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의 연소 개념 향상을 위한 기체 농도 측정 실험 개발 및 적용 효과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Gas Concentration Measure Experiment for the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 on Combustion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의 연소과정에서 기체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실험을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성별, 교사 경력, 6학년 교수경험, 2007개정 6학년 교수 경험 등을 고려하여 15명의 초등교사들을 선정하였다. MBL을 이용한 이 실험은 아크릴통 안에서 초가 연소하는 동안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 실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아크릴 통에 2쌍의 구멍을 만들고, 그 구멍에 2개의 산소 센서와 2개의 이산화탄소 센서를 넣는다. 2) 초를 아크릴통 안에서 연소시키면서 그 변화를 관찰한다. 이 실험은 산소의 농도와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수치로 나타나고 그래프로 그려지므로 기체 농도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실험을 적용한 결과, 연소에 대하여 과학적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많은 초등교사들이 ‘집기병 속의 촛불이 꺼지는 이유’와 ‘연소 전과 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대하여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약 절반의 초등교사들이 ‘연소의 정의’와 ‘연소 후 이산화탄소의 위치‘에 대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초의 연소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은 초등교사들의 연소 개념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의 연소과정에서 기체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실험을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성별, 교사 경력, 6학년 교수경험, 2007개정 6학년 교수 경험 등을 고려하여 15명의 초등교사들을 선정하였다. MBL을 이용한 이 실험은 아크릴통 안에서 초가 연소하는 동안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 실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아크릴 통에 2쌍의 구멍을 만들고, 그 구멍에 2개의 산소 센서와 2개의 이산화탄소 센서를 넣는다. 2) 초를 아크릴통 안에서 연소시키면서 그 변화를 관찰한다. 이 실험은 산소의 농도와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수치로 나타나고 그래프로 그려지므로 기체 농도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실험을 적용한 결과, 연소에 대하여 과학적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많은 초등교사들이 ‘집기병 속의 촛불이 꺼지는 이유’와 ‘연소 전과 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대하여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약 절반의 초등교사들이 ‘연소의 정의’와 ‘연소 후 이산화탄소의 위치‘에 대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초의 연소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은 초등교사들의 연소 개념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the experiment for gas concentration measure during combustion of a candle and to investigate the application effect of the experiment. For this study, 15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selected by considering their gender, career, 6th grade science teachi...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the experiment for gas concentration measure during combustion of a candle and to investigate the application effect of the experiment. For this study, 15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selected by considering their gender, career, 6th grade science teaching experience, and 6th grade science teaching experience according to 2007 revised s cience curriculum. The experiment using MBL is designed to confirm gas concentrations visually during the combustion of a candle which burns in an acrylic container. The experiment method is as follows. 1) Make two sets of holes in the container and then insert oxygen sensors and carbon dioxide sensors in the holes. 2) Burn a candle in the container and observe the changes in the burning of the candle. The experiment has checked oxygen concentration and carbon dioxide concentration in real-time and displays gas concentration changes by graphs. The results of the application effect of the experiment are as follows. Most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had not had scientific concepts on combustion got acquainted with scientific concepts about ‘the reason why a candle is blown out when it is covered with a bottle’, and ‘the concentrations of oxygen and carbon dioxide before and after combustion’. In addition, about half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got acquainted with scientific concepts about ‘the definition of combustion’, and ‘distribution of carbon dioxide during combustion’. Thus, the experiment to measure gas concentrations during combustion is helpful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s on combustion.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the experiment for gas concentration measure during combustion of a candle and to investigate the application effect of the experiment. For this study, 15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selected by considering their gender, career, 6th grade science teaching experience, and 6th grade science teaching experience according to 2007 revised s cience curriculum. The experiment using MBL is designed to confirm gas concentrations visually during the combustion of a candle which burns in an acrylic container. The experiment method is as follows. 1) Make two sets of holes in the container and then insert oxygen sensors and carbon dioxide sensors in the holes. 2) Burn a candle in the container and observe the changes in the burning of the candle. The experiment has checked oxygen concentration and carbon dioxide concentration in real-time and displays gas concentration changes by graphs. The results of the application effect of the experiment are as follows. Most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had not had scientific concepts on combustion got acquainted with scientific concepts about ‘the reason why a candle is blown out when it is covered with a bottle’, and ‘the concentrations of oxygen and carbon dioxide before and after combustion’. In addition, about half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got acquainted with scientific concepts about ‘the definition of combustion’, and ‘distribution of carbon dioxide during combustion’. Thus, the experiment to measure gas concentrations during combustion is helpful to impro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s on combus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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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과학이야기로 기체의 농도를 알 수 있는 기체 검지관을 제시하여 집기병에서 초가 연소하기 전과 연소한 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제시하고 있다.7 따라서 2007개정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연소에 대한 개념 및 연소 전•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초등교사들의 연소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2007개정 6학년 과학 교과지도 경험 유무에 따라 분석해 보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기체의 농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 장치를 고안하여 초등교사들을 대상으로 투입한 후, 이 실험이 연소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개념을 향상 시킬 수 있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들이 연소와 관련하여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줄이고, 연소 개념에 대해 과학적 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실험을 고안하였다.
