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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우주발사체 산업 발전을 위한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진입 전략 평가
Trend Analysis based Strategy Evaluation for Launch Vehicle Industry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10, 2015년, pp.936 - 942  

홍슬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안재명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국가위상 제고와 국내 발사체산업 발전에 따른 경제 발전을 위하여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진입은 필수적이다. 발사체 개발의 후발주자로써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체계적인 시장진입전략을 수립하여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세계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의 3가지 핵심트렌드(고성능의 대형 우주발사체 수요 증가, 저가형 우주발사체 증가, Dual/Multi-Launch 증가)를 도출하고, 각 핵심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우선순위를 쌍대비교분석법을 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모든 트렌드 하에서 발사체 신뢰성 확보 전략이 가장 중요하며, 고성능의 대형 우주발사체 수요 증가 트렌드 하에서는 정부 지원 전략이, 저가형 우주발사체 및 Dual/Multi-Launch 증가 트렌드 하에서는 가격 경쟁력 확보전략이 두 번째 우선순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the significant strategies and their priority to deal with space transportation market trends. First, market trends related with technical improvement and change in demand are analyzed by the literature research. The three key trends are obtained: 'Increasing Demand of High-Per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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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의 발사체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세계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시장진입을 위해 발사서비스 시장의 핵심트렌드를 파악하고, 각 핵심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이 우선시 되어야하는지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모든 트렌드 하에서 발사체 신뢰성 확보 전략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대두되는 핵심 트렌드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시장진입전략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여야한다. 본 연구는 한국형발사체 개발 후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한국형발사체가 중점적으로 대응할 핵심트렌드를 결정된 후에 어느 전략에 우선순위를 두어야하는지 전략수립에 판단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세계 발사체 기술변화 및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 핵심 트렌드를 도출하여 각 핵심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우선순위를 평가하였다. 우선순위 평가는 전문가 설문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쌍대비교분석법을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2.2에서 도출한 세 가지 핵심 트렌드 중 하나의 트렌드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가정하여, 이 트렌드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발사체 산업이 발전하면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 전문가 설문을 통해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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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발사체 개발을 위해 가장 중요한것은? 우리나라는 2013년 나로호(KSLVⅠ)의 성공적인 발사를 시작으로 한국형발사체(KSLVⅡ)를 개발하여 자력발사 능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국가위상 제고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한국형발사체 개발이 국가위상 제고 및 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국내발사수요 충족을 넘어서 상업 우주발사 서비스 시장에 진출하여 우주기술 강국으로써의 국가홍보와 경제적인 효과를 추구해야할 것이다.
상업 우주발사 서비스 시장을 대부분 차지하는 국가들은? 상업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은 미국과 러시아, 유럽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한국형발사체 개발단계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시장진입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기술발전 등의 다양한 동인에 의해 시장이 변화하기 때문에 시장변화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야 한다.
쌍대비교에서 일관성지수란? 쌍대비교에서 일관성지수 (Consistency Index: CI)는 응답자가 얼마만큼의 일관성을 가지고 응답을 했는가를 판단하는 지표로써 응답에 있어서의 논리적인 모순을 잡아내는 지표이다. 일관성 지수는 쌍대비교행렬의 최대고윳값(λmax)과 응답수(n)으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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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 Choi et al., The Entry Mode Strategy of KSLV-II(Korea Space Launch Vehicle-II) in the world Launch Service Market,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Daejeon, 2014. 3, pp.110-123. 

  2. J. Choi, J. Lim, J. Park, "Trend and Prospect of Commercial Space Launch Vehicle Development and Korea Strategy on Global Space Launch Service Market Entry", The Journal of Aerospace Industry, Vol. 77, 2013. 6, pp.53-65. 

  3. O. Ahn, S. Lee, C. Lim, J. Ahn, S. Park, "Commercial aircrafts and commercial launch vehicles : A Study on the Market trends and Strategy for market penetratio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2014. 4, pp.1037-1059. 

  4. FAA Commercial Space Transportation (AST) and the Commercial Space Transportation Advisory Committe(COMSTAC), 2014 Commercial Space Transportation Forecast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Washington, 2014. 5. 

  5. FAA, Commercial Space Transportation 2014 Year in Review,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Washington, 2014. 1. 

  6.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Medium-and Long-Term Plan for Space Development,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2013. 11. 

  7. Futron Corportation, Furtron's 2014 Space Competitiveness Index, Futron, Washington, 2014. 

  8. I. Moon, I. Moon, "Space Explore and Kerosene Engines of U.S.A", The Journal of Aerospace Industry, Vol. 76, 2012. 11, pp.57-81. 

  9. Tomas L. Saaty, "How to make a decisio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48, No. 1, 1990. 9, pp.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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