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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운용항공기 구조물의 잔여 피로수명예측 기법
An Evaluation of Fatigue Life for Aging Aircraft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5 no.10, 2015년, pp.516 - 522  

이은경 (한국항공우주산업 기체해석팀) ,  정유인 (한국항공우주산업 기체설계팀) ,  김상식 (경상대학교 금속재료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ging aircraft structures are inevitably exposed to environment for a long time facing many potential problems, including corrosion and wide spread fatigue damage, which in turn cause the degradation of flight safety. In this study, the environmental surface damages on aging aircraft structures ind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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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장기운용된 P3-B 항공기 부품에서 관찰되는 다양한 형태의 부식형상을 DB화하고 피로시편을 채취하여 S-N 피로시험을 통해 잔류 피로수명을 측정하였다. 또한 환경적 영향에 의해 감소되는 피로수명을 등가초기균열크기 (equivalent initial flaw size, EIFS) 개념과 파괴역학적 (fracture mechanics) 모델링을 통해 예측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1966년 설계되어, 14,659시간 비행되는 동안 설계수명의 약 73 %를 활용한 후 1991년에 AMARC(aerospace maintenance and regeneration center) 로 이송된 P-3B 항공기의 실부품을 이용하여 장기운용된 항공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식 손상과 이에 따른 피로수명의 저하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장기운용 시 발생한 부식손상을 여러 배율에서 DB화하기 위하여 디지털 카메라, 실물카메라, 광학현미경 및 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하였다.
  • 채취된 상태의 시편에서는 내부 및 외부 모두 결함에서 균열이 시작되었으나, 표면 연마된 시편의 경우에는 가장 응력집중이 높은 모서리에서 균열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단면에서 관찰된 결함의 형상 및 크기를 역산법으로 계산된 EIFS값과 비교하기 위하여 여러 응력 상태에서 시험된 대표적 시편에 대해 존재하는 손상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행하였으며 이를 Table 3에 나타내었다. 본 표를 통해 손상의 크기나 형상이 외부에 비하여 내부가 상대적으로 균일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외부의 경우 a/c 비율이나 크기 등이 불균일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피로수명예측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내부와 외부에 대해 각각 Table 4과 5와 같이 네 가지 가정을 세워 각 조건에서 피로수명을 예측하고 그 결과를 실험값과 비교하였다. 가정 1, 2, 3에서는 a/c = 1로 고정하고 실제 측정한 손상의 깊이가 가장 큰 값을 이용하여 EIFS값을 가정하였으며, 가정 4에서는 실제 측정된 a/c비인 0.73을 이용하였다. 한편 가정 2는 측정된 손상 깊이의 평균값을 가정 3은 손상의 면적을 측정하여 사용하였다.
  • 이러한 파괴역학적 모델링을 위하여는 정확한 피로균열성장속도와 적절한 EIFS의 선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EIF (equivalent initial flaw)의 a/c를 1로 고정하여 단순화시켰으며, 파단시간까지의 수명을 균열성장시간과 같다고 가정하였다. 여러 응력범위에서 EIFS에서 균열성장속도를 이용한 파단까지의 피로수명은 피로수명예측 프로그램인 AFGROW를 이용하여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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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기운용 항공기에 존재하는 부식 손상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장기운용 항공기는 설계 제작되어 운용되면서 장시간 동안 부식 환경에 노출되므로 다양한 형태의 부식 손상이 존재한다. 또한 염분과 습기와 같은 부식 환경은 재료의 정적 특성뿐만 아니라 피로와 같은 동적인 특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Fig. 1은 부식손상에 의해 피로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 2) 부식 손상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약 30%의 피로강도 감소현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환경에 의한 부식손상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는 NDI(none destructive inspection)를 통하여 부품의 손상을 확인하고, 손상부품 교체 또는 손상부위를 기계적 방법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장기운용 항공기의 수명을 연장하려는 이유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군용 및 민간 항공기의 수요 및 가격 상승에 따라 설계수명에 도달한 장기운용 항공기의 경우에도 SLEP(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을 통해 수명을 연장하여 사용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2001년을 기준으로 미국 공군에서 운용중인 항공기를 살펴보면 Table 1과 같이 새로 제작된 항공기부터 40년이 넘은 항공기까지 다양한 이력의 항공기가 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항공기의 부식손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2) 부식 손상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약 30%의 피로강도 감소현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환경에 의한 부식손상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는 NDI(none destructive inspection)를 통하여 부품의 손상을 확인하고, 손상부품 교체 또는 손상부위를 기계적 방법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3) 따라서 장기운용 항공기의 수명 연장을 위해서는 부식 손상에 대한 DB뿐만 아니라 이러한 부식 손상이 항공기의 잔류수명에 미치는 영향이 정량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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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R. Hall and M. Brown, U. S. air force aging aircraft wiring implementation plan, 6th ed., joint NASA/FAA/ DoD conference on aging aircraft (2002). 

  2. B. R. Crawford, C. Loader, A. R. Ward, C. Urbani, M. R. Bache, S. H. Spence, D. G. Hay, W. J. Evans, G. Clark and A. J. Stonham, Fatig. Fract. Eng. Mater. Struct., 28, 795 (2005). 

  3. National Research Council, Aging of U. S. air force aircraft, final report, NMAB-488-2, Washington, D. C., USA (1997). 

  4. K. S. Rao, N. Sreedhar, B. M. Rao and K. P. Rao, Trans. Indian. Inst. Met., 57, 133 (2004). 

  5. U.S. Department of Defense. MIL-HDBK-5J: Metallic materials and elements for aerospace vehicle structures. December 1, 1998 from http://everyspec.com/MILHDBK/MIL-HDBK-0001-0099/MIL_HDBK_5J_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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