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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STS 내용분석 - '생명의 진화'와 '인류의 건강과 과학기술' 영역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the Contents of STS in the High-School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the Curriculum Revised in 2009- Focused on the Unit of 'Evolution of Life' and 'Health of Humanity and Scientific Technology'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3, 2015년, pp.343 - 357  

정경하 (단국대학) ,  손연아 (단국대학) ,  김동렬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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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 교과서의 '생명의 진화'와 '인류의 건강과 과학기술' 영역에서 STS 내용의 포함정도를 분석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에 잘 부합하는지 여부를 규명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7종의 교과서를 STS 주제 영역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비율로 보면, 적게는 16.67%를, 많게는 58.33%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STS와 관련된 주제 중, '우주개발과 국방'과 '환경문제'는 표현되지 않았다. STS 활동 영역에서는 '구조화된 토론', '자료 해석', '조사 연구' 영역에서 많은 활동 횟수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현장 활동',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 '역할 놀이', '모의 실험', '사례 연구', '연구 고안'의 STS 활동 영역은 그 횟수가 적게 나타났다. 그러나 2009 개정 과학 교과서에서는 STS 활동 영역이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각 영역별 STS 내용 포함률을 분석한 결과, '과학의 응용성'에 해당하는 내용이 67.57%로 최대 내용을 구성하고 있었지만, '과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인식'은 1.63%로 그 빈도의 차이가 켰다. '과학의 응용성' 이외의 7가지 내용 준거는 10%를 조금 넘거나, 대부분 10%가 채 되지 않는 비율로 각각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7종의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 교과서 생명과학 영역에 포함된 STS 내용은 평균 20.75%로, 교과서별 최소 12.35%에서부터 많게는 26.90%를 포함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analyze the extent of the use of STS contents in the areas of 'Evolution of Life' and 'Health of Humanity and Scientific Technology' in 'Science' textbooks and to determine whether they meet the goals of the curriculum revised in 2009. The analysis of the 7 types of textbo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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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의 ‘생명의 진화’와 ‘인류의 건강과 과학기술’ 영역에서 STS 교육 내용을 얼마나 포함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현재의 교육과정의 목표와 잘 부합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차기 교육과정에서는 STS 내용을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골고루 포함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과학의 응용을 통한 기술과 사회 개발도 중요하지만, 과학과 관련된 직업을 꾸준히 소개 하여 학생들의 진로 탐색에 있어서 과학 관련 직업을 스스로 고려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또한 과학발전을 위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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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STS는 몇 차 교육과정부터 도입되었는가? 1960~70년대에 이루어진 학문중심의 과학교육은 기술 및 사회와 관련된 과학을 이해하고 적용하기 에는 역부족이었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제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STS (Science-Technology-Society)교육을 도입하였다. STS 교육은 과학을 기술과 사회에 연계 교육 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유용성을 인식시키고 앞으로 과학과 연계된 기술 및 사회 문제에 대해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Hurd, 1980).
교육과학기술부의 2009년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고시한 2009년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에서는 ‘과학 · 기술 · 사회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활용한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기른다.’를 중요 목표로 다루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Science-Technology-Society 교육의 목적은? 1960~70년대에 이루어진 학문중심의 과학교육은 기술 및 사회와 관련된 과학을 이해하고 적용하기 에는 역부족이었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제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STS (Science-Technology-Society)교육을 도입하였다. STS 교육은 과학을 기술과 사회에 연계 교육 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유용성을 인식시키고 앞으로 과학과 연계된 기술 및 사회 문제에 대해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Hurd, 1980). 이처럼 과학교육의 학습 모형으로 중요시 된 STS 교육은 제7차,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포함되었으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에도 실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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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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