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수직선 활용과 문제점
The utilization and problems of number line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3, 2015년, pp.353 - 372  

홍진곤 (건국대학교) ,  김양권 (손곡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수 개념 학습과 관련하여 수직선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현재 교과서의 수직선 활용과 관련된 문제점을 자연수와 유리수(분수, 소수)의 개념 학습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수직선의 도입 시기, 도입 내용, 활용 방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수직선 활용 방안과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how to utilize number line related number concept learning and analyzed problems related utilization of number line focused on natural number and rational number(fraction, decimal),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esirabl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직선은 0을 기준으로 어떻게 나타내는가? 수직선은 직선 위의 한 점에 하나의 실수를 대응시킨 것으로, 수 체계에 대한 모델링으로 기능하는 정교한 수학적 표현이다. 0을 기준으로 오른쪽에는 0보다 큰 수, 왼쪽에는 0보다 작은 수가 대응하도록 나타낸다. 수직선 위의 기준점에서 단위 길이를 정하고 수를 나타내어 세기, 순서짓기를 할 수 있으며, 사칙연산, 분수와 소수의 의미 이해 및 활용, 수의 크기 비교 등에 수직선을 이용할 수 있다(이상미, 2010).
수직선이란 무엇인가? 수직선은 직선 위의 한 점에 하나의 실수를 대응시킨 것으로, 수 체계에 대한 모델링으로 기능하는 정교한 수학적 표현이다. 0을 기준으로 오른쪽에는 0보다 큰 수, 왼쪽에는 0보다 작은 수가 대응하도록 나타낸다.
수직선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0을 기준으로 오른쪽에는 0보다 큰 수, 왼쪽에는 0보다 작은 수가 대응하도록 나타낸다. 수직선 위의 기준점에서 단위 길이를 정하고 수를 나타내어 세기, 순서짓기를 할 수 있으며, 사칙연산, 분수와 소수의 의미 이해 및 활용, 수의 크기 비교 등에 수직선을 이용할 수 있다(이상미, 2010). 수직선은 수와 수의 표현 방식, 수 사이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데 유용한 수학적 도구이기 때문에, 1학년 2학기 자연수의 연산과 관련하여 처음으로 도입되어, 6학년까지 수와 연산, 측정, 규칙성의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교육부 (2014). 수학 1-1.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1-1. Seoul: Chunjae Eud.) 

  2. 교육부 (2014). 수학 1-2.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1-2. Seoul: Chunjae Eud.) 

  3. 교육부 (2014). 수학 2-1.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2-1. Seoul: Chunjae Eud.) 

  4. 교육부 (2014). 수학 2-2.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2-2. Seoul: Chunjae Eud.) 

  5. 교육부 (2014). 수학 3-1.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1. Seoul: Chunjae Eud.) 

  6. 교육부 (2014). 수학 3-2.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2. Seoul: Chunjae Eud.) 

  7. 교육부 (2014). 수학 4-1.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1. Seoul: Chunjae Eud.) 

  8. 교육부 (2014). 수학 4-2.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2. Seoul: Chunjae Eud.) 

  9. 교육부 (2013). 수학 5-1.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3).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5-1. Seoul: Chunjae Eud.) 

  10. 교육부 (2013). 수학 5-2.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3).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5-2. Seoul: Chunjae Eud.) 

  11. 교육부 (2013). 수학 6-1.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3).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6-1. Seoul: Chunjae Eud.) 

  12. 교육부 (2013). 수학 6-2. 서울: (주)천재교육.(The Ministry of Education. (2013).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6-2. Seoul: Chunjae Eud.) 

  13. 김남희 외 (2011).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 경문사.(Kim, N. H. et al. (2011). The mathematics curriculum and Study of teaching materials. Seoul: Kyungmoon-Sa.) 

  14. 김현영 (2010). 수직선의 대칭적 성질을 활용한 정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방법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Kim, H. Y. (2010). A study on the guidance methods of integer multiplication and division, using the symmetrical characteristics of a straight Line.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15. 나귀수 외 (2002). 초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2-16.(Na, G. S. et al. (2002). Development of Mathematics Methods and Materials for Instruction at the Elementary Level. Research report of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tion RRC 2002-16.) 

  16. 서보억.신현용.나준영 (2013). 수직선 표기법에 대한 분석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135-152.(Suh, B. E., & Shin, H. Y., & Na, J. Y. (2013). An analytic study on the figure of number li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ol. 23, No. 2, 135-152.) 

  17. 오현근 (2014). 분수의 덧셈과 뺄셈 지도의 효과적인 방법. 경인초등수학연구회 수원지회 6월 세미나 발표자료, 1-5.(Oh, H. G. (2014). Effective method of teaching addition and subtraction of fractions. June seminar presentation of Kyungin Elementary Mathematics Research Association Suwon branch, 1-5.) 

  18. 우정호 (2007).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Woo, J. H. (2007). Educational Foundation of the School Mathematic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9. 이상미 (2010).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수직선 이해 실태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Lee, S. M. (2010). Survey on the Understanding of the Number Line of Fourth, Fifth, and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 이용률 (1998). 수학 지도의 기초.기본. 서울: 경문사.(Lee, Y. L. (1998). Basic.Foundations of Mathematics Instruction. Seoul: Kyungmoon-Sa.) 

  21. 이용률 (2010). 초등학교 수학의 중요한 지도내용. 서울: 경문사.(Lee, Y. L. (2010). Important contents of Instruction of Elementary Mathematics. Seoul: Kyungmoon-Sa.) 

  22. 장지영.김성준 (2013). 측정 영역에서의 수직선 활용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제17권 2호, 297-321.(Jang, J. Y., & Kim, S. J. (2013). A Study on Using Number Lines in the Measure Area.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Research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2, 297-321.) 

  23. 권성룡 외. (2005).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Translation of the book by A. J. Baroody, & R. T. Coslick,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1998), 서울: 경문사.(Kwon, S. Y. et al. (2005).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Translation of the book by A. J. Baroody, & R. T. Coslick,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1998). Seoul: Kyungmoon-Sa.) 

  24. Behr, M. J, & Post, T. R. (1988). Teaching rational number and decimal concepts. In T. Post (Ed.), Teaching mathematics in grades K-8: Research-based methods (pp. 190-231). Boston: Allyn and Bacon. 

  25. Doritou, M. (2006). Understanding the Number Line: Conception and Practice. Unpublished PhD.,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Centre, University of Warwick. 

  26. Gray, E. & Doritou, M. (2008). The number line: Ambiguity and interpretation. In O. Figueras, J. Cortina, S. Alatorre, T. Rojano & A. Sepulveda (Eds.), Proceedings of the 32nd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3 (pp. 97-104). Morelia, Mexico. 

  27. Gullberg, J. (1997). Mathematics: From the Birth of Numbers. New York: Norton and Company. 

  28. Herbst, P. (1997). The Number-Line Metaphor in the Discourse of a Textbook Serie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7(3), 36-45. 

  29. Vergnaud, G. (1983). Multiplicative structures. In R. Lesh & M. Landau (Eds.), Acquisition of mathematics concepts and processes (pp. 127-174). New York: Academic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