연구자 연소 전의 공기 중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사후)
가설 설정
연구자 1번 연소의 의미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사전) T6 물질이 빛과 열을 내며 타는 현상입니다.
제안 방법
연구대상의 수가 많지 않아 우선 연구자 중 1 인이 1차 분석한 자료를 가지고 나머지 4인과 함께 응답 하나하나씩 협의를 거쳐 개념수준을 분류하였다. 각 문항별로 개념 수준을 과학적 개념 (S: Scientific concept)과 부분개념 (P: Partial concept), 오개념 (M: Misconception)으로 분류하였고, 부분개념이나 오개념의 수준을 정도에 따라 나누어 다시 분류하였다. 숫자가 높을수록 좀 더 높은 수준의 개념을 의미한다.
Shin 등(2011)23은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연소에 대한 개념 형성 정도를 분석하였는데, 연소의 정의, 연소 전과 후 용기내 기체의 변화, 물질의 연소 생성물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개념을 수준에 따라 분류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초등교사들의 연소에 대한 사전과 사후 개념 분석을 위하여 Shin 등(2011)23의 분석틀을 바탕으로 과학교육 전문가 2인과 석사과정 초등교사 3인이 협의하여 Table 2와 같이 연소 개념 분석틀을 수정하였다. 연구대상의 수가 많지 않아 우선 연구자 중 1 인이 1차 분석한 자료를 가지고 나머지 4인과 함께 응답 하나하나씩 협의를 거쳐 개념수준을 분류하였다.
초등교사들의 연소 개념 향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과사후에 연소 개념 검사와 개념 검사지를 바탕으로 한 반 구조화된 개별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교사별로 사전과 사후에 약 15분 정도씩 이루어졌으며 면담 내용은 녹음 후 전사되었다.
첫째,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을 개발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나타난 연소에 대한 여러 가지 오개념 유형과 연소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도록 시각화된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토대로 연소 과정동안 실시간으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측정하고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 실험을 개발하였다.
1과 같은 실험을 제안한다. 실험도구를 설치하고 실험을 수행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약 10분이고, 실험하는 동안 실험하는 과정과 실험을 통해 도출된 그래프만을 초등교사들에게 보여주었고, 연구자는 그 이외의 것에 대해서는 일체의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는 초등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연소에 대한 사전 개념을 실험 과정과 그래프를 통해 스스로 진단하고 오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 J시에 위치한 N초등학교의 교사 15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 대상 교사들의 정보는 Table 1과 같다. 연구 대상 선정 시 성별, 교육경력, 6학년 과학 지도 경험을 고려하였다. 특히, 2007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6학년 과학 교과서에서는 이전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서와는 다르게 연소의 정의에서 산소와의 결합이 강조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초등교사들의 연소에 대한 사전과 사후 개념 분석을 위하여 Shin 등(2011)23의 분석틀을 바탕으로 과학교육 전문가 2인과 석사과정 초등교사 3인이 협의하여 Table 2와 같이 연소 개념 분석틀을 수정하였다. 연구대상의 수가 많지 않아 우선 연구자 중 1 인이 1차 분석한 자료를 가지고 나머지 4인과 함께 응답 하나하나씩 협의를 거쳐 개념수준을 분류하였다. 각 문항별로 개념 수준을 과학적 개념 (S: Scientific concept)과 부분개념 (P: Partial concept), 오개념 (M: Misconception)으로 분류하였고, 부분개념이나 오개념의 수준을 정도에 따라 나누어 다시 분류하였다.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에 대한 초등교사 들의 의견.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을 하고난 후 실험에 대한 생각을 작성하게 하여 초등교사들의 의견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들의 연소 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을 구안하여 제주특별자치도 J시의 N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이 초등교사들의 연소 개념 향상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과 사후에 연소 개념 검사 및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에서는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이 초등교사들의 연소 개념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과 사후에 Shin 등(2011)23이 개발한 연소 개념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의 문항은 총 5개였으나, 이 연구에서는 연소의 정의, 집기병으로 덮었을 때 촛불이 꺼지는 이유, 집기병 속 연소 전과 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 문항 등 이 연구에서 개발한 실험과 관련 있는 3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첫째,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을 개발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나타난 연소에 대한 여러 가지 오개념 유형과 연소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도록 시각화된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토대로 연소 과정동안 실시간으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측정하고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 실험을 개발하였다.
