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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547 - 560
한승훈 (호남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진옥 (한양대학교 관광학과) , 이상호 (부산대학교 관광컨벤션학과)
The outdoor recreation fever that is drastically increasing in Korea could be the result of the interaction between mass media and popular culture as well as increase of leisure time and disposable income.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pecify how the exposure of outdoor recreation through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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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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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유형을 다양하게 노출하고 있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아빠! 어디가?'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유형을 다양하게 노출하고 있으며, 허구와 오락성이 비교적 적고 실제적인 관광활동이 부각된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아빠! 어디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TV 시청자의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에 대한 행동의도를 연구하고자한다. ‘아빠! 어디가?’의 프로그램은 출연자들 간의 경쟁을 의미하는 아곤적 성격을 노출하고 있고, 따라 하기를 의미하는 미미크리적 행위를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놀이성은 일탈적 특성을 지닌 관광분야에서 개인의 특정행동을 일으키는 내재적 특성으로 작용한다[25]. | |
성인의 놀이성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그러나 성인의 놀이성에 대한 측정도구의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69]. 성인의 놀이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학업 및 학습공간[32][69], 직장과 업무[59][66] 삶의 만족도[70], 마케팅 분야[28], 그리고 관광분야[22][25][64] [86] 등에서 이루어졌다. | |
놀이성은 어떠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 | 놀이성은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는 성향으로 상황을 더 자극적이고 즐겁게 만들고[57], 자신의 활동에 대해서 즐겁게 생각하게 한다[59]. 따라서 진정한 놀이성은 시간을 잊고 권태와 불안을 느끼지 않는 것이다[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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