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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사가 수행한 중학생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
Effect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education performed by health teachers o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0, 2015년, pp.385 - 395  

전호선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손혜숙 (인제대학교 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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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격자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높이는 핵심 방안 중 하나가 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교사가 실시하는 중학생 심폐소생술 교육의 결과를 교육 전 수준과 비교 검증하는 것이다. 2014년 3월부터 6월까지 부산광역시 중학생 812명을 대상으로 교육 전과 후의 관찰 값을 SPSS, SA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카이검정과 맥네머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성별과 과거교육 경험을 층하한 후 각 층하군에서 인식, 의지 및 자신감의 모든 항목에서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p<0.05). 목격자 심폐소생술이 더 많이 실시되기 위해서는 중학생에게 보건교사가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교육 도구의 공급을 위한 지역사회의 정책 개발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PR education to school students is one of the key points to higher bystander CPR rate.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results after CPR education to middel school students by health teachers compared to that of pre-education status. During 3 monthes from Mar. to Jun. 2014, the observ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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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 내용에 ‘선한 사마리아인 법’을 포함시켰고, 아리조나 프로젝트에서 제안한 가슴압박 심폐소생술(Hands only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을 교육함으로써 이러한 장애 요인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무화된 학생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환경요인-교육자, 교육자료, 실습도구-이 충분하지 못한 현실에서, 질병관리본부에서 일반인용으로 공급한 교육자료[11].를 수정 보완하여 실습도구를 사용하는 학생용으로 개발한 교육 자료[4]로 보건교사가 교육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확인하여, 중학생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율적 정착을 위한 교육자, 교육 자료 및 교육도구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9] 코호트 연구 결과를 보면, 학교기반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는 단기적으로 심정지 상태의 인식과 심폐소생술에 관한 의지를 증가시키고 장기적으로는 학교 중심 심폐소생술 교육 이수율의 증가로 말미암아 지역사회에서 우연히 발생하는 급성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기반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하여 중학생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 의지 자신감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무화된 학생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환경요인-교육자, 교육자료, 실습도구-이 충분하지 못한 현실에서, 질병관리본부에서 일반인용으로 공급한 교육자료[11].를 수정 보완하여 실습도구를 사용하는 학생용으로 개발한 교육 자료[4]로 보건교사가 교육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확인하여, 중학생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율적 정착을 위한 교육자, 교육 자료 및 교육도구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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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격자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높이는 핵심 방안 중 하나는 무엇인가요? 목격자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높이는 핵심 방안 중 하나가 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교사가 실시하는 중학생 심폐소생술 교육의 결과를 교육 전 수준과 비교 검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병원 외 급성 심정지 후 생존율은 어떻게 되나요? 0%, 미국 7.1%와 비교해 보면 매우 낮은 수준인 2.4%~4.9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2,3,4]. 심정지 환자의 생존을 결정짓는 다양한 요인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급성 심정지가 발생한 현장에서 즉시 시도되는 목격자 심폐소생술(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BCPR)이고, 목격자 심폐소생술의 빈도와 질이 크게 향상되면 1년에 10만 명은 더 살릴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5].
심폐소생술 교육 시 성별을 고려한 교육 자료 및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것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교육을 시작하기 전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과 의지는 여학생이 높았고 자신감은 남학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와 수행 자신감이 남학생에서 높았다는 보고가 있으며[13], 중학생들의 기본 생명 구조와 수행력에 대한 연구에서도 실시의사와 자신감이 남학생이 유의하게 높은 이유는 문화적 영향 때문인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8,14]. 이런 결과를 고려할 때, 심폐소생술 교육 시 성별을 고려한 교육 자료 및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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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D. M. Cave, T. P. Aufderheide, J. Beeson, A,. Ellison, A. Gregory, M. F. Hazinski, L. F. Hiratzka, K. G.Lurie, L. J. Morrison, V. N. Mosesso, Jr, V. Nadkarni, J. .Potts, R. A. Samson, M. R. Sayre, S. M. Schexnayder, Importance and implementation of training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ion in schools. a science advisory from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Circulation, Vol. 123, pp. 691-706, 2011. 

