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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영향요인과 댓글기반 콘텐츠 네트워크 분석을 통합한 유튜브(Youtube)상의 콘텐츠 확산 영향요인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Factors of Contents Diffusion in Youtube using Integrated Content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1 no.3, 2015년, pp.19 - 36  

박병언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임규건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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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소셜미디어인 유튜브는 기존 폐쇄형 콘텐츠 서비스와는 다르게 개방형 콘텐츠 서비스로 이용자들의 참여와 공유를 통하여 많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콘텐츠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유투브 상의 콘텐츠 확산 요인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댓글 수 등과 같은 일반적 정보 특성 요인과 조회 수 간에 상관관계 등을 분석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최근 네트워크 구조를 기반으로 한 연구들도 진행되었으나 대부분 콘텐츠를 이용하는 대상인 구독자나 지인 등을 중심으로 한 인적 관계 네트워크 구조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구조와 일반요인을 통합한 모델을 제시하고 확산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통합 모델 인과관계 분석과 함께 21,307개의 유튜브 콘텐츠를 콘텐츠 기반 네트워크 구조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에 알려진 일반적 요인과 네트워크 요인들이 모두 조회수에 영향을 주는 인과관계를 통계적으로 재검증하였으며 통합적으로는 등록자의 구독자 수, 경과시간, 매개 중심성, 댓글 수, 근접 중심성, 클러스터링 계수, 평균 평점 순으로 조회 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네트워크 요인중 연결정도 중심성고유벡터 중심성은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튜브 콘텐츠 확산에 대한 일반영향요인과 구조적인 현상을 함께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들이 유튜브와 같은 콘텐츠 서비스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 시 콘텐츠들의 구조적인 면을 고려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였으며 음반산업의 수요예측이나 콘텐츠 제작 업체들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설명력있는 영향요인 및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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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media is an emerging issue in content services and in current business environment. YouTube is the most representative social media service in the world. YouTube is different from other conventional content services in its open user participation and contents creation methods. To promote a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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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더라도 독립변수 간 영향도 차이에 따라 회귀분석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편상관분석(partial correlation)을 실시하여 결과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람과 같이 직접적인 행위가 이루어지며 연결 및 형성되는 이용자 중심 네트워크가 아닌 직접적인 행위가 이루어지지 않는 콘텐츠 중심의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조회 수와의 직접적인 인과관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네트워크 요인(연결정도 중심성, 매개중심성,근접 중심성, 고유벡터 중심성, 클러스터링 계수) 등이 조회 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다. 또한 어떤 요인들이 더 영향을 주는지 검증한다.
  • 이에 대한 검증을 실시한다. 또한 어떤 요인들이 더 영향을 크게 주는지 검증한다.
  • 그리고 콘텐츠들의 구조적인 측면과 조회 수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추가한 네트워크 요인은 연결정도 중심성, 매개 중심성, 근접 중심성, 고유벡터 중심성, 클러스터링 계수로 구성된다. 본 모형을 통해 일반 요인의 영향정도와 네트워크 구조요인의 영향정도를 파악하고 전체적으로 영향정도의 차이를 통합 분석하고자 한다.
  • 하지만 이러한 오픈 콘텐츠 서비스 형태가 구조적인 측면에서 조회수에 긍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부정적 영향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커다란 인기를 가지고 있는 유튜브 콘텐츠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한 고민 속에서 진행되었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유튜브 콘텐츠 확산에 대한 일반적인 영향요인과 구조적인 현상을 통합적으로 규명하였다.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음반산업의 수요예측이나 콘텐츠 제작 업체들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설명력있는 영향요인 및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요인과 네트워크 요인이 콘텐츠의 확산을 나타내는 조회 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실증적인 검증을 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편상관분석은 일반상관분석과는 다르게 다른 요인들의 영향력을 배제한 상태에서 측정된다. 이러한 상관분석을 통하여 다른 요인의 영향력을 포함하지 않았을 때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그 다음에 이루어질 회귀분석과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하여 본 논문의 결과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보강한다. 편상관분석 결과, 대부분의 요인들은 조회 수와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일반적인 요인(조회 수, 댓글 수, 등록자의 구독자 수, 경과시간)과 네트워크 요인(연결정도 중심성, 매개중심성, 근접 중심성, 고유벡터 중심성, 클러스터링 계수)의 통합 모형에서 조회수에 영향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검증한다. 이를 통해서 어떤 요인들이 더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인지 검증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Youtube) 콘텐츠의 실질적인 확산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람들이 콘텐츠를 본 양적 데이터인 조회 수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영향요인분석을 일반적 요인과 네트워크의 구조적 요인을 함께 고려하여 분석하는 통합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에 연구된 일반요인들과 이용자 참여 등을 통해 형성되는 콘텐츠의 댓글기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콘텐츠들 간의 구조적인 측면이 콘텐츠 확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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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란? 소셜미디어란 웹 기술을 기반으로 이용자 제작 콘텐츠(UGC)등의 생산과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으로 정의된다(Kaplan and Haenlein,2010). 이러한 소셜 미디어는 자유롭게 콘텐츠나 정보를 공유하며 참여할 수 있는 오픈 서비스(Open Service)의 형태이다.
오픈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소셜 미디어는 자유롭게 콘텐츠나 정보를 공유하며 참여할 수 있는 오픈 서비스(Open Service)의 형태이다. 오픈 서비스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소비자가 생산자의 역할까지 하는 프로슈머(Prosumer)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즉, 오픈서비스의 대표적인 동영상 공유웹사이트인 유튜브는 이용자가 스스로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Burgess and Green, 2009).
무방향 네트워크의 장점은 무엇인가? 무방향 네트워크는 방향성을 가지지 않으며 간접적이거나 양방향적인 관계를 가진다. 방향 네트워크처럼 정확한 관계를 표현하기는 힘들지만 행위를 할 수 없는 콘텐츠와 같은 대상으로도 네트워크 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간접적인 네트워크의 구축은 실질적인 콘텐츠 이용 시 사용하는 검색엔진 및 키워드를 이용하거나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보고 남기는 정보들의 특정 패턴 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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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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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Wasserman, S. and K. Faust,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Vol. 8, 1994. 

  20. Watts, D. J. and S. H. Strogatz, "Collective dynamics of 'small-world' networks," Nature, Vol. 393, No. 6684(1998), 440-442. 

  21. Yoganarasimhan, H., "Impact of social network structure on content propagation: A study using YouTube data," Quantitative Marketing and Economics, Vol. 10, No. 1(2012), 11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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