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위상 제고와 국내 발사체산업 발전에 따른 경제 발전을 위하여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진입은 필수적이다. 발사체 개발의 후발주자로써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체계적인 시장진입전략을 수립하여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세계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의 3가지 핵심트렌드(고성능의 대형 우주발사체 수요 증가, 저가형 우주발사체 증가, Dual/Multi-Launch 증가)를 도출하고, 각 핵심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우선순위를 쌍대비교분석법을 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모든 트렌드 하에서 발사체 신뢰성 확보 전략이 가장 중요하며, 고성능의 대형 우주발사체 수요 증가 트렌드 하에서는 정부 지원 전략이, 저가형 우주발사체 및 Dual/Multi-Launch 증가 트렌드 하에서는 가격 경쟁력 확보전략이 두 번째 우선순위를 보였다.
국가위상 제고와 국내 발사체산업 발전에 따른 경제 발전을 위하여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진입은 필수적이다. 발사체 개발의 후발주자로써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체계적인 시장진입전략을 수립하여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세계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의 3가지 핵심트렌드(고성능의 대형 우주발사체 수요 증가, 저가형 우주발사체 증가, Dual/Multi-Launch 증가)를 도출하고, 각 핵심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우선순위를 쌍대비교분석법을 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모든 트렌드 하에서 발사체 신뢰성 확보 전략이 가장 중요하며, 고성능의 대형 우주발사체 수요 증가 트렌드 하에서는 정부 지원 전략이, 저가형 우주발사체 및 Dual/Multi-Launch 증가 트렌드 하에서는 가격 경쟁력 확보전략이 두 번째 우선순위를 보였다.
This paper suggests the significant strategies and their priority to deal with space transportation market trends. First, market trends related with technical improvement and change in demand are analyzed by the literature research. The three key trends are obtained: 'Increasing Demand of High-Perfo...
This paper suggests the significant strategies and their priority to deal with space transportation market trends. First, market trends related with technical improvement and change in demand are analyzed by the literature research. The three key trends are obtained: 'Increasing Demand of High-Performance Launch Vehicles', 'Rising of Low-Price Launch Vehicles', and 'Rising of Dual/Multi-Launch'. And then, strategies for developing the launch vehicle industry in Korea are selected from several studies about commercialization of Korean launch vehicle. The strategies are evaluated by the experts through pairwise comparison matrix and the criteria for this process is how significantly does the strategy effect on the launch vehicle industry through market assessment. As a result, reliable order of priority among the strategies are obtained. Under the three key trends, strategy to enhance reliability is most important. And, strategy to have price competitiveness has secondary priority to deal with 'Rising of Low-Price Launch Vehicles' trend and 'Rising of Dual/Multi-Launch' trend. On the contrary, strategy of government's support is secondary under 'Increasing Demand of High-Performance Launch Vehicles' trend.
This paper suggests the significant strategies and their priority to deal with space transportation market trends. First, market trends related with technical improvement and change in demand are analyzed by the literature research. The three key trends are obtained: 'Increasing Demand of High-Performance Launch Vehicles', 'Rising of Low-Price Launch Vehicles', and 'Rising of Dual/Multi-Launch'. And then, strategies for developing the launch vehicle industry in Korea are selected from several studies about commercialization of Korean launch vehicle. The strategies are evaluated by the experts through pairwise comparison matrix and the criteria for this process is how significantly does the strategy effect on the launch vehicle industry through market assessment. As a result, reliable order of priority among the strategies are obtained. Under the three key trends, strategy to enhance reliability is most important. And, strategy to have price competitiveness has secondary priority to deal with 'Rising of Low-Price Launch Vehicles' trend and 'Rising of Dual/Multi-Launch' trend. On the contrary, strategy of government's support is secondary under 'Increasing Demand of High-Performance Launch Vehicles' 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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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국의 발사체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세계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시장진입을 위해 발사서비스 시장의 핵심트렌드를 파악하고, 각 핵심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이 우선시 되어야하는지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모든 트렌드 하에서 발사체 신뢰성 확보 전략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대두되는 핵심 트렌드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시장진입전략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여야한다. 본 연구는 한국형발사체 개발 후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한국형발사체가 중점적으로 대응할 핵심트렌드를 결정된 후에 어느 전략에 우선순위를 두어야하는지 전략수립에 판단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 발사체 기술변화 및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 핵심 트렌드를 도출하여 각 핵심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우선순위를 평가하였다. 우선순위 평가는 전문가 설문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쌍대비교분석법을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2.2에서 도출한 세 가지 핵심 트렌드 중 하나의 트렌드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가정하여, 이 트렌드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발사체 산업이 발전하면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 전문가 설문을 통해 평가하였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위의 연구에서 제시한 전략을 취합하여 공통된 범주로 분류하는 방법으로 우선 순위를 평가할 전략들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에 포함되는 세부전략 예시를 정리하였다(Table 2).
