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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극복하고 학문적 기여를 한 수학자들과 특수수학교육 환경
Mathematicians who overcomes their disabilit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3, 2015년, pp.331 - 352  

박경은 (성균관대학교) ,  이상구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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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진보를 이끈 많은 수학자 중에는 장애를 극복하고 커다란 업적을 이룬 장애인 수학자들이 적지 않다. 그리고 이들의 수학자로서의 성공은 장애와 수학을 연결하는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외에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고 수학적 발전에 기여한 니콜라스 선더슨, 오일러, 루이스 캐롤, 솔로몬 레프셰츠, 루이스 앙투안, 가스통 줄리아, 레프 폰트랴긴, 아브라함 네메스, 존 내쉬, 버나드 모린, 아나톨리 뷔투쉬킨, 로렌스 바젯, 노베르토 살리나, 시어도어 카진스키, 리처드 보처즈, 디미트리 카네브스키, 황윤성, 엠마뉴엘 지록, 김인강, 재커리 배틀(한국이름: 이정남), 프라티쉬 다타 등과 같은 수학자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특수수학교육 환경에 대하여 논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lots of disabled mathematicians who overcame their disabilities and made great achievement to the world of mathematics. In this article, we introduce disabled mathematicians who overcome their disabilities and contributes to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Nicholas Saunderson, Leonhard Eu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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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절에서는 최근의 연구 결과를 포함하여 ‘한국에서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특수수학교육’ 환경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 네메스는 대학과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지만 학창시절부터 수학을 좋아하여 수학에 동경을 가지고 있었으며, 결국 부인의 권유와 도움으로 컬럼비아대 대학원에서 수학을 다시 공부하고 몇몇 학교에서 수학 시간강사로 일하면서 복잡한 수학기호들을 점자(Braille)로 표현하는 적당한 시스템을 고민한 결과 1952년 [Nemeth Code for Braille Mathematics]를 발표하였다. 또한 네메스는 수학 문서를 말(orally)로 읽어주어 의사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인 MathSpeak의 원리도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기술적(Descriptive) 연구로 특수수학교육의 관점에서 장애인 수학자들의 성취를 발굴하여 소개하며, 앞으로 특수수학교육의 연구 방향을 위한 기초조사로 활용 가능함에 그 의의를 두려한다. 즉,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극복하고 수학 분야에서 능력을 보여준 수학자들의 사례를 수학교육과 특수수학교육 등 수학교육에 관심있는 주변과 공유하면서, 장애라는 불리한 상황을 극복한 동기와 방법, 그 과정에서 부모와 학교 및 사회의 역할, 이들의 성장과정에서 가진 교육의 특수성을 논한다.
  • 본 연구는 기술적(Descriptive) 연구로 특수수학교육의 관점에서 장애인 수학자들의 성취를 발굴하여 소개하며, 앞으로 특수수학교육의 연구 방향을 위한 기초조사로 활용 가능함에 그 의의를 두려한다. 즉,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극복하고 수학 분야에서 능력을 보여준 수학자들의 사례를 수학교육과 특수수학교육 등 수학교육에 관심있는 주변과 공유하면서, 장애라는 불리한 상황을 극복한 동기와 방법, 그 과정에서 부모와 학교 및 사회의 역할, 이들의 성장과정에서 가진 교육의 특수성을 논한다. 그리고 지난 수세기 동안 장애인을 위한 수학교육에 과학기술적 발전을 소개하면서 21세기 변화된 특수수학교육의 환경을 이해하고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수학교육 가능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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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의 특성은? 수학은 다른 학문과 비교하여 추상성, 형식성, 논리성, 일반성 그리고 이상성 등의 특성을 가진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특히 20세기에 들어와 현대수학은 논리적 형식, 공리적 방법 그리고 구조적 측면에 따라 체계화 작업이 진행되었고 대부분의 현대 수학자들은 추상화, 일반화, 구조, 엄밀성, 공리체계를 추구한다(우정호, 2010).
장애인복지법과 같은 개념을 장애인들은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가? 즉 장애의 개념은 세월에 따라 변화하고 있지만,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다는 점은 변하지 않고 있다(한국장애인개발원, 2013). 그렇다면 장애인 스스로도 자신을 장애인복지법에서와 같은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을까? 고려대학교 수학과 황윤성 교수3)가 한 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을 장애인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언급한 것처럼, 현재까지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시각은 의학적 정의 때문이 아닌 사회적인 활동과 관련하여 정의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되고 있는 것이다(황수경, 2004)
현대수학이 추구하는 것은? 수학은 다른 학문과 비교하여 추상성, 형식성, 논리성, 일반성 그리고 이상성 등의 특성을 가진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특히 20세기에 들어와 현대수학은 논리적 형식, 공리적 방법 그리고 구조적 측면에 따라 체계화 작업이 진행되었고 대부분의 현대 수학자들은 추상화, 일반화, 구조, 엄밀성, 공리체계를 추구한다(우정호, 2010). 그러나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수학을 오랫동안 연구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수학을 즐겁게 경험하고 자신의 수학학습과 연구를 유지하는 원동력으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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