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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5 no.10, 2015년, pp.516 - 522
이은경 (한국항공우주산업 기체해석팀) , 정유인 (한국항공우주산업 기체설계팀) , 김상식 (경상대학교 금속재료공학과)
Aging aircraft structures are inevitably exposed to environment for a long time facing many potential problems, including corrosion and wide spread fatigue damage, which in turn cause the degradation of flight safety. In this study, the environmental surface damages on aging aircraft structures ind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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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운용 항공기에 존재하는 부식 손상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 장기운용 항공기는 설계 제작되어 운용되면서 장시간 동안 부식 환경에 노출되므로 다양한 형태의 부식 손상이 존재한다. 또한 염분과 습기와 같은 부식 환경은 재료의 정적 특성뿐만 아니라 피로와 같은 동적인 특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Fig. 1은 부식손상에 의해 피로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 2) 부식 손상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약 30%의 피로강도 감소현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환경에 의한 부식손상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는 NDI(none destructive inspection)를 통하여 부품의 손상을 확인하고, 손상부품 교체 또는 손상부위를 기계적 방법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 |
장기운용 항공기의 수명을 연장하려는 이유는? | 최근 전세계적으로 군용 및 민간 항공기의 수요 및 가격 상승에 따라 설계수명에 도달한 장기운용 항공기의 경우에도 SLEP(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을 통해 수명을 연장하여 사용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2001년을 기준으로 미국 공군에서 운용중인 항공기를 살펴보면 Table 1과 같이 새로 제작된 항공기부터 40년이 넘은 항공기까지 다양한 이력의 항공기가 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항공기의 부식손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 2) 부식 손상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약 30%의 피로강도 감소현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환경에 의한 부식손상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는 NDI(none destructive inspection)를 통하여 부품의 손상을 확인하고, 손상부품 교체 또는 손상부위를 기계적 방법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3) 따라서 장기운용 항공기의 수명 연장을 위해서는 부식 손상에 대한 DB뿐만 아니라 이러한 부식 손상이 항공기의 잔류수명에 미치는 영향이 정량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
R. Hall and M. Brown, U. S. air force aging aircraft wiring implementation plan, 6th ed., joint NASA/FAA/ DoD conference on aging aircraft (2002).
B. R. Crawford, C. Loader, A. R. Ward, C. Urbani, M. R. Bache, S. H. Spence, D. G. Hay, W. J. Evans, G. Clark and A. J. Stonham, Fatig. Fract. Eng. Mater. Struct., 28, 795 (2005).
National Research Council, Aging of U. S. air force aircraft, final report, NMAB-488-2, Washington, D. C., USA (1997).
K. S. Rao, N. Sreedhar, B. M. Rao and K. P. Rao, Trans. Indian. Inst. Met., 57, 133 (2004).
U.S. Department of Defense. MIL-HDBK-5J: Metallic materials and elements for aerospace vehicle structures. December 1, 1998 from http://everyspec.com/MILHDBK/MIL-HDBK-0001-0099/MIL_HDBK_5J_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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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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