초등교사들의 연소 개념 향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과사후에 연소 개념 검사와 개념 검사지를 바탕으로 한 반 구조화된 개별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교사별로 사전과 사후에 약 15분 정도씩 이루어졌으며 면담 내용은 녹음 후 전사되었다.
초등교사들의 사전 연소 개념 분석. 초등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연소 개념을 연소의 정의, 집기병 속의 촛불이 꺼지는 이유, 집기병 속 연소 전과 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사전 연소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응답 수준은 Table 3과 같았다.
아크릴통 안에서 10cm 길이의 초에 불을 붙인 후 아크릴통으로 덮는다. 초를 연소시 키 면서 연소 과정 동안의 촛불의 변화를 관찰하고, 연소 과정에서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그 결과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Fig. 2와 Fig. 3).
대상 데이터
연소 과정에서의 이산화탄소의 위치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이해 수준을 분석한 결과, 이산화탄소는 가열되어 위에 있다가 식으면서 평형상태를 이룬다는 과학적 개념을 응답한 초등교사는 없었다. 가열되어 위에 있다가 식으면서 아래로 쌓이거나 위에 계속 있다는 부분개념을 응답한 교사도 없었고, 15명(100.0%) 모두 오개념으로 응답하였다. 많은 초등교사들이 초가 연소할 때 발생된 이산화탄소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아래로 가라앉는다고 생각하는데,31 이는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이산화탄소가 공기보다 무겁다는 실험결과에 대해 초등교사들이 강하게 인식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어진다.
그리고 과학이야기로 기체 검지관이 소개되었고, 이를 이용하여 측정한 연소 전•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2007개정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연소에 대한 내용이 교사의 연소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2007개정 6학년 과학 교과 지도 경험을 고려하여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 J시에 위치한 N초등학교의 교사 15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 대상 교사들의 정보는 Table 1과 같다. 연구 대상 선정 시 성별, 교육경력, 6학년 과학 지도 경험을 고려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들의 연소 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을 구안하여 제주특별자치도 J시의 N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이 초등교사들의 연소 개념 향상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과 사후에 연소 개념 검사 및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는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이 초등교사들의 연소 개념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과 사후에 Shin 등(2011)23이 개발한 연소 개념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의 문항은 총 5개였으나, 이 연구에서는 연소의 정의, 집기병으로 덮었을 때 촛불이 꺼지는 이유, 집기병 속 연소 전과 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 문항 등 이 연구에서 개발한 실험과 관련 있는 3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연소 과정에서의 이산화탄소의 위치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 변화 그래프 해석 능력이 초등교사들의 과학적 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결론 적으로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은 초등교사들의 연소에 대한 과학적 개념을 형성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초등교사들의 연소에 대한 개념을 분석한 결과, 연소의 정의, 집기병 속의 촛불이 꺼지는 이유, 연소 전 • 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 및 연소과정에서의 이산화탄소의 위치에 대해서 대부분의 교사들이 과학적 개념을 가지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2007개정 과학 교과서에서 달라진 연소에 대한 개념이 교사의 연소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2007개정 6학년 과학교과 지도 경험 유무에 따라 분석하였으나, 2007개정 6학년 과학 교과 지도 경험 유무에 따른 큰 차이는 없었다.
그리고 연소 후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 연소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의 위치에서는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과학적 개념과 부분개념,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비율을 살펴 볼때, 2007개정 6학년 과학 교과 지도 경험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큰 차이는 없었다. 이는 2007개정 6학년 과학 교과 지도 경험이 있는 교사들도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연소에 대한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이러한 초등교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서 볼 수 있듯이 대부분의 초등교사들은 추상적으로 다루던 개념을 데이터와 그래프라는 시각적인 자료를 통해 확인함으로써 연소에 대해 과학적 개념을 갖게 되었 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구안한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은 초등교사들의 연소에 대한 과학적 개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스스로 연소에 대한 현상이나 개념을 꼼꼼히 다시 되집어보고 시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또한 연소프로그램을 알게 되어서 추상적으로만 알고 있었던 실험과정을 시각적으로 관찰할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 시간에 아동들에게 보여준다면 산소가 완전히 사라져서 촛불이 꺼지는 것이 아니라 20퍼센트였던 산소 농도가 15퍼센트 정도로 떨어지면서 촛불이 꺼지고 동시에 이산화탄소와 수증기가 발생하는 과정도 더욱 알기 쉽게 지도할 수있을 것 같다.