  2. M. J. Lee, Incidence and outcome of Cardiac Arrest in Korea.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 23, No. 2, pp. 68-180, 2012. 

  3. Sang-Do Shin. Data Collection and In-depth Analysis of Emergency Medica Service-assessed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1. 

  4. Jin-Ho Chun. A Study on community role model for establishment of collection system of data and management system for the factors related with survival of sudden cardiac arrest.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3. 

  5. J. P. Nolan, J. Soa., D. A. Zideman, D. Biarent, L.L. Bossaert, C. Deakin, R. W. Koster, J. Wyllie, B, Bottigeri, European Resuscitation Council Guidelines for Resuscitation Section 1. Executive summary. Resuscitation, Vol. 81, pp. 1219-1276. 2010. 

  6. M. Holmberg, S. Holmberg, J. Herlitz, Effect of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patients in Sweden. Resuscitation, Vol. 47, pp. 59-70, 2000. 

  7. I. Jones,1 R. Whitfield, 1. M. Colquhoun, D. Chamberlain, N. Vetter, R. Newcomb, At what age can schoolchildren provide effective chest compressions? An observational study from the Heartstart UK schools training programm. British Medical Journal, Vol. 334, No. 7605. pp. 1201-1203 2007. 

  8. B. K. Kanstad, S. A. Nilsen, K. Fredriksen. CPR knowledge and attitude to performing bystander CPR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Norway. Resuscitation, Vol. 82, pp. 1053-1059, 2011. 

  9. http://www.law.go.kr/lsSc.do 

  10. B. C. Lee, M. J. Lee, S. J. Shin, H. W. Ryoo, J. K. Kim, J. B. Park, The Current Statu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for School.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 23, No. 4 pp. 470-478. 2012. 

  11. http://www.cdc.go.kr/CDC/intro/CdcKrIntro0101.jsp?menuIdsHOME001-MNU1154-MNU0005-MNU0010&cid20939 

  12. N. Plant, K. Taylor. How best to teach CPR to schoolchildren: a systematic review. Resuscitation, Vol. 84, pp. 415-421, 2013. Med J, Vol. 23, pp. 899-902. 2006. 

  13. Y. R. Park, H. S. Kim, H. G. Cha. Awareness, Attitude and Perceived Comoetency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of Korea soc. of School Health Vol, 23, pp. 133-142. 2010. 

  14. K. O. Ahn, S. D. Shin, S. S. Hwang. Sex disparity in resuscitation efforts and outcomes in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Am J Emerg Med Vol, 30, No. 9, pp. 1810-1816. 2012. 

  15. M. M. Parnell,, J. Pearson, D. C. Galletly, P. D. Larsen, Knowledge of and attitudes towards resuscitation in New Zealand high-school students. Emerg Med J, Vol. 23, pp. 899-902. 2006. 

  16. H. N. R. Nik., K. S. Chew, H. T. K. Tuan., Y. M. N. Abu, F. A. W Shaik,, Z. Z.Ida, H. F. Mohd, A. R. Andey, D. Nur. A multicenter controlled trial on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mong secondary school children in Malaysia.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Vol. 6, p. 37. 2013. 

  17. S. J. Coons, M.C. Guy, Performing bystander CPR for sudden cardiac arrest: Behavioral intentions among the general adult population in Arizona. Resuscitation, Vol. 80, pp. 334-340. 2009. 

  18. S. Reder, L. Qua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in Washington state public high school. Resuscitation, Vol. 56, pp. 283-288. 2003. 

  19. A, Al-T, Yousef, DPHC, ABFM, Yasser.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Riyadh, Saudi Arabia. Saudi medical, Vol. 29 p. 9. 2008. 

  20. R. T. Donohoe, K. Haefeli, F. Moore, Public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myocardial infarction, cardiac arrest and CPR in London. Resuscitation, Vol. 71, pp. 70-79. 2006. 

  21. K. Shibata., T. Taniguchi, M. Yoshida, K. Yamamoto. Obstacles to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Japan. Resuscitation, Vol. 44, pp. 187-193. 2000. 

  22. H.U. Kwang, H. S. Kim, Unsin Gimy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Basic 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1, pp.118-12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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