jung, H. S. (2009). The effects of family climate, peer support and self-esteem on children's self-regulation: The examination of path mod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6. Kerns, K. A., Tomich, P. L., Aspelmeier, J. E., & Contreras, J. M. (2000). Attachment-based assessments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middle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36(5), 614. 

  17. Kim, B., & Choi. Y. (2012).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concept and school life adjustment according to attachment types of parents, teachers and pee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0(1), 1-13. 

  18. Kopp, C, B. (1982). “Antecedent of self 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199-214. 

  19. Kopp, C. B. (1982). Regulation of dis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 view. Development Psychology, 25(3), 343-54. 

  20. Lee, J. H. (2005). Development of happiness inventory for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nam, Korea. 

  21. Lee, Y. J. (2007). A study on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regulation - children's self-concept and the relationship of the parents, teachers, friend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4). 2013 Survey and research on the actual state of Korean children. 

  23. Mischel, W., Shoda, Y., & Peake, P. K. (1988).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4), 687. 

  24. Moilanen. K. L. (2005). Parenting and self-regulation in adolescence: Associations with adolescent behavior, University of Nebrasks Lincoln. 

  25. Nickerson, A. B. i Nagle, RJ. (2004). The influence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s on life satisfaction in middl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Social Indicators Research, 66, 35-60. 

  26. Noh, M. N., & Kwon, Y. H. (2010). Mediated effect of children's self-regulation between their prosocial behaviors and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4), 31-41. 

  27. Park, N. S. (2005). The role of subjective well-being in positive youth development.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591. 25-39. 

  28. Ryan, R. M., Stiller, J. D., & Lynch, J. H. (1994). Representations of relationships to teachers, parents and friends as predictors of academic motiva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4, 226-249. 

  29. Shaffer, D., & Kipp, K. (2013).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Cengage Learning. 

  30. Shield, A. & Cicchetti. D. (1998). Reactive a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The contribution of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381-395. 

  31. Shin, H. J. (2010). Impact of children's attachment and ego resilience on subjective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on, Korea. 

  32. Shin, J. E. (2014). Influence of perceived attachment and family functioning on self-regulation of school aged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18-118. 

  33. Shin, J. Y. (2002).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perceived father/mother attachment, perceived competence and the quality of peer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4. Sullivan, J. (1998). Dimensions of classroom environment as related to student's self-control and academic self-concept, doctoral dissertation. The City University of N.Y. 

  35. Yang, & Yang (2008). Long and happy living: Trends and patterns of happy life expectancy in the U.S. Social Research, 37, 1235-1252. 

  36. Yu, S, & Bang, H.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optimism and subjective well-being in students in the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related stress and peer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Homan Develpment, 18(2), 169-18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