02%였다. 매 실험마다 촛불이 꺼졌을 때의 산소 농도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위의 산소 농도가 약 16% 이내가 되면 촛불이 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촛불이 꺼진 후에도 산소의 농도는 차츰 감소하다가 약 16%에서 평형상태를 이루었다.
셋째,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을 적용한결과, 집기병 속의 촛불이 꺼지는 이유, 연소 전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 연소 후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대해서 거의 대부분의 초등교사들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였으나, 연소의 정의, 연소 과정에서의 이산화탄소의 위치에 대해서는 약 50.0% 정도의 교사들만이 과학적 개념을 갖게 되었다. 실험하는 동안 실험과정만을 보여주었고, 연소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일체의 언급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험에 참가한 일부 초등교사들은 연소의 정의에서 산소와의 결합을 생각하지 않고, 실험전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개념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었다.
연소의 정의.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을 하고 난 후, 연소의 정의에 대해서 과학적 개념으로 응답한 초등교사는 53.3%(8명)로 향상을 보였고, 부분개념을 응답한 교사는 40.0%(6명), 오개념을 응답한 교사는 6.7%(1명)로 감소하였다. 이는 연소의 정의에서 산소와 결합을 한다는 의미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던 교사들이 연소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산소와 결합을 인식하게 되어 과학적 개념으로 바뀐 것으로 보인다.
연소 과정에서의 이산화탄소의 위치. 연소 과정에서의 이산화탄소의 위치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이해 수준을 분석한 결과, 실험 후 과학적 개념을 응답한 초등교사는 7명(46.7%)으로 향상되었고, 가열되어 위에 있다가 식으면서 아래로 쌓이거나 가열되어 위에 계속 있다는 부분개념을 응답한 교사는 2명(13.3%)이었다. 그리고 오개념을 응답한 초등교사들은 실험 후 6명(40.
3%의 향상을 보였다. 연소 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있어서도 93.3%의 향상을 보였으며, 연소 후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대해서도 각 100%의 향상을 보였다. 연소과정에서 이산화탄소의 위치에 대해서 7명의 교사가 과학적 개념을 응답하여 46.
3%의 향상을 보였으며, 연소 후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대해서도 각 100%의 향상을 보였다. 연소과정에서 이산화탄소의 위치에 대해서 7명의 교사가 과학적 개념을 응답하여 46.7%의 향상을 보였다.
Table 4에서 살펴보면, 집기병 속의 촛불이 꺼지는 이유와 연소 전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에서 과학적 개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이 2007개정 6학년 과학교과 지도 경험이 있는 집단에서 지도 경험이 없는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나, 연소의 정의에서는 6학년 과학 교과 지도 경험이 없는 집단에서 다소 높았다. 연소의 정의, 집기병 속의 촛불이 꺼지는 이유, 연소 전 기체의 농도에서 오개념을 가진 교사의 비율은 6학년 과학 교과 지도 경험이 있는 집단이 6학년 과학교과 지도 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비율이 낮았다. 그리고 연소 후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 연소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의 위치에서는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없었다.
실험에 참여한 많은 초등교사들이 연소에 대해 가졌던 부분개념이나 오개념이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되었다. 이를 통해 연소 과정에서의 기체 농도 측정 실험은 초등교사들이 연소에 대한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는 데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소 전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 집기병 속 연소 전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이해 수준을 분석한 결과,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거의 유사하게 응답한 초등교사는 1 명 (6.7%)이었고, 산소나 이산화탄소 둘 중 하나만 바르게 알고 있는 부분개념을 응답한 교사는 4명 (26.7%)이었으며, 오개념을 응답한 교사도 10명(66.6%)이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산소의 농도는 알고 있었으나,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정확히 알지 못하거나 잘못 알고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이 실험을 통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한 교사의 ‘연소와 소화’ 단원 지도시 학생들의 연소 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연소 개념과 관련한 선행 연구를 통해서도 확인할수 있다.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연소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도록 가능한 시각화시킬 수 있는 자료의 개발이 필요함을 제언하고 있다.16,23,24
또한 과학 읽을거리로 기체 검지관을 소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연소 전•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측정한 데이터가 제시되어 있지만,7연소 과정에서의 산소와 이산화탄소 농도 변화 및 흐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 연소 과정에서의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농도 변화 및 흐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 연소개념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개발된 실험이 단기적으로 초등교사들의 연소에 대한 과학적 개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실험에 의해 향상된 과학적 개념의 지속성에도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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