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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봇 길드 탐지 방안 연구
Research on online game bot guild detection method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5 no.5, 2015년, pp.1115 - 1122  

김하랑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김휘강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한 게임 내 봇은 개인에서 조직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불량조직인 작업장을 통해 온라인 게임 산업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게임 봇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많은 게임머니를 취득하기 위해, 게임 봇들을 온라인 게임 내 소셜 커뮤니티인 길드로 구성하여 봇 길드 활동을 하는 작업장이 존재한다. 게임 사업자들은 게임 봇 탐지 알고리즘을 이용해 봇을 탐지하고 있지만, 이러한 탐지 알고리즘은 작업장의 일부만 탐지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 길드와 봇 길드의 특징을 추출하여 분석하고, 봇 길드로 활동하는 작업장을 탐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봇 길드와 일반 길드를 구분하기 위해 개인거래와 경매장 거래, 채팅 패턴을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를 중심으로 봇 길드를 탐지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기법을 국내 유명 온라인 게임의 실제 데이터 샘플에 적용한 결과, 효율적으로 봇 길드를 탐지해 낼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use of game bots by illegal programs has been expanded from individual to group scale; this brings about serious problems in online game industry. The gold farmers group creates an in-game social community so-called "guild" to obtain a large amount of game money and manage ga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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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작업장의 활동을 제재하기 위해 봇 길드를 이루는 작업장을 탐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봇 길드 탐지를 위한 방법으로, 일반 길드와 봇 길드의 소셜 행위 패턴을 기반으로 국내 유명 온라인 게임 AION의 실제 데이터 샘플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현금거래는 온라인 게임 내의 게임머니를 수집하여 이를 현실 세계의 재화로 바꾸는 행위이다. 게임 봇을 이용한 불량사용자의 현금거래는 게임 내 경제 균형을 깨뜨리며, 이는 온라인 게임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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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봇이란 무엇인가? 게임 봇은 자동화된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람 없이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게임 봇은 일반사용자에 비해 많은 시간을 플레이하기 때문에 게임머니를 얻는데 더욱 효율적이다.
보안 이슈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온라인 게임 산업의 보안 이슈가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보안 이슈의 가장 큰 문제로는 게임 봇을 이용한 불량사용자의 현금거래를 들 수 있다. 현금거래는 온라인 게임 내의 게임머니를 수집하여 이를 현실 세계의 재화로 바꾸는 행위이다.
게임 봇을 탐지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무엇이 있는가? 게임 봇을 탐지하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사용된 방법론을 기반으로 여섯 가지로 분류하고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류된 방법론은 오랜 기간 연구된 사용자 행동기반, 이동경로 기반, 트래픽 기반, HOP (Human Observation Proofs) 기반, CAPTCHA (Completely Automated Public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s Apart) 기반의 다섯 가지 방법론과 최근 활발하게 연구 중인 소셜 네트워크 기반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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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Thawonmas, Ruck, Yoshitaka Kashifuji, and Kuan-Ta Chen, "Detection of MMORPG bots based on behavior analysis," Proceedings of the 200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Computer Entertainment Technology. ACM, pp. 91-94, Dec. 2008. 

  2. M. Varvello and G.M. Voelker, "Second life: a social network of humans and bots," Network and Operating Systems Support for Digital Audio and Video. ACM, pp. 9-14, June. 2010. 

  3. Hyukmin Kwon and Huy Kang Kim, "Self-similarity based Bot Detection System in MMORPG," Proceedings of the 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net. pp. 477-481, May. 2011. 

  4. Jina Lee, Jiyoun Lim, Wonjun Cho and Huy Kang Kim, "In-game action sequence analysis for game BOT detection on the big data analysis platform," the 18th Asia Pacific Symposium on Intelligent and Evolutionary System, pp. 1-13, Nov. 2014. 

  5. van Kesteren, Marlieke, Jurriaan Langevoort, and Franc Grootjen. "A step in the right direction: Botdetection in MMORPGs using movement analysis." Proc. of the 21st Belgian-Dutch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BNAIC 2009), pp. 129-136, Oc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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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T. Chen, J.W. Jiang, P. Huang, H.H. Chu, C.L. Lei, W.C. Chen, "Identifying MMORPG bots: A traffic analysis approach," EURASIP Journal on Advances in Signal Processing, vol. 2009, Jan. 2009. 

  8. S. Hilaire, H. Kim, C. Kim, "How to deal with bot scum in MMORPGs?," Communications Quality and Reliability, pp. 1-6, Jun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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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B Keegan, MA Ahmed and D Williams, "Sic Transit Gloria Mundi Virtuali? Promise and Peril in the Computational Social Science of Clandestine Organizing," WebSci Conference, pp. 1-8, June. 2011. 

  12. K. Woo, H. Kwon, H. Kim, C. Kim and H.K. Kim, "What Can Free Money Tell Us on the Virtual Black Market," ACM SIGCOMM Computer Communication Review 41.4, pp. 392-393, Aug. 2011. 

  13. Kang, Ah Reum, Huy Kang Kim, and Jiyoung Woo. "Chatting pattern based game BOT detection: do they talk like us?,"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TIIS) 6.11, pp. 2866-2879, Nov. 2012. 

  14. AR Kang, J Woo, J Park and HK Kim. "Online game bot detection based on party-play log analysis," Computers & Mathematics with Applications 65.9, pp. 1384-1395, May. 2013. 

  15. Hyukmin Kwon, Kyungmoon Woo, Hyun-chul Kim, Chong-kwon Kim and Huy Kang Kim, "Surgical strike: A novel approach to minimize collateral damage to game BOT detection," Proceedings of Annual Workshop on Network and Systems Support for Games. IEEE Press, pp. 1-2, Dec.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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