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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상의 기존제품과 신제품의 판매 성과: 경험재에 대한 시계열 분석을 중심으로
Offline and Online Channel Sales of Existing Products and New Products: Findings from Experience Good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6 no.4, 2015년, pp.109 - 132  

김지연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김민경 ,  최정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amine offline and online channel sales of experience goods, and compare and contrast the sales patterns of existing products and new products between channels. To this end, we obtain the channel-specific time-series sales data from the leading company selling beauty products, both offline and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제품이 기존제품에 비해 제품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신제품은 기존제품에 비해 제품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데, 광고와 구전이 시장에서의 신제품에 대한 지각(awareness)을 높여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Thompson & Sinha (2008)는 브랜드 충성도가 신제품 판매 성과를 결정하는 주된 요인임을 보였다.
신제품이란 무엇인가? 1996). 이 때의 신제품은 기존제품에 몇 가지 특성을 더해 출시된 제품을 지칭하기도 하고 (Katila & Ahuja 2002), 기존 제품과는 매우 다른 특성을 지닌 혁신적인 제품을 일컫기도 한다(조연진 외 2012; Veryzer 1998). 화장품이나 생필품과 같이 소비자가 빈번하게 구매하는 제품의 경우, 혁신적인 제품을 신제품으로 출시하기 보다는 몇 가지의 기능을 추가하거나 디자인을 바꾸고 약간의 수정을 거치는 방식으로 출시하곤 한다.
시장 환경 속에서의 기존제품과 신제품 사이의 관계 및 연관성을 매우 중요하게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제품과 신제품 각각의 판매 성과를 높이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 환경 속에서의 기존제품과 신제품 사이의 관계 및 연관성을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제안한 연구도 있었다 (Tauber 1981). 이는 소비자가 신제품을 독립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제품과 연관지어 고려하고 구매 결정을 하기 때문이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기존제품과 신제품간의 연관성은 기존제품이 신제품에 미치는 영향력, 신제품이 기존제품에 미치는 영향력 이렇게 양방향 모두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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