본 논문에서는 위의 연구에서 제시한 전략을 취합하여 공통된 범주로 분류하는 방법으로 우선 순위를 평가할 전략들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에 포함되는 세부전략 예시를 정리하였다(Table 2).
쌍대비교분석은 이 행렬로부터 정규화 된 고유벡터를 도출하여 이를 각 요소의 가중치(우선도)로 산출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각 응답자의 응답 결과를 기하평균을 이용해 취합하여 최종 쌍대비교행렬을 작성하였다.
세계 우주발사체 산업 동향은 문헌조사를 통하여 상업 우주발사체 시장 동향과 전 세계 발사체 기술 동향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세계 우주발사체 산업의 현황과 동향을 알아보고, 이를 반영하는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의 핵심 트렌드를 도출하였다.
앞서 도출한 우주발사서비스 시장 핵심 트렌드에 대응하여 한국의 우주발사체가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지 평가하기 위해 평가될 전략의 후보군을 도출하였다.
위에서 도출된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진입 전략 후보군 중에 세 가지 시장의 핵심 트렌드에 가장 잘 대응하는 전략이 무엇인지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각 시장 핵심 트렌드가 두드러졌을 때 어느 전략을 우선시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응답자의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높을수록 일관성비율이 낮게 나오며, 일관성비율이 낮을수록 신뢰할 수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통상 일관성비율이 0.1 이하이면 응답자의 답변을 신뢰할 수 있다[9]고 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일관성비율을 계산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한국형발사체의 세계위성 발사서비스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에 관한 국내 연구 보고서와 논문 등의 문헌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발사체 산업발전을 위한 시장진입 전략 후보군을 도출해냈다.
대상 데이터
전문가 설문조사는 제14회 우주발사체기술심포지움(2015.02.25.~26, 대전)에 참가한 발사체시스템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응답자는 총 45명이었다. 응답자의 58%는 학계전문가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응답자의 24%는 산업계 전문가, 24%는 공공기관 및 정부 출연연구소 전문가로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전문가 설문에서 정성적인 요인의 계량화를 위해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의 쌍대비교분석을 이용하였다. Analytic Hierarchy Process는 다수의 속성들을 계층적으로 분류하여 각 속성의 중요도를 파악함으로써 최적 대안을 선정하는 기법이며, 의사결정계층을 설정하여 각 의사결정 요소들 간의 쌍대비교로 상대적인 가중치를 추정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세계 발사체 기술변화 및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 핵심 트렌드를 도출하여 각 핵심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우선순위를 평가하였다. 우선순위 평가는 전문가 설문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쌍대비교분석법을 이용하였다. 자세한 과정은 Fig.
전략의 우선순위 도출 방법으로는 핵심트렌드를 고려한 쌍대비교분석법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Dual/Multi-Launch 증가 수요 증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발사체 산업이 발전하고, 나아가 상업 발사서비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발사체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개의 탑재체를 한 번에 발사하게 되면 발사비용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Dual/Multi-Launch 수요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발사서비스의 가격 경쟁력 확보 전략도 중요한 전략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모든 트렌드 하에서 발사체 신뢰성 확보 전략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고성능의 대형 우주발사체 수요 증가 트렌드 하에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 전략이 신뢰성 확보전략에 뒤이은 우선순위를 나타냈지만 저가형 우주발사체 증가 트렌드와 Dual/Multi-Launch 증가 트렌드 하에서는 가격 경쟁력 확보 전략이 정부 지원 전략보다 높은 순위를 보였다. 발사서비스 마케팅 전략의 경우는 다른 전략보다 우선순위가 낮게 나타났다.
고성능의 대형 우주발사체 수요 증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발사체 산업이 발전하고, 나아가 상업 발사서비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발사체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형발사체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에 비해 우리나라의 발사체 기술수준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부주도로 연구개발에 집중해야한다.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일관성지수가 낮은 신뢰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 결과 모든 시장 트렌드 하에서 발사체 신뢰성 확보 전략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성능의 대형 우주발사체 수요 증가 트렌드 하에서는 정부지원 전략이 뒤이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시장진입을 위해 발사서비스 시장의 핵심트렌드를 파악하고, 각 핵심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이 우선시 되어야하는지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모든 트렌드 하에서 발사체 신뢰성 확보 전략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고성능의 대형 우주발사체 수요 증가 트렌드 하에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 전략이 신뢰성 확보전략에 뒤이은 우선순위를 나타냈지만 저가형 우주발사체 증가 트렌드와 Dual/Multi-Launch 증가 트렌드 하에서는 가격 경쟁력 확보 전략이 정부 지원 전략보다 높은 순위를 보였다.
