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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톨로지 기반의 개인화된 여행 추천 시스템의 구현
A System for Personalized Tour Recommendation Based on Ont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9, 2015년, pp.1 - 10  

박연진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송경아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황재원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창병모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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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여행지를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사용자 개인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의 프로파일, 어플리케이션 내의 검색 정보, 웹 검색 정보와 페이스북 정보 등을 활용한다. 또한 실험적인 구현 사례로 시범 서비스 국가인 영국에 대하여 여행지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개념과 관계를 중심으로 온톨로지를 구축하고 이를 중심으로 개인 선호도에 따라 여행지를 추천한다. 이 시스템의 개인화된 추천 방식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는 자신이 관심 있는 여행지를 추천받아 이를 중심으로 여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nd implement a personalized tour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ontology. We utilize user's profile, dynamic information on search in the application, web search, and facebook for personalized recommendation. We construct tour database for England based on ontology for a demo servic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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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용자의 여러 선호도 정보를 고려하여 여행지를 추천할지라도 사용자의 선호도를 정확히 반영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여행지를 추천하되 사용자로 하여금 추천된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용자가 추천받은 곳을 중심으로 여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검색 정보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 정보를 활용하여 개인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이를 여행 추천과 같은 실용적인 분야에 적용했다는 면에서 그 의미가 있다. 뿐만 아니라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여행지 정보와 개인의 선호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실험적인 구현 사례를 제공했다는 면에서도 그 의미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Neo4j에 시범적으로 영국에 대한 여행지 온톨로지를 구축하였다. 이 온톨로지의 전체적인 구조는 [그림 7]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화된 여행 추천 시스템을 위한 시스템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제시하였다. 사용자의 선호도 파악을 위해 사용자의 프로파일, 어플리케이션 내의 검색 정보, 웹 검색 정보와 페이스북 정보 등을 활용하였으며 여행지 정보를 개념과 관계에 따라 온톨로지로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이 선호하는 여행지를 쉽게 찾아 추천하도록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하여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여행지를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제안하고 이를 실험적으로 구현하였다. 사용자 개인의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의 프로파일, 어플리케이션 내의 검색 정보, 웹 검색 정보와 페이스북 정보 등을 활용한다.
  • 예를 들어 20대 여대생과 40대 남성 직장인의 여행 관련 관심사는 매우 다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개인차를 반영할 수 있는 개인화된 여행 추천 방법을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온톨로지는 특정 분야(domain)의 유효한 지식들을 기술하는 데이터 모델로서 특정한 분야에 속하는 개념과, 개념 사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기술한다[4][5].
  • 마지막으로 고가용성이며 다양한 쿼리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장점들을 활용하여 방대한 양의 여행 데이터를 계층적으로 나누고 다양한 관계를 정의하는 온톨로지를 구축하여 이를 바탕으로 여행 추천 엔진을 구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여행지를 추천하되 사용자로 하여금 추천된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용자가 추천받은 곳을 중심으로 여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그림 3]과 같이 사용자 프로파일이 제공하는 비교적 정적인 정보와 사용자의 행동에 의해 결정되는 동적인 정보를 동일한 비율로 반영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정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변화되는 동적인 정보도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동적인 정보인 행동양태 내에서의 가중치를 주어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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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여행 관련 추천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TripAdvisor[2]의 경우에는 호텔, 음식점, 관광명소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이며 World Explorer[3]는 여행지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들은 각 나라별로 유명 관광지를 추천하거나, 나라별로 도시별로 맛집을 소개하는 것 등의 정적인 추천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검색이나 가까운 거리와 별점 순으로 유명 여행지를 추천한다. 또한 여행지 온톨로지 구축 부족으로 여행지가 아니거나 구체적인 장소가 아닌 곳을 추천하기도 한다. 이런 시스템들은 개인화된 추천이 부족하므로 사용자가 하나씩 살펴보며 스스로 계획해야 하는 불편함이 뒤따른다.
개인화된 서비스는 무엇인가? 개인화된 서비스는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일련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5]. 최근에는 웹이나 모바일 상에서의 개인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내용기반 방법 추천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추천 서비스는 사용자의 선호정보를 가지고 이와 부합하는 콘텐츠나 서비스를 추천하고자 했던 규칙기반 방법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의 연구 방향은 내용기반 방법 및 협업여과 방법 등으로 세분화 되고 있다[9]. 내용기반 방법은 사용자가 과거에 사용했거나 평가한 아이템을 기반으로 새로운 아이템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구현이 간단하고 사용자의 선호 정보를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가 이미 평가한 아이템과 유사한 것만을 추천하여 새로운 아이템을 발견하기 힘들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협업 여과 방법은 다른 사용자들의 선호도 정보를 바탕으로 유사한 성향을 가지는 이웃 사용자를 찾고, 그 이웃 사용자에 의해 높은 선호도를 보인 아이템을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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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양성수, 최병길, 홍성화, 조성진, "UCC 관광정보의 활용방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1호, pp.416-423, 2009(11). 

  2. tripadvisor, http://www.tripadvisor.com 

  3. world explorer, http://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udioguidia.worldexplorer 

  4. 최호섭, 임지희, 배영준, 최수일, 옥철영, "온톨로지 구축 방법과 사례", 정보과학회지, 제24권, 제4호, 2006(4). 

  5. 황금하, 신지애, 최기선, "개념 및 관계 분류를 통한 분야 온톨로지 구축",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5권, 제9호, 2008(9). 

  6. neo4j, http://neo4j.com/developer/get-started/ 

  7. 김용, 김문석, 김윤범, 박재홍, "이용자 이용행위 및 콘텐츠 위치정보에 기반한 개인화 추천방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6권, 제1호, pp.81-105, 2009. 

  8. 한현수, 임동수, "U-commerce에서 개인화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지식정보산업연합회 창립기념 학술대회 논문집, pp.183-192, 2008. 

  9. Sheng et al., "An experiemental study on U-commerce Adoption: Impact of Personalization and Privacy Concern," Proceedings of the fifth Annual Workshop on HCI Research in MIS, Milwaukee, 2006. 

  10. W. Hill, L. Stead, M. Rosenstein, and G. Furnas, "Recommending and Evaluating Choices in a Virtual Community of Use," Proceedings of CHI'95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194-201, 1995. 

  11. U. Shardanand and P. Maes, "Social information filtering: Algorithms for automating 'word of mouth'," Proceedings of ACM CHI '95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210-217, 1995. 

  12. 박원익, 강상길, "모바일 환경에서 시간에 따른 가중치 부여를 이용한 개인화된 음악 추천 서비스", 정보기술아키텍처연구, 제10권, 제2호, 2013(6). 

  13. 정현기, 임상민, 홍승모, "사용자 평점 기반의 사전 체험형 여행계획 자동생성 알고리즘",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제3권, 제12호, 2014. 

  14. 김희선, 최재현, "HTML5 기반 개인 맞춤형 여행 정보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2012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9권, 제1호(D), pp.49-51, 2012(6). 

  15. 황명권, 공현장, 정관호, 김판구, "온톨로지를 이용한 관광정보 개인화 추천 시스템 설계", 한국정보과학회 2005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B), pp.685-687, 2005(7). 

  16. 이해성, 권준희, "상황인식 환경에서의 집단지성 기반의 모바일 여행 콘텐츠 서비스의 설계",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pp.147-155,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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