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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국내 및 해외 국가의 철도물류 운영현황을 다양한 지표를 활용하여 비교 검토하여 국내 철도물류 경쟁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취득가능한 데이터들을 고려하여 국가간 비교가능한 검토항목과 철도물류회사간 비교가능한 검토항목으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가별 화물열차 운행밀도, 화물 열차당 수송량, 화물의 평균 수송거리를 비교하였으며 철도화물회사별 단위수송당 매출액, 영업계수, 직원 1인당 매출액, 직원1인당 수송실적, 단위수송당 영업비용, 영업비용 중 인건비 비중 등을 비교검토 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는 다빈도 소량 수송을 하고 있는 상황으로 대량수송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원 1인당 수송실적 등 철도화물분야 생산성이 해외 철도화물회사 대비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quantify the railway freight performance using various indicators, to compare it over many countries, and to evaluate efficiency of railway freight in Korea. The indicators developed in this study was classified into two categories; country-specific and company-specific indica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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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철도화물수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지표를 이용하여 국내 철도물류 운영현황을 검토하며 결과를 해외사례와 비교분석을 진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물류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30여개 해외 국가 및 여러 20개 해외 철도물류회사들과 비교평가를 수행하였다. 다양한 시각에서의 검토를 위해 여러 지표를 활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3가지 결과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해외 주요 국가들의 철도 화물수송 운영효율성에 대한 비교를 위해 다양한 운영지표를 고려하였다. 운영지표들은 취득 가능한 데이터에 따라 국가간 비교가 가능한 지표와 철도화물회사간 비교가 가능한 지표로 구분을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객이 포함된 전체 철도산업이 아닌 국내 철도물류만의 운영현황에 대해 해외와의 비교 검토를 수행하고 한국 철도물류 운영효율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여객을 제외한 철도 화물에 대한 비용, 실적 등의 자료를 확보하였으며 다양한 지표를 사용하여 국가별 철도물류의 운영현황에 대한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 영업계수는 매출액 대비 영업비용으로 해당 사업의 적자유무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자비용 등 financial expenses 및 세금 등을 제외한 영업에서 발생한 비용만을 고려함으로써 각 회사들의 운영의 효율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철도화물분야에 종사하는 직원의 생산성이 낮은 상황이다. 한국철도공사의 톤-km 당 매출액은 12개사 중 7위로 평균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지만 직원 1인당 매출액은 16개사 중에서 14위로 매우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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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토교통통계연보에 따르면 우리나라 철도물류의 수송량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국토교통통계연보에 따르면 우리나라 철도물류의 수송량은 Figure 1과 같이 1990년 57,922천톤에서 2012년 40,309천톤으로 30% 가량 감소하였으며 분담율의 경우 동기간 17.2%에서 4.
철도화물분야 재무실적(원가회계 기준)은 어떤가? 철도화물분야 재무실적(원가회계 기준)을 살펴보면 2004년 4월 한국철도공사 발족 후 2005년부터 2013년도까지 매해 연평균 3,893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운영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2).
철도화물분야 재무실적이 악화되는 원인은? 이러한 철도수송실적 악화의 원인으로 도로대비 편의성 부족, 수송가격 경쟁력 약화 등 여러 요인들이 지적되어 왔으며 도로대비 경쟁력에 대한 비교분석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hn C. W., Ha H. K. (2009), An Analysis of the Efficiency of Korean Railroad Container Freight Station With Data Envelopment Analysis-Assurance Region (DEA-AR), J. Korean Soc. Transp., 27(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16. 

  2. BNSF (2008), Annual Report of BNSF Railway Company. 

  3. Cantos P., Pastor J. M., Serrano L. (2010), Vertical and Horizontal Separation in the European Railway Sector and its Effects on Productivity,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44(2), 139-160. 

  4. Eurostat, Railway Freight Transport Statistics, http://ec.europa.eu/eurostat/web/transport. 

  5. Growitsch C., Wetzel H. (2009), Testing for Economies of Scope in European Railways: an Efficiency Analysi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43(1), 1-24. 

  6. JRfreight, 2007 Closing Account, available : http://www.jrfreight.co.jp/about/financial.html 

  7. KORAIL (2014), Internal Data: Income Statement of Logistics Division. 

  8.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3), Japan Railway in Numbers 2012 

  9. Kim E. M., Park D. J., Ko Y. S., Kim H. S., Park H. J. (2009), The Analysis on Competitiveness of Railroad Transport Focused on Container, Cement, Ste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7), 613-622. 

  10. Kim H. S. (2012) An Analysis on the Key Factors of Operating Loss in KORAIL through International Comparison, Doctorate Thesis, Mokwon University. 

  11. Kim H. W., Kook K. H., Moon D. S. (2009), Productivity growth in Korean Railway Transport,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9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ir Railway Collection of Dissertations, 378-381. 

  12. Kwon H. K., Seo S. B. (2014) Korean National Logistics Costs in 2011 and 2012,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3. Lee Y. S., Chung B. H. (2011) A study for Analysis and Implications of Foreign Railway Freight Policy, Korea Logistics Review, 21(2), 157-180.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Statistical Year Book of MOLIT. 

  1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internal data: Management Performance Trends of Rail Logistics. 

  1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Japan), Rail Statistical Data, Available : http://www.mlit.go.jp/statistics/details/tetsudo_list.html 

  17. Min Y. J., Park M. C., Jang H. J. (2013), A Study on Plans for Promoting the Improvement of Rail Freight Transport Services by Analyzing the Competitiveness of Freight Transport Service by Road and Rail,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8. Mituzani F., Uranishi S. (2010), Does Vertical Separation Reduce Cost?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Rail Industry in OECD Countries, Discussion paper 2010-48, Kobe University. 

  19. RGL Forensics (2009), Study on Separation of Accounts of Railway Undertakings and Rail Infrastructure Managers: Final Report, RGL Forensics, Frontier Economics, and AECOM. 

  20. UP (2008), 2007 Annual Report. 

  21. USDOT (2014), National Transportation Statistic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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