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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VOD 콘텐츠 구매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Drivers of Mobile VOD Contents Purchase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6 no.3, 2015년, pp.1 - 21  

최정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정예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조우용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김민경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bile market has introduced unprecedented shopping opportunities to customers and is expected to grow rapidly over time. However, little is known about how customers make purchase decisions in the mobile marke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rivers of mobile VOD purchases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채널은 무엇인가? 모바일 채널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을 잇는 제 3의 구매 채널로서 지식 경영 사회 내 많은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모바일을 통한 전자 상거래는 오래 전부터 그 가능성이 예견되어 왔는데,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기업들은 모바일 시장을 통한 성장 및 매출 증대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모바일 채널의 장점과 단점은? 특히, 모바일을 통한 전자 상거래는 오래 전부터 그 가능성이 예견되어 왔는데,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기업들은 모바일 시장을 통한 성장 및 매출 증대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모바일 채널은 기존 온라인 채널에 비해 화면이 작고 기능성이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상대적 이점을 갖고 있으며(김용영 등, 2007;Bang et al., 2013) 기업들은 쇼핑 앱(App.
모바일 환경에서 소비될 수 있는 여러 콘텐츠 중 모바일 VOD 콘텐츠 구매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매 요인에 대해 심층 분석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주제 두 가지는?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주제는 두 가지이며 아래와 같다. 우선적으로, 본 연구는 모바일 VOD 콘텐츠 구매에 있어 모바일 채널에 대한 유용성 인식과 사용 행동이 미치는 영향력을 각각 확인하고 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기존 온라인 연구에서 유용성 인식과 사용 행동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긍정적으로 밝혀졌다(이태민, 2004; Cho, 2004; Ha & Stoel, 2009;Lohse et al., 2000; Wu & Wang, 2005; Yang,2012). 모바일은 온라인과 같이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성장하였지만, 온라인 구매와는 달리 모바일구매는 시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즉각적인 구매가 가능하다(Bang et al., 2013). 이렇게 모바일 VOD 구매는 온라인 구매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서 미루어보아 기존 온라인 연구에서 밝힌 유용성 인식과 사용 행동의 영향력이 모바일 VOD 콘텐츠 구매에서는 지속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다음으로, 모바일 채널에서의 유용성 인식과 보안 의식의 교호 작용과 사용 행동과 보안 의식의 교호 작용이 모바일 VOD 콘텐츠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뒤 교호 작용의 영향력들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교호 작용을 검정하고자 하는 것은 소비자가 모바일에서의 보안 의식에 큰 관심을 보이며(Lee & Benbasat, 2003), 보안 의식은 소비자의 유용성 인식과 사용 행동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Gefen et al., 2003; Ha& Stoel, 2009; Thirumalai & Sinha, 2011; Zhang et al., 2011).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모바일에서의 보안 의식은 유용성 인식과 상호 작용할 때 모바일의 보안에 대한 우려와 이로 인한 모바일 환경에 대한 신뢰저하로 해석되지만(Gefen et al., 2003; Ha & Stoel,2009), 모바일을 많이 사용하여 경험이 축적된 소비자는 모바일을 개인화된 기기로 인식하기 때문에 모바일에서의 보안 의식은 모바일 환경에 대한 애착으로 해석될 수 있다(Thirumalai & Sinha, 2011; Yang,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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