설문결과의 일관성지수 (Consistency Index: CI)는 0.003으로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주발사 서비스 시장에서의 저가형 우주발사체 증가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발사체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가형 우주발사체가 시장에 많이 진입하게 되면 발사단가가 시장에 가장 중요한 장벽이 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 확보 전략이 신뢰성 확보 전략 다음으로 우선시 되어야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응답자의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높을수록 일관성비율이 낮게 나오며, 일관성비율이 낮을수록 신뢰할 수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통상 일관성비율이 0.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일관성지수가 낮은 신뢰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 결과 모든 시장 트렌드 하에서 발사체 신뢰성 확보 전략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성능의 대형 우주발사체 수요 증가 트렌드 하에서는 정부지원 전략이 뒤이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우리나라는 2013년 나로호(KSLVⅠ)의 성공적인 발사를 시작으로 한국형발사체(KSLVⅡ)를 개발하여 자력발사 능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국가위상 제고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한국형발사체 개발이 국가위상 제고 및 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국내발사수요 충족을 넘어서 상업 우주발사 서비스 시장에 진출하여 우주기술 강국으로써의 국가홍보와 경제적인 효과를 추구해야할 것이다. 또한 상업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에 진입하여 꾸준한 발사수요를 확보한다면 국내 발사체 산업의 발전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한국형발사체 개발이 국가위상 제고 및 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국내발사수요 충족을 넘어서 상업 우주발사 서비스 시장에 진출하여 우주기술 강국으로써의 국가홍보와 경제적인 효과를 추구해야할 것이다. 또한 상업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에 진입하여 꾸준한 발사수요를 확보한다면 국내 발사체 산업의 발전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므로 국가위상 제고와 국내 발사체산업 발전에 따른 경제 발전을 위하여 상업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진입을 위한 전략수립은 필수적이다.
현재까지 한국형발사체의 시장진입을 위해 시장동향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견을 수렴하여 전략을 도출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1][2][3]. 하지만 전략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평가한 연구는 아직 없으며, 변화하는 시장의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체계적으로 도출해 낸 연구도 부족하기 때문에 시장의 변화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의 우선순위를 평가하여 제안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발사체 개발을 위해 가장 중요한것은?
우리나라는 2013년 나로호(KSLVⅠ)의 성공적인 발사를 시작으로 한국형발사체(KSLVⅡ)를 개발하여 자력발사 능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국가위상 제고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한국형발사체 개발이 국가위상 제고 및 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국내발사수요 충족을 넘어서 상업 우주발사 서비스 시장에 진출하여 우주기술 강국으로써의 국가홍보와 경제적인 효과를 추구해야할 것이다.
상업 우주발사 서비스 시장을 대부분 차지하는 국가들은?
상업 우주발사서비스 시장은 미국과 러시아, 유럽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한국형발사체 개발단계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시장진입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기술발전 등의 다양한 동인에 의해 시장이 변화하기 때문에 시장변화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야 한다.
N. Choi et al., The Entry Mode Strategy of KSLV-II(Korea Space Launch Vehicle-II) in the world Launch Service Market,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Daejeon, 2014. 3, pp.110-123.
J. Choi, J. Lim, J. Park, "Trend and Prospect of Commercial Space Launch Vehicle Development and Korea Strategy on Global Space Launch Service Market Entry", The Journal of Aerospace Industry, Vol. 77, 2013. 6, pp.53-65.
O. Ahn, S. Lee, C. Lim, J. Ahn, S. Park, "Commercial aircrafts and commercial launch vehicles : A Study on the Market trends and Strategy for market penetratio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2014. 4, pp.1037-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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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A, Commercial Space Transportation 2014 Year in Review,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Washington, 2014. 1.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Medium-and Long-Term Plan for Space Development,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2013. 11.
Futron Corportation, Furtron's 2014 Space Competitiveness Index, Futron, Washington, 2014.
I. Moon, I. Moon, "Space Explore and Kerosene Engines of U.S.A", The Journal of Aerospace Industry, Vol. 76, 2012. 11, pp.57-81.
Tomas L. Saaty, "How to make a decisio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48, No. 1, 1990. 9, pp.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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