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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창조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 관계적 특성을 중심으로 -
An Empirical Study on the Business Performance of the Self-Employed Creative Companies - Focused on the Relation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7 no.3, 2015년, pp.297 - 306  

육헌영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디지털경영학과) ,  서종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contribute in establishing the objectives of government policies through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relational characteristics surrounding the self-employed creative enterprises under the current circumstances where the specific empirical studies on the self-emplo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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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아무리 독창성이 뛰어나다 할지라도 종국적으로는 이해관계자와의 다양한 관계 및 교류과정을 통해 1인 창조기업이 가지고 있는 한계성을 극복해야한다. 그런 의미에서 본 논문은 기업가 지향성, 1인창조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자본, 환경의 불확실성, 상생협력과 같은 관계적 변수를 통해 경영성과와의 관련성을 추적하고 그 의미추출을 통해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여 1인 창조기업이 지속성장 가능한 일반기업으로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다.
  • 본 논문은 현재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실증연구가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 하에서 1인창조기업의 성과요인에 대한 종합적인 실증분석을 통해 정부정책의 방향설정과 지속성장 가능한 기업에 기여할 수 있다는 신념하에 시작하였다.
  • 선행연구에 있어서는 그동안 국내.외에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연구한 논문들을 분석하고 그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연구에 사용할 모형을 확정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F1:기업가 지향성(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이 상생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F2:사회관계성 (사회적 책임, 사회적 자본)이 상생협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F3: 환경 불확실성(동태성, 복잡성, 적대성)은 상생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F2:사회관계성 (사회적 책임, 사회적 자본)이 상생협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F3: 환경 불확실성(동태성, 복잡성, 적대성)은 상생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F4: 상생협력(관계신뢰성, 관계지속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로 설정하였다.
  • F3: 환경 불확실성(동태성, 복잡성, 적대성)은 상생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F4: 상생협력(관계신뢰성, 관계지속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로 설정하였다.
  • 외에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연구한 논문들을 분석하고 그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연구에 사용할 모형을 확정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가설검증을 위한 실증적 연구는 조작적 정의를 토대로 작성한 설문지를 도구로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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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창조기업을 국내 중소기업청에서는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그러나 1인 기업과 달리 1인 창조기업은 아직까지 전통적인 산업의 분류, 메커니즘에 의해 정리된 개념이 아닌 우리경제에서 새로운 시장창출과 산업혁신이라는 정책적, 전략적 차원에서 제시한 상징적 개념이다. 국내에서 중소기업청은 2011년 제정된 법률에서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 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가 없는 지식서비스업, 제조업을 영위하는 자”로 정의하여 그 규모와 범위를 제시하고 있다. 1인 창조기업은 매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세계경제의 변화흐름은 어떠한가? 세계경제는 제조・화학중심의 Industrial Economy, IT중심의 Knowledge Economy를 거쳐 최근에 상상력과 창의력중심의 Creative Economy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지식경제의 첨단기술은 기업의 생산성을 양적으로 향상시킨 반면 내용적으로는 근로자의 일자리를 감소시켜 실업자를 양산해왔다.
일반기업과 1인창조기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일반기업과 1인창조기업의 공통점은 기업운영을 위한 핵심기능들이 계속적으로 작동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수익이 창출되어야 한다. 차이점은 일반기업은 기업 운영을 위한 핵심요소를 각 구성원이 나누어 가지고 있으며 1인 기업은 독창성과 더불어 기업 운영에 대한 핵심요소가 1인에게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아무리 독창성이 뛰어나다 할지라도 종국적으로는 이해관계자와의 다양한 관계 및 교류과정을 통해 1인 창조기업이 가지고 있는 한계성을 극복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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