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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the added resistance of ships in short waves is systematically studied by using two different numerical methods - Rankine panel method and Cartesian grid method – and existing asymptotic and empirical formulae. Analysis of added resistance in short waves has been preconceived as a s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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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는 단파장에서의 부가저항을 예측하는 기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대표적인 3차원 수치기법인 랜킨패널법과 CFD 기반의 두 수치기법을 적용하여 단파장에서의 부가저항을 계산하고, 이를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된 점근적(asymptotic) 방법과 경험적 식들, 그리고 실험값들과 비교함으로써, 현재 사용되고 있는 수치기법들의 정확성과 활용성을 관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는 단파장에서의 부가저항을 예측하는 기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대표적인 3차원 수치기법인 랜킨패널법과 CFD 기반의 두 수치기법을 적용하여 단파장에서의 부가저항을 계산하고, 이를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된 점근적(asymptotic) 방법과 경험적 식들, 그리고 실험값들과 비교함으로써, 현재 사용되고 있는 수치기법들의 정확성과 활용성을 관찰하고자 한다.
  • , 2013) 각 수치기법에 대한 개발과 이를 이용한 넓은 영역의 파장에 대한 부가저항 해석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단파장 영역에서 부가저항 해석에 초점을 두었다. 특히, 여러 선형에 따른 개발된 수치해석기법과 기존의 이론식 및 경험식이 갖는 정확도와 한계 등을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파장이 짧은 파가 입사하는 경우, 파에 노출된 영역에서는 완전반사가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국부 정상 유동(local steady flow)에 대한 속도를 단순히 물체 표면에 대한 선박 전진속도의 접선 성분으로 가정하였고, 물체를 정수면에서 단면을 갖는 실린더 형상으로 생각하였다.
  • (1980)은 파랑 중 부가저항에 대한 다음의 이론적 점근식(asymptotic equation)을 유도하였다. 파장이 짧은 파가 입사하는 경우, 파에 노출된 영역에서는 완전반사가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국부 정상 유동(local steady flow)에 대한 속도를 단순히 물체 표면에 대한 선박 전진속도의 접선 성분으로 가정하였고, 물체를 정수면에서 단면을 갖는 실린더 형상으